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입

1 사람이나 사물등이 갑작스럽게 등장해서 상황에 끼어드는 행위

Ct6aIXpVUAAEYFa.jpg
Ct6aIXsUsAAj5BS.jpg

2 악행을 저지르는 악당들에게 나타나 방해하는 행위

  • 대표적인 인물 및 명대사.

카도야 츠카사 - 가면라이더 디케이드

지나가던 가면라이더다. 기억해 둬라.

롬 스톨 - 머신로보

네 놈들에게 알려줄 이름따위 없다.

3 프로레슬링 경기에서 원래 참가자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경기에 끼어드는 행위

주로 대립 상대를 엿먹이기 위해 난입하거나 같은 팀을 도와주기 위해 난입하는 게 많다.

물론 이럴 경우 난입이 허용되는 노 DQ 매치, 하드코어 매치 등이 아닌 이상 무조건 난입한 쪽의 도움을 받은 레슬러에게 DQ가 선언되어 난입으로 피해를 본 레슬러가 반칙승을 거둔다.

4 게임에서 컴퓨터를 상대로 플레이하는 중에 상대 플레이어로 끼어드는 것

HERE COMES A NEW CHALLENGER! - 스트리트 파이터

일반적으로 대전 액션 게임이나 레이싱게임 등에서 자주 보인다. 이니셜D 같은 경우엔 난입이 불가능하게 설정할 수도 있다.

난입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1. 플레이어가 동전을 넣고 게임을 하고 있다.
  2. 옆 자리, 혹은 연결된 기계에 다른 플레이어가 동전을 넣고 스타트 버튼을 누르는 것이다. 이로서 미리 플레이 하고 있던 다른 플레이어와 대전을 할 수 있게 된다.
  3. 게임에서 난입 메시지가 나오면서 먼저 플레이를 하고 있던 플레이어의 게임은 중지되고, 난입해온 플레이어와는 대전 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대전에서 승리하면 계속 게임을 이어할 수 있고, 패배하면 중지된다.

난입은 상당히 혁신적인 요소인데, 플레이어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다른 플레이어가 "방해"하고 끼어드는 것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어느 쪽이건 패배한 플레이어는 결과적으로 돈을 날리게 되며, 이는 고스란히 오락실의 이득(...)으로 이어진다.

리얼철권의 위험을 동반하고 있다.(...)

KOF 98 이후로 특정 조건을 충족키시면 CPU쪽에서 "HERE COMES A NEW CHALLENGER!"를 띄우며 난입하기도 한다.[1]

참고로 KOF XI중간보스시온은 "난입했다."는 설정이다.

암령 XXX(이)가 침입했습니다!

다크소울 시리즈는 대대로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온라인으로 해놓고 멀티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주는 소모아이템을 사용하거나 사용한 상태가 되었을 시, 다른 플레이어가 적으로서 필드상에 난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플레이어가 원치 않으면 위 조건을 빼는것을 통해 난입을 막을 수 있다는게 위의 난입과의 차이점. 다크소울 시리즈 내에서는 침입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위의 KOF 98마냥 조건이 맞을 경우 특정 구간에서 NPC가 난입하는 경우도 있다.

5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난입

수렵환경 불안정이라는 항목이 뜬 퀘스트에서는 가끔 다른 몬스터가 퀘스트에 등장하기도 한다. 난입되는 몬스터는 랜덤으로 무시하고 원래 퀘스트를 완수한채 돌아갈 수도 있지만 난입한 몬스터를 잡을 경우 얻기 힘든 소재가 잘나오며[2] 추가 보수를 많이 받을 수도 있다.

몬스터 헌터 4에서는 추가보수가 없다. 단순히 전작에서의 상위처럼 다른 몬스터가 출현 할 뿐. 길드 퀘스트의 경우 76레벨 이상이 되면 몬스터가 난입을 하게 되는데 재수없으면 얀가루루가티가렉스같은 놈들이 광룡화에 걸린채 오기도 한다(...) 그렇게 노래를 불러대던 생태구현따윈 개나 줘버렸는지 헌터가 같은맵에 있다면 육식-초식종 사이의 포식본능따위 잊어버리고 둘이서 미친듯이 헌터만 노리는데 여기에서도 몬스터 헌터 특유의 물리법칙(...)은 건재하기 때문에 대형몹들의 패턴은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폭발성 암석을 소환한다던가 하는) 다른 개체에 악영향을 주거나 하는 일은 없다.[3] 대부분의 대형몹들이 가지고 있는 오직 헌터에게만(...) 광역 CC를 거는 포효, 풍압, 지진 패턴 때문에 한 맵에 대형몹이 둘 이상이면 난이도가 확 올라가는 특성상 상당히 까다로워지는 편. 도스람포스랑 이블조가 서로 찰싹 붙어서 포효-짤짤이-지진-짤짤이로 협공하는 아름다운 광경을 볼 수 있다.

설정상 몬헌에서는 허가받지 않은 몬스터는 절대로 잡으면 안된다는 헌터 길드의 규칙이 있지만, 난입한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며 해당 몬스터를 갈무리하여 나온 물건은 헌터의 소유라는 규칙이 있다.
  1. 히든 보스와는 개념이 다르다. 히든 보스가 조건을 충족시킨 상태에서 최종 보스를 다 깨면 나오는 스페셜 보스 격인 반면 이들 난입 캐릭터는 조건을 충족시키면 보통 3 ~ 4 스테이지에서 중도에 난입해오는 식.
  2. 난입퀘스트로 등장한 몬스터를 잡아서 얻을 확률이 기본 퀘스트로 나오는 몬스터를 잡아서 얻을 확률보다 높다.
  3. 난입한 라잔이 쓴 에네르기파에 기존에 있던 티가렉스가 맞아 아파하거나 하는 일은 절대로 없다는 소리다. 물론 포효, 지진, 풍압 또한 마찬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