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율

1d25f47f97dc401820ccd785a5c43c2a0.jpg
이름김율
본명김은지
출생1985년 5월 15일, 서울특별시
데뷔2009년 온미디어 7기
소속CJ E&M 성우극회 (프리랜서)
활동 시기2009년 ~ 현재
링크블로그

1 소개

한국 성우 광역계의 신성(新星)이자 성공한 성덕출신 성우.

2009년 온미디어(현 CJ E&M) 7기 여성 성우.

극회 홈페이지에 올라왔던 인터뷰로 미루어보면 샤우팅 발성이 좋아 소년 역에 적합한 음색을 갖고 있어서 소년을 많이 맡고 있다. 하지만 데뷔 초 연기작인 엠마에서는 노역 연기도 아주 훌륭하게 소화해내 선배 안영미와 마찬가지로 '신인 같지 않은 능숙함'으로써 상당한 호평을 받았다. 다른 애니에서도 소년에서 소녀를 넘나들면서도 위화감 없는 톤을 보여주고 있을 정도로 목소리톤이 상당히 넓다.

자주 맡는 소년 연기도 도쿄 매그니튜드 8.0오노자와 유키테니스의 왕자 재더빙판의 에치젠 료마를 비교해 보면 정말 같은 성우인지 감탄이 나올 정도이다. 근데 이런 발성과 목소리 덕분인지 남자 3이나 인부 1 등 아저씨 역이 가끔 들어와서 난감했다는 듯. 본격 아저씨 담당 여자성우 등장?

여자 캐릭터도 히이라기 릿카 같은 순수하고 어린 소녀부터 쿨한 여성이나 탈리스탈다림 모선 같은 여전사나 10대만 봐도 은너울, 맹소심, 모나리를 보면 이게 한 성우가 다 했나 싶을 만큼 후덜덜한 갭을 선보였으며 베베데빌에선 아기 연기까지 절륜히 소화하는 등 한마디로 말하면 광역계.

또한 임시로 맡은 꾸러기 닌자 토리의 토리와 요괴워치의 백멍이같이 사투리하는 캐릭터를 잘소화하는데 김율은 서울출신이다.

본인의 주연작 중 하나인 료마를 맡았을 때 기뻤다고 했으며, 자신도 소년 역할을 맡는 것이 아주 좋다고 밝혔다. 단 료마가 원체 무뚝뚝하고 허세 아니면 말을 안 하는 캐릭이다보니 생각만큼의 연기를 못 보여줘서 아쉬웠다고. 본인은 소년역 중에서도 우즈마키 나루토 같이 소리 박박 지르는(!) 그런 소년 역할을 해보고 싶다고 한다. 하지만 팬들은 유우키 같은 쇼타 목소리를 많이 원한다. 결국 호쾌하고 까칠한 소년 연기로 소원성취

동기들 사이에서 오덕 이미지로 통한다는데 본인은 만화나 애니를 잘 아는 건 아니며 오덕은 아니고 성덕이라고 말한다. 덧붙여서 일본 성우 중엔 우에다 유지모리카와 토시유키를 좋아한다고 한다. 그 밖에 사랑하는 '히로킹 하악하악'……이라든가 '옷키', '미나준' 같은 별명들을 자연스럽게 쓰는 걸 보면 역시 성덕에서 성우로 꿈을 이룬 덕업일치의 케이스일지도? 블로그에선 "테니뮤나 보던 내가 료마를 할 줄이야"라는 발언을 함으로써 확인사살하였다.

2012년 프리랜서가 된 이후 동기들보다 먼저 타사에 진출하는 등 타사 활동이 활발하다. 계인선 PD의 닥터 슬럼프 극장판을 시작으로 디즈니 채널에서 재능판 이후의 에피소드를 수입해 방영한 꾸러기 닌자 토리에서 주인공 토리를 맡던 김서영의 출산 휴가로 주인공인 토리를 대신 맡고 있는데다, 니켈로디언코라의 전설에서 코라를 맡는 등 7기 동기들 중에선 활약이 많은 편. 거기다 프리 이후 주연을 맡은 작들이 전부 '오디션에서 따낸 배역'이라 오디션에 강하단 이미지를 갖는 성덕들이 많은 듯.

하지만 2013년 6월 이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리는 글들을 보면 개그콘서트 성우 비하 사건 및 각종 연예인 더빙으로 인한 성우계의 처지 때문에 마음 고생이 심했다고 한다.# 이후로도 여러 가지 문제들로 고생중인 듯 하며 안타깝게도 아주 심각한 우울증을 겪었던 모양. 다행히 2014년에 들어서는 어느 정도 회복한 것 같다. 선배 성우 정재헌이 진행하는 웹 라디오 '호락호락' vol.6에도 출연했으며, 건담 빌드 파이터즈에서는 주연까지 따냈다. 건빌파의 레이지 역할 덕분인지 현재 일본에서 방영하고 있는 건빌파 트라이의 건프라 홍보 광고에서도 내레이션을 따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얼라이언스 영웅인 이렐역을 맡았다. 2015년 1월에는 투니버스가 뜬금없이 재더빙한 미르모 퐁퐁퐁의 주인공 미르모를 맡았는데, 전체적으로 성우가 전부 물갈이되서 호불호가 갈리는 재더빙판에서 특히 기존 성우인 김서영과 비교해도 큰 손색이 없는 연기를 보여줬다.[1]

이러한 승승장구식 행보를 보여줘 가장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차세대 유망주 성우 중 하나.

2015년 1월부터 자신이 설명충을 맡은 게임 창세기전 4 홍보 인터넷 라디오 방송인 에스카토스 정보국을 홍보부장 디에네[2]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링크 11월 초 18화가 나올 때까지 소개말을 버벅대는 것과[3] 먹방(퀴즈를 낼 때 한정), 니코*코니[4]등 매력을 뽐내고 있다.모에

첫 영화 더빙으로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의 여주인공인 레이 역할을 맡았다.

2 출연작

2.1 애니메이션

2.2 외화

2.3 특촬물

2.4 게임

2.5 드라마 CD

2.6 프로모션

2.7 노래

  1. 미르모 퐁퐁퐁 이전에도 김서영이 맡고 있다가 개인사정으로 교체된 꾸러기 닌자 토리의 토리 역의 대타로써 김서영 성우와 큰 위화감 없는 연기를 보여준 바 있다.
  2. 닉네임은 여자(디에네 라미엘)인데 실제로는 남자다!어? 이 사람 매직 더 개더링하던 그 사람 아닌가?
  3. 최근엔 나아졌다
  4. 이건 음성 추출까지 되어 있다... 다만 러브라이브를 알고는 있지만 작품은 본 적은 없다고 한다.
  5. 재능방송판은 김서영. 뉴 꾸러기 닌자 토리까지 계속맡고있다가 김서영으로 다시 교체됐다.
  6. 1기는 김현심이 맡았다.
  7. 동생인 아폴로의 성우는 김서영.
  8. 이전 시리즈에서 미르모의 성우는 김서영이었으나 투니버스에서 성우진을 전면 교체함.
  9. 이제까지 주로 맡아온 보이시 계열과는 전혀 다른 아기 캐릭터라서 놀랐다는 평이 많다.
  10. 루나의 매니저.
  11. 극장판 저주받은 성검에 등장하는 캐릭터.
  12. 캐캐체 파티 마지막화를 더빙하며 연기를 이어나가기 힘들 정도로 울었다고 한다.
  13. 캔디스를 맡고 있던 박지윤 성우의 출산휴가로 피니와 퍼브 퍼니쇼부터 김현지 성우가 대신 맡게 되다가 4기 중반부터 김율 성우가 맡게 된다. 후반엔 다시 박지윤 성우가 복귀.
  14. 아르베도 스페라, 니그레도 라비린스의 노벨라이즈, 드라마CD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