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림성(바람의 나라)

?width=90px
시스템 직 업 지 역 콘텐츠 BGM
마 을 ,   국 가
고구려, 부여 백제 일본 중국 낙랑
오녀산성 길림성 전초기지 하늘아래땅윗마을 일월산
세 계 지 도
극지방 산적굴 둔귀촌 한방굴 십이지신의 유적
용궁 환상의 섬 북방대초원 도삭산 수미산
백두산 차원의 틈 신수계 금천군주둔마을 봉래산
천상계 흉수계 바람농원 잊혀진숲 -
영 웅
무녀의 집 전우치마을 달빛마을 - -

1 개요

3차 승급 퀘스트와 용궁 정화의방패 퀘스트를 수행하는 필드.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정화의방패 퀘스트에 사용되는 '참나무껍질(초창기에는 참나무조각이 드랍)'외에는 없다. 오로지 저 두가지 퀘스트 진행을 위한 던전이다. 신국내성을 통해, 혹은 고구려 졸본성을 통해 진입할 수 있는 오녀산성 남쪽을 통해 갈 수 있다.

2010년 바람의나라 3, 4차승급 퀘스트의 대패치를 하게 만든 곳이며 그 시작은 연서버에서 시작됐다. 지금 3차, 4차퀘는 퀘스트 몹을 잡으면 템창 안에 승급템(옥, 증표)가 자동 생성되고 그룹을 맺으면 승급자 모두가 먹었지만, 옛날에는 땅바닥에 한개만 드랍했었다.[1] 유저들이 약했던 구버전때는 경쟁이 무의미했기 때문에 순번에 따라 퀘스트를 진행했지만 유저들이 점차 강해지고, 기술연마 패치가 되면서 순번제는 사라지고 오로지 경쟁이 돼서 축겹, 핵 등이 난무하는 그야말로 보스방은 개판오분전이 되었다. 죽었을 시 아이템을 떨어뜨렸을 시기에는 잠수하는 유저에게 초혼빵을 시전하거나 유저를 속여서 길림동굴, 길림미로로 유인해 죽이고 체류하는 사기도 빈번했다.

이로 인해 넥슨은 2010년 중순경 획기적인 패치를 한다. 3차승급, 4차승급 보스방을 20시간에 3회만 입장할 수 있도록 하고, 한번 잡으면 자동귀환이 되도록 했다. 길림성 던전 보초 NPC들의 대사에서 패치전 비매너 유저들의 행적을 확인할 수 있다.[2]

승급 절차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바람의 나라(게임)/승급 참조.

필드몹들을 잡으면 승급에 필요한 참나무껍질이 나오는데, 2002년즈음에는 신부여,신국내성 몹들이 드랍을 했다.(당시는 참나무 조각)

2 던전

길림성엔 다음과 같은 던전이 있다.

던전 이름던전 위치던전 보스드랍 아이템
길림미로길림성 북쪽운랑구름의옥
길림동굴길림성 동남쪽수렴귀물의옥
길림동쪽태극던전길림성 동쪽폭염귀불의옥
길림서쪽태극던전길림성 서쪽풍석산의옥
길림미궁길림성 서남쪽암흑왕암흑왕의봉인

모든 아이템은 3차승급 퀘스트를 진행하는데 필수 아이템들이며, 길림동굴에는 수호구미호, 길림동쪽태극던전에는 수호불귀신, 수호유령전사,수호유령도적 비롯한 체력은 약하지만 공격력은 매우 강력한 잡몹들이 등장한다. 길림서쪽태극던전에는 잡몹(?)이 없는 대신 풍석과 외모,공격력,이름이 똑같은 대신 맷집이 약하고 산의옥을 드랍하지 않는 가짜 풍석이 부하로 나온다. 동쪽태극던전을 입장하기 위해서는 길림동굴의 수렴귀를 잡고 얻는 물의옥을 바치고 얻는 동문열쇠가, 서쪽태극던전을 입장하기 위해서는 길림미로의 운랑을 잡고 얻는 구름의옥을 바치고 얻는 서문열쇠가 필요한데 이 아이템들은 1회용이다. 즉 폭염귀나 풍석을 잡는데 실패하면 수렴귀와 운랑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2.1 기타 시설

  • 신수 신전
-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4신전이 있으며 3차승급 퀘스트 시에 캐릭터이 신수에 맞는 곳으로 찾아가 옥을 바쳐야 한다.
  • 길림폭포
- 폭포 물줄기에 접근하면 목욕을 할 수 있으며 반짝반짝이라는 이펙트가 걸린다. 세시마을의 유두 이벤트와 관련돼 있다. 룩딸에만 신경쓰지 말고 종종 캐릭터를 씻겨주도록 하자.
  • 길림빈방
  • 길림외곽
  • 길림아우리산
  • 길림상점가
  • 길림해변
  • 채석장

이상의 맵들은 존재는 하나 아무 기능도, npc도 없이 방치된 지역이다. 바람의나라에는 이런 곳들이 꽤 많이 존재한다. 이런 장소들을 구경하러 가 보는 것도 은근한 즐길거리이다.

  1. 그래서 비매너 유저로부터 옥을 지켜준다며 올라가있다가 실수로 먹어버려(...) 또 보스를 기다렸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2. 멈춰라! 이곳은 이제 아무나 들이지 말라는 어명이 있었네. 어떤 몰상식한 자가 이곳에서 한몫 잡아 보려고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줬다는데... 요즘 사람들은 왜 이렇게 자기 생각만 하는지 모르겠니... 에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