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러기 닌자 토리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1 소개

후지코 후지오 A 원작의 일본 만화.

원제목은 닌자 핫토리군(忍者ハットリくん)으로 만화 잡지 소년에서 1964년부터 1968년까지, 코로코로 코믹과 테레비군 소학관의 학년별 학습 잡지에서 1981년부터 1988년까지 연재되었다.

애니메이션으로 1981년부터 1987년까지 신에이 동화 제작으로 TV 아사히 계열 방송국에서 방송되었다. 감독은 타츠노코 프로덕션에서 주로 활동한 사사가와 히로시. 이후 2012년에 인도에서 하청으로 제작한 뉴 닌자 핫토리군이 일본 애니맥스에서 방송하였다.

줄거리나 전개양상이 도라에몽을 연상하게 만든다. 곤란에 빠진 미츠바 켄이치(타로)가 핫토리 칸조(토리)에게 부탁해서 칸조의 인법으로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나 언제나 뒤끝이 좋지 않는 이야기.

작가인 아비코 모토오(이하 A)는 이 작품을 자신이 만든 작품 중 가장 좋아한다고 말했으며, 문고판 후기에선 애니메이션의 성우 연기에 감동받았다고 밝혔다.

주인공인 닌자 핫토리 간조(토리)는 특유의 사투리스런 억양에 '닌닌닌닌닌'(...)[1] 거리는 말투가 특징으로 한국판은 충청도 사투리를 사용해 맛깔스럽게 말투를 잘 표현했다.

A의 고향인 토야마현 히미시는 닌자 핫토리군을 PR 캐릭터로 선정하면서 시의 이벤트 등에 인형 핫토리군을 종종 등장시키며, 시내의 히미츠정 상점가에는 후지코 후지오 A의 캐릭터 기념물과 미술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JR히미라인의 기차내부의 방송또한 닌자 핫토리군의 성우의 목소리로 사용하고있다.

2 국내 방영

국내에는 2005년 12월 19일부터 재능방송을 통해 5기까지 방영. 5년 뒤인 2010년 12월부터는 카툰 네트워크에서 재능판을 가져다 편성하다 종영. 캐스팅 하나는 잘 뽑는 재능답게 성우진 구성이 적절하나 으랏차차 짠돌이네, 이나즈마 일레븐과 같이 중복이 상당한 편.

이후 두 채널에서 뺑뺑이로 돌릴즈음 2012년 8월 27일 디즈니채널에서 재능판 이후의 에피소드를 새로 수입해 방영하기 시작했다. 연출은 계인선, 심정희. 대신 떴다! 마법가족은 희생되었다. #. 다만 광고는 내보냈는데(#) 정작 홈페이지엔 방송 시작 이후에도 신작 소개도 안 되었고 지금까지도 페이지가 없다. (...) 캐스팅은 재능판 그대로 유지했지만 주인공 토리는 김서영의 출산휴가로 인해 갓 프리된 김율이 맡게 되었다. # 뉴 꾸러기 닌자 토리에서 다시 김서영이 맡았는데, '빨간색은 위험해' 편 부터 김서영이 맡게되었다. 그리고 이편부터 작화도 좋아졌다.
뜬금없이 카툰네트워크에서 뉴 꾸러기 닌자 토리를 방영한다고 한다. 5월 6일 첫방영에 작화는 신 도라에몽 시리즈가 연상되는데 이는 제작사가 동일한 신에이 동화이기도 해서 그런 듯하다. 방영은 뉴토리를 한 화 먼저 방영후 구 토리 방영 인듯. 인도에서 만든 것으로 일본도 역수입이고. 이게 니켈로디언에서 만든 건데, 카툰네트워크 방영이다.
신판 1화 풀버전 영상.9분 10초부터 나온다

여담이지만 인도 회사에서 만든 것이라서 깨알같이 인도 요소가 들어있다. 퀴즈 마지막 문제에서 인도 지도가 나온다든가... 인도에서 온 친구에게서 인도의 국민스포츠인 크리켓을 배운다든가...

3 오프닝, 엔딩

4 등장인물

5 기타

20세기 소년친구가 쓰는 가면이 이 만화 주인공의 얼굴가면이며, 핫토리는 곧 이 단어로도 발음이 된다.

마법선생 네기마나가세 카에데핫토리 쥰코의 설정이 간조(토리) 오마쥬. 혹은 TS라고 할수 있다.

작품외적인 안티가 있는 편인데 카넷코에 갑자기 미애니들은 들러리로 되버리고 꾸러기 닌자 토리 같은 일애니가 편성표에 차지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다가, 갑자기 디즈니채널에도 갑자기 카넷코처럼 닌자 토리가 방영하기 때문. 같은 작가의 몬스터 왕자 몽짱도 마찬가지로 그런 이유로 안티가 생기는 편이다.

1986년에 패미컴으로 나온 게임도 있는데 무려 150만장의 판매량을 올리면서 캐릭터 게임사상 처음으로 100만장을 넘긴 게임이다.

  1. 그건 놀랍게도 원판 성우의 애드리브라고. 연기할 때 리듬을 맞추기 위해서 일부러 넣은 것인데 대박난 케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