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면(노래)

1 가곡

동명의 가곡. 냉면 먹으면서 듣지 말자

미국 학생들의 노래이던 "Vive la compagnie"에 작곡가 이트라이브 박태준이 곡을 붙여 개사한 가곡인데 갈수록 점입가경이 되는 가사 내용이 대단히 압박이다. 중학교 음악 교과서에도 실려있지만 모종의 이유 때문에 클라이막스(...)라고 할 수 있는 3절은 실려있지 않다.[1] 이유는 가사를 보면 알 것이다.

가사

1절

한 촌사람 하루는 성내와서
구경을 하는데
이 골목 저 골목 다니면서
별별것 보았네
맛좋은 냉면이 여기있소
값싸고 달콤한 냉면이오
냉면국물 더 주시오 아이구나 맛좋다
내~앵~면 내~앵~면
물냉면에 불냉면에 비빔냉면 회냉면
수염이 석자라도 먹어야 산답니다.

2절

이 촌바위 혹하여 들어가서
냉면을 시켰네
한참이나 맛있게 잘먹다가
재채기 나왔네
맛좋은 냉면이 여기있소
값싸고 달콤한 냉면이오
냉면국물 더 주시오 아이구나 맛좋다
내~앵~면 내~앵~면
물냉면에 불냉면에 비빔냉면 회냉면
수염이 석자라도 먹어야 산답니다.

3절

한오래기 코구멍에 나오는걸
손으로 빼낸네
줄줄줄 빼낸다 또 빼진다
아직도 빼낸다
맛좋은 냉면이 여기있소
값싸고 달콤한 냉면이오
냉면국물 더 주시오 아이구나 맛좋다
내~앵~면 내~앵~면
맛 좋~은 냉면이오!

검은색으로 적힌 부분은 원래 가사, 푸른색으로 적힌 부분은 강병철과 삼태기 버전에 추가된 부분. 클릭해 본 사람?

지저분한 가사(...)[2]여서 실려있지 못한 3절 때문에 이 노래는 결국 스펀지에 나오기도 했다.

삼태기메들리로 유명한 강병철과 삼태기가 이 곡을 편곡해서 동명의 음반에 같이 집어 넣기도 했다.

해피투게더쟁반노래방에도 이 노래가 1절-2절-후렴 순서대로 편집되어 나오기도 했다. 결과는 마지막 10번째 시도에서 3소절을 맡은 이효리가 '이 촌바위 혹하여' 부분에서 삑사리를 내 어이없게 실패하고 자존심 회복을 위해 번외 시도를 했지만 마지막에 '아이구나 맛좋다'에서 고민하다 오답인 '맛있다'를 선택하는 바람에 완전히 실패했다.

CM송에서는 도투락에서 이 곡을 개사하여서 물냉면 CM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우리가족 하루는 심심해서 맛있는걸 찾는데'로 시작하는 이 곡은 본래 노래를 접하지 못한 이들의 기억에도 오랫동안 남아있는 CM이 되었다.

삼성에서 이 가곡을 개사한 메가송을 공개하고 이 곡을 활용한 이벤트를 열었다(...) 자세한 건 갤럭시 메가 참조.

기묘하게도 인트라넷 국방홍보원에서는 이 노래를 군가로 취급하고 있다(...) 냉면 먹고 사기 충천 그 뿐 아니라 애창 군가 Top 10에도 들어가 있어서, 부대에 따라서는 군가 틀 때 이 노래도 같이 틀어주는 부대도 있다...나올 때마다 전 부대가 비웃는다

놀랍게도 북한 노래 중에도 비슷한 멜로디의 냉면 노래가 있다고 한다. 여기선 함흥냉면가위로 안 잘라지는 것을 가사의 소재로 삼고 있다.

2 박명수제시카의 듀엣곡

MBC 무한도전 제1회 올림픽대로 듀엣가요제에서 박명수제시카가 명카 드라이브(박수+제시+E-Tribe를 변형)란 이름의 듀엣으로 부른 노래. 뜻은 일반적인 의미와 다르게 차가운 얼굴(冷面)이라는 뜻. 하지만 냉면을 먹는 듯한 안무 등을 봤을때 사실상 중의적인 의미인 듯 하다. 제시카가 얼음공주라는 별명을 가진 것에서 따온 제목인 듯.

히트곡 제조기로 유명한 E-TRIBE가 작사, 작곡한 관계로 노래는 좋았지만 처음에 박명수가 실수[3] 후 얼어버려서 제시카의 분전에도 불구하고 결국 수상을 못했다.

하지만 곡이 좋고 추운 겨울에 잘 어울리는 따뜻한 느낌이기에 각종 음원 판매량에서 1위를 휩쓸었으며(여러 의미로 진정한 승자), 이 곡이 제시카의 인기가 급상승하는 데에 절대적인 역할까지 했다. 방송 당시 백댄서였던 지율이라는 댄서도 미모 때문에 인기를 끌었다.

음악프로 출연이나 공연 요청이 쇄도했으나 박명수의 A형 간염(나중에 퇴원했음), 소녀시대가 공식 활동으로 인해 그냥 묻어두었는데 팀킬 출연하기로 했단다. 지못미 소녀시대.(...) 결국 제시카의 바람과는 정반대로 소녀시대는 컴백과 거의 동시에 냉면에게 장기 팀킬을 당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내심 이게 멤버들도 서운했던지 '절친노트' 출연 당시 제시카는 이걸로 공격을 받기도 했다. 그래도 소녀시대 단독공연에서 분위기를 띄우는 레파토리로 자주 부른다.

기사에 따르면 E-Tribe가 원래 이 노래를 원투에게 줄 생각이였다고 한다.(#).

2010년 무한도전이 지산록페스티벌에 참가했을 때 아이유와 함께 부른 적도 있다. 그리고 2015년 가요제에는...

엄청난 인기덕분에 당시 명카 듀엣은 누리꾼들에 의해 불륜 커플 기믹이 만들어졌는데 한 코갤러가 금단의 사랑이라는 명작(...) 팬픽을 써서 큰 인기를 끌었다. 6화의 명대사는 나름 심금을 울린다. 어쨌든 말 그대로 팬픽이니 오해하지 말자.

지분의 80%는 제시카가 가지고 있다 카더라
  1. 7차 교육과정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예능 3 교과서에도 실려 있는데 1절만 실려 있다.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실었다간 충공깽이었지...
  2. 한오래기 부분이 '노래기'로 되어있는 곳이 많다. 몬데그린인 듯. 국수가락이 콧구멍에서 줄줄 나온다고 했으니 입맛 떨어지는 가사다(...)
  3. 쌩목으로 라이브 하다가 삑사리 나고 안무 틀리고 난리가 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