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起案
기안은 행정청의 의사를 결정하기 위하여 문서(장표)를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상급자의 지시 사항이나 접수한 문서를 처리과에서 처리하기 위해 행해지며 예규나 훈령 법령등을 근거자료로 참고하기도 한다.
공문서에서 양식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기안기(起案器)라고 한다.
2 지명
경기도 화성시에 기안동이 있다. 기안84도 자신의 출신인 이 지명[1]에서 필명을 따온 것으로 보인다.
3 비상하는 매의 등장인물
판타지 소설 비상하는 매의 등장 신. 담당하는 영역은 질병-역의 생명-원죄.
하지만 사실 여신 로어와 함께 생명을 창조한 신이다. 마듀라스가 하위인간에 심어둔 복종코드는 다음과 같다.
"여신 로어가 영혼을 창조하고 귀신 기안이 육체를 창조하도다.
무릇 생명이 그들의 손에 있으니 나 기안의 권속으로 나 함께 창조자의 업을 짊어진자.
이 업장의 바닥에서부터 한올의 빛을 끌어내 위대한 힘으로 바꾼다.이에 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쓰러져라!"
즉, 기안은 현재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들의 탄생에 영향력을 미쳤다는 의미.
실제로 이러한 스승에 반대했던 마듀라스가 만들어낸 마법이 바로 화염계 마법으로, 이전까지는 대부분 전격계만 썼다고 한다. 하지만 마듀라스는 생명력을 완전히 단절시키는 화염계 주문으로 스승을 엿먹이려고 했던 것. 기안이 남긴 대이적 마법은 '안티 데스 쉘'로, 일정 지역의 모든 생명에게 죽음을 박탈하는 기술이다.[2] 이 외에도 그 제자인 마듀라스가 완성한 암흑마법 '불멸'은 수명 한계와 기억 한도를 무시하고 말 그대로 불멸하게 하는 강력한 주문.
기안의 신수로는 거대한 암쥐 뤼브릴[3]과 세균인 혹스[4]. 다만, 기안은 의심이 많아 자신이 만든 모든 창조물에 폐기 코드를 넣어 자멸을 명령할 수 있게 했다.
작중에서 버너디움을 막기 위해 기안의 지팡이를 매개로 소환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