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살

기술명판정대미지발동 프레임가드시 프레임히트시 프레임카운터시 프레임
귀살중단2717-20F

철권 시리즈의 기술. 헛치거나 막히면 죽는 기술들의 甲

사용하는 캐릭터는 카자마류 고무술을 사용하는 캐릭터 :카자마 준, 카자마 아스카, 언노운, 카자마 진, 데빌진
노멀진은 3, 태그1 한정. 데빌진은 5 한정(DR부터 데빌 트위스터로 바뀜).

커맨드는 6RP. 빠르게 앞으로 돌진하며 상대방을 공중으로 쳐올린다. 발동 17프레임, 중단 콤보 시동기로 히트시키면 공중콤보를 넣어줄 수 있다. 막히면 20프레임 불리로 이쪽이 뜨게 된다.

이 기술을 어떻게 맞추느냐가 아스카 운영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아스카의 핵심 기술.
발동 17에 막히면 -20으로 뜨게 되는 프레임 수치는 숫자로만 보면 수지가 안 맞는 성능이지만 이 기술의 판정과 리치는 그것을 커버한다. 리치가 철권에서 가장 긴 기술 중 하나로 헛친 거에 일단 넣어보면 거의 다 들어가는 어마어마한 리치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판정은 매우 낮은 곳까지 뻗어있어서 기술의 전반부에 바닥 판정이 약간 있어 공중에 뜬 상대에게 추가타부터 바닥에 누운 상대까지 때릴 수 있는 넓은 판정을 지닌 기술. 또한 전반부에 몸을 살짝 숙이는 모션이 있어 타이밍을 잘 맞추면 상단 공격을 피하고 들어간다. 초풍 정도의 판정이 아니면 대부분 피해낸다.

또한 가드백이 좀 있기 때문에 예측 못하고 갑작스럽게 나오는 귀살은 막아도 띄우기가 쉽지 않은 편. 하지만 귀살을 막으면 귀살로 뛰울수 있더라.

또한 귀살 모션 도중 레버를 2로 유지하면 귀살이 캔슬되고 앉은 자세가 된다. 흔히 줄여서 귀캔이라고 부르며 이 상태에서 앉은 자세에서 파생되는 중하단과 잡기의 삼색 삼지선다를 걸 수 있다. 딱히 스텝이나 특수자세가 없는 아스카에게 있어서 유일하게 특수스텝이라고 부를 만한 것이 이 귀살 캔슬이다.

여러가지로 아스카의 꽃이라고 부를 만한 기술.

진도 3과 태그 시절엔 이 귀살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커맨드는 횡이동중 rp. 커맨드는 다르지만 모션은 동일. 어머니에게 전수받은 기술인 듯. 저 성능도 똑같지만 커맨드 관계상 딜레이캐치용으로는 사용하기 힘들고 주로 횡신으로 피한 후 상대를 띄우는 데에 쓰였다. 고수들은 혹시나 막혔을 경우를 대비해 막히면 죽는 귀살 대신 막혀도 안전한 횡신초풍을 사용했기 때문에(저 당시엔 판정도 리치도 비슷했다.ㅅㅂ 태그초풍.) 아스카나 준에 비하면 사용빈도가 좀 낮은 기술이었다.

이 진의 횡신 중 귀살은 철권 4 이후 진이 카자마류 고무술을 버리고 가라테로 격투스타일을 바꾸며 없어졌다. 카자마류 고무술이 아직 남아있는(태그1의 진의 카피인) 데빌진은 첫 출시인 철권 5에서는 남아있었으나, DR 이후 데빌의 데빌트위스터를 가져오며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