1 사전적 의미
屈折
휘어서 꺾임 또는 광파, 음파, 수파 따위가 한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들어갈 때 경계면에서 그 진행 방향이 바뀌는 현상.
1.1 과학에서의 굴절
이 굴절은 여러 파동이나 빛 등을 회절, 전반사 등과도 연관시키게 된다. 예를 들자면 빛을 공기에서 물로 진행시킬 때, 입사각과 물로 들어가는 각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것을 굴절각이라고 한다. 이 굴절각은 각 매질의 굴절률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이러한 굴절각이 좀 더 극단적으로 매질과 매질 사이의 수평선에 근접하게 될 경우, 임계각에 도달한다고 하며 이 때 빛 등의 입사체는 매질과 매질 사이의 수평선을 따라 이동하게 된다. 이보다 더 입사각이 작아질 경우, 반사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을 전반사라고 한다. 여담으로 이 전반사를 이용한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광섬유가 있다.
회절은 파장이 좁은 틈을 통과할 경우, 물결 모양으로 퍼져나가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것 또한 굴절에 의한 현상이다. 그리고 이 회절 현상으로 인해 담 너머 소리가 들린다든가, 빛이 좁은 틈을 통과한 후 퍼지는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굴절률 항목에서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사실을 기재하고 있다. 해당 항목을 참고하자.
1.2 언어에서의 굴절
인도유럽어족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현상으로, 문법적인 기능에 따라 한 단어의 모양이 바뀌는 것을 일컫는다. 굴절 현상을 보이는 언어로 대표적인 것이 스페인어이다. 그러나 흔히 영어를 굴절어의 대표로 아는 때가 많은데, 사실상 이는 적절하지 않다.[1]이외에도 뭇 유럽 언어에서도 자주 볼 수 있으며 이런 언어를 굴절어라고 한다.
해당 언어를 배우는 사람에게는 이 현상이 크나큰 진입장벽이 된다. 모든 단어의 활용 형태를 전부 외워야 하기 때문. 거기다가 불규칙 활용까지 가세하면 답이 없다.
굴절은 크게 활용(活用, conjugation)과 곡용(曲用, declension)으로 분류되는데, 간단하게 말해 활용은 동사의 굴절이고 곡용은 명사(+ 대명사, 수사, 형용사)의 굴절이다.
1.2.1 굴절 범주
- 활용
- 곡용
2 SWEETPAIN에서 제작한 에로게 및 야애니
굴절(야애니) 항목 참조.
3 자동차운전면허 장내기능시험 코스
1종대형, 1종보통, 2종보통 기능시험의 최종보스. 면허시험장이나 운전전문학원의 경우 출발 이후 횡단보도, 경사로를 지난 다음에 코너를 돌면 나오고 2분의 제한시간이 있다. 구조는 좌회전과 우회전을 한번씩 하게 되어 있다.- ↑ 현대 영어는 굴절이 많이 사라져서 굴절어가 아니라 고립어로 분류된다. 굴절어였던 과거 영어의 흔적은 I, me,my, mine같은 인칭대명사의 변화나 have, has같은 1,2인칭/3인칭에서의 동사 변화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