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구류
- 관련 항목 : 문구 관련 정보
두 개의 날(刃)을 교차시켜 천·종이·가죽·털 등을 자르는 기구. 부엌에선 칼을 쓰기 어려울 경우에 매우 편리한 도구이기도 하며, 과자 같은 봉지류가 개봉이 잘 안 될 때도 쓰인다.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스스로 자기 어머니의 배를 가르고 나왔다고 해서 어원이 카이사르(Caesar)라는 말이 있다.
가위의 날이 엇갈려 있는 2개의 다리에 각각 손가락을 끼고 벌렸다 오므렸다 하여, 지레의 원리로 물건을 자르는데, 형태와 용도가 다양하다. 두 개의 다리를 X자로 교차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가위의 형태이지만, 한 개의 다리를 U자형으로 구부려서 만드는 가위도 예로부터 꾸준히 존재했고 지금도 손바느질용 소형 가위로 만들어지고 있다.그게 뭔지 궁금하면 부모님에게 '쪽가위'가 뭔지 물어보자.
서양에서는 헬레니즘 시대부터 존재하였고, 중국은 전한시대의 것이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또한 중국에서 한국을 거쳐 일본에 전해졌다. 초등학생이 날붙이 마스터리를 익히게 해주는 초급 도구. 점차적으로 익숙해지면 커터칼로 등급이 올라간다. 점점 더 비싼 커터칼을 찾다가 아트나이프로 갈아탄다.
칼날이 엇갈리는 구도 때문에 오른손잡이용과 왼손잡이용이 따로 있다. 칼날의 방향뿐 아니라 손잡이에 비스듬하게 파이는 손가락 지지대 부분의 방향도 다르다. 오른손잡이가 왼손잡이 가위를 사용하거나 반대의 경우, 칼날의 방향이 달라서 물건이 잘 잘리지 않을 뿐 아니라 손가락 지지대에 손가락을 제대로 걸 수 없으므로 상당히 불편하다. 왼손잡이 가위는 국내에 그다지 보급되지 않았으므로, 어쩔 수 없이 오른손잡이 가위를 사용해야 하는 왼손잡이들은 오른손잡이 가위에 일찌감치 적응하여 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반면에 오른손잡이가 왼손잡이 가위를 잡으면 뭔가 이상한 가위라는 것을 금방 느낀다. 흔히 문구점에서 양손잡이용이라고 파는 가위는 오른손잡이 가위에 손잡이만 양손으로 쥘 수 있게 해 놓은 것에 불과하다. 왼손잡이용 가위와 오른손잡이용 가위의 가장 큰 차이는 편안히 잡고 벌렸을 때 오른쪽 날이 위로 오는가, 왼쪽 날이 위로 오는가의 문제이며, 양손에 모두 대응되는 가위는 없다. 다만 사람이 적응할 뿐.
가위가 잘 안 드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때에는, '오른손으로 잡은 오른손잡이용 가위' 기준으로 엄지를 앞으로 밀고 나머지 손가락을 손바닥 쪽으로 당기는 느낌으로 힘을 주면 날과 날이 밀착하면서 한결 잘 잘리게 된다. 참고하자.
안쪽이긴 하지만 날이 있는 탓에 흉기 및 무기로도 사용된다. 무기로 사용되는 경우는 바깥쪽에도 날이 있거나 크기가 큰 것을 사용한다.
한국에서는 식당 등에서 냉면 같이 질기거나 긴 면이나 고기를 가위로 잘라서 먹는다. 다만 다른 나라에는 이렇게 음식을 가위로 자르지 않아서, 외국인들이 신기하게 볼 때가 있다.
밴대질을 흔히 속어로 시저링(scissoring), 그러니까 가위질이라고 하기도 한다. 모습을 상상해보면 된다. 소변금지 경고문을 쓸 때에도 자주 등장한다. 대개 가위의 두 날이 열려 있고 그 사이에 큼지막한 빨간 고추가 끼어있는(…) 그림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매직 더 게더링에서는 마법물체 영혼주입의 별명이기도 하다.
가끔가다 이걸 발리송처럼 돌리는 능력자가 나오기도 한다.
무언가를 자를 수 있기 때문에 창작물 등에서 무기로도 자주 나온다. 알다시피 가위는 엄연한 흉기다. 양 쪽 날을 분리시켜서 이도류마냥 쓰거나 아니면 한 쪽만 쓰거나하는 경우가 많다.
1.1 가위를 사용하거나 가위가 모티브인 캐릭터
- 가면라이더 류우키 - 가면라이더 시저스
- 가면라이더 포제 - 시저스 모듈
- 가면라이더 위자드 - 그렘린
- 가위손 - 가위손 : 손이 가위다(…). 정확하게는 손가락이 가윗날로 되어있다.
- 개와 가위는 쓰기 나름 - 나츠노 키리히메
- 그리스로마 신화 - 아트로포스 : 운명의 세 여신중 하나로 큰 가위로 인간의 운명의 실타래를 잘라 죽음을 결정짓는다.
- 눈물을 마시는 새 - 세미쿼 추장
- 단간론파1 - 제노사이더 쇼
- 단재분리의 크라임엣지 - 하이무라 키리
- 데스 스마일즈 - 캐스퍼
- 로젠메이든 - 소우세이세키
- 록맨 시리즈 - 컷맨
- 무적코털 보보보 - OVER
- 바카노! - 틱 제퍼슨
- 방패 용사 성공담 - 세인(방패 용사 성공담)
- 백야행 - 남자 주인공
- 봉신연의 - 조공명 : 7개의 슈퍼보패중 하나인 두개로 나뉘어진 금교전의 본래모습이 정전가위 모습이다.
- 사서와 가위와 몽당연필 - 피프 데그리스
- 수수께끼 그녀 X - 우라베 미코토
- 수신학원 아르피엘 - 세실리아 워트워스 하이타워 : 초대형 가위를 무기로 사용하지만, 유사시 분리해서 쌍검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 쿈의 여동생 : 쿈에게 빌려간 물건으로 니코니코 동화등에서는 이것이 필수요소로 그녀가 얀데레로 패러디 되는경우가 많다.
-
시즈쿠 - 신조 사오리 : 가위로 목찌르기. -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 이가라시 쿄코: 무서운 영화에 출현했을 때 가위를 든 모습이 카드에 실린 적이 있다. 다만 2차 창작에서는본인의 들이대는 성격과 합쳐져서이 가위 소재를 적절히 활용하여 얀데레로 자주 묘사된다. - 카게로우 프로젝트 - 키사라기 신타로 - 카게로우 프로젝트의 가위는 신타로의 자살을 상징하는 물건이다.
- 아웃라스트 - 리처드 트래거
- 아카메가 벤다! - 셰레
- 악마의 리들 - 타케치 오토야
- 액셀 월드 - 마젠타 시저
- 원피스 - 이나즈마(원피스)(썽둥썽둥 열매 능력), 겟코 모리아 : 그림자를 자를 때 사용한다. 조폭마누라의 차은진처럼 커다란 가위를 분리해서 칼처럼 쓰기도 했다
하지만 아주 잠깐 쓰고 징베한테 털려서 다들 검인 줄 안다. - 언라이트 - 스테이시아
- 인간 시리즈 - 제로자키 소시키 - 가위의 이름은 자살지원. 츠미구치 츠미나 - 일반적인 가위가 아니라 슈레더 가위.
- 조폭마누라 - 차은진 - 이쪽은 가위 양 날을 분리해서 사용한다.
- 종언의 서표 - A야, D네
- 코코룩 - 코코, 데올
- 콥스파티 시리즈 - 요시자와 료(콥스파티 시리즈), 츠지 토키코, 칸노 유키
- 쿠로코의 농구 - 아카시 세이주로 : 자기 말 안 듣는다고 처음 보는 사람인 카가미 타이가한테 다짜고짜 가위를 휘둘렀다. 잠깐 나온 이 사건 덕분에 가위는 이 캐릭터를 상징하는 아이템 취급. 심지어는 공식에서도 가위를 들려주었다. 9화 엔드카드의 인형뽑기에 인형으로 뒷모습만 나오는데 한 손에 가위가 붙어 있다.
- 클락 타워 - 시저맨
- 킬라킬 - 마토이 류코, 마토이 잇신, 하리메 누이 - 완전한 가위를 쓰는 것은 '절단가위'의 제작자인 잇신 박사 뿐이고, 류코와 누이는 '절단가위'가 나뉘어 두 자루가 된 가위날인 '반쪽도검가위'를 사용한다.
- 펌프킨 시저스 - 란델 올란드를 비롯한 901 ATT 부대원들
- 포스탈2에서는 적을 향해 던지거나 이러저리 통통 튕기게(...) 할 수 있다.
- 포켓몬스터 - 핫삼 : 일어로 가위는 하사미라고 한다. 북미명 'Scizor'의 어원이기도 하다. 더군다나 핫삼의 손도 가위이다.
가위보단 집게를 더 닮은것 같지만 넘어가자 - 프린세스 스타의 모험일기에서는 다른 차원으로 넘어가는 차원문을 열기 위해 사용한다.
- GATCHAMAN CROWDS - 이치노세 하지메
- 팝픈뮤직 라피스토리아 - 토아 : Hatcha Metcha Party를 담당하고 있는 캐릭터인데, 미스 모션에서 가위를 든다.
1.2 가위바위보
가위바위보에서 취할 수 있는 동작의 하나.
2 인간이 잘 때 일어나는 현상
3 한국 영화
2000년작으로 감독은 폰, 분신사바, 아파트를 감독하고 과속스캔들, 써니를 제작한 안병기로 각본도 맡았다. 제작사는 뮈토스 필름.
주연은 김규리 외.
영어 제목은 Nightmare. 미국 및 중국,홍콩에서도 DVD 및 비디오로 나왔고 평은 그럭저럭 괜찮다.
슬래셔 호러무비로 비슷한 시기 개봉했다가 욕만 퍼먹고 묻혀진 하피, 해변으로 가다, 찍히면 죽는다 같은 스크림 아류작들과 달리 가장 평도 좋았고 서울관객 33만으로 당시에는 흥행도 꽤 성공하여 안병기 감독이 꾸준히 활동하게 된 작품이다. 이 영화 흥행에 힘입어 안병기는 토일렛 픽쳐스라는 영화사를 세우고 감독 및 제작을 하게 된다.
4 스티브 유의 노래
스티브 유의 곡으로 세상을 떠난 애인과 꿈속에서 만난다는 내용의 노래로 당시 가위춤이라는 것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가요차트에서 여러 번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 노래가 수록된 'Westside'앨범은 '마지막 여행'(심지어 세상을 떠나는 애인을 따라 자살하는 상황을 대놓고 묘사)이라는 곡도 그렇고 '혼자 남은 나'라는 곡도 그렇고, 이 곡도 그렇고 왠지 세상을 떠난 애인을 그리워하는 노래가 많았다.
노래 내용에 맞게 뮤직비디오에서는 배우 진재영이 출연해 극 중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숨을 거두는 장면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