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티리

아바타의 등장인물
이름네이티리
Neytiri
종족나비족
성별여자
소속오마티카야 일족
관련 인물제이크 설리 (배우자)
에이투칸 (아버지)
모아트 (어머니)
실와닌 (언니)
쯔테이 (전 약혼자)
생년월일2136년
등장 작품아바타
담당 배우조 샐다나
담당 성우윤여진 (한국, 기내더빙)
코마츠 유카 (일본)

405px-Neytiri_nazachema.jpg

제임스 캐머런의 영화 《아바타》의 등장인물.

배우는 조 샐다나. 원래 김윤진에게 제의가 들어왔지만 로스트 일정상 거절했다는 뒷이야기가 있다. 다만 확정적인 캐스팅은 아니었지만[1] 이런 대작에 참여하지 못한 건 조금 아쉬운 감이 있다. 에와의 결정체는 키싱그라미

나비족 부족장의 딸이자 강인한 여전사로 쯔테이의 약혼자이기도 했다. 일행과 떨어져 길을 헤매는 제이크 설리를 발견하고 죽이려 하나, 에이와의 계시를 느끼고 부족으로 데려온다. 이후 족장 어머니의 명령에 따라 제이크를 나비족의 일원으로 교육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처음에는 제이크를 싫어해 까칠하게 대했지만 차츰 에이와와의 교감을 깨달아가는 제이크와 정이 들게 되고 결국 연을 맺는다. 초반에 제이크가 활 잡는 자세를 교정할 때 탁탁 쳐 가면서 건성건성 한 것과 후반에 제이크에게 거의 달라붙어서 교정하는 건 네이티리의 감정변화를 느낄 수 있는부분.

블록버스터 역사상 최초[2][3]의 외계인 검열삭제씬의 주인공(…).[4].

대본과 설정으로 원래 실와닌이라는 이름을 가진 친언니가 있었는데, 언니는 인간들에게 살해당했다고 나오며, 이 언니는 아바타 더 게임에만 등장한다.[5]

이 외에도 용병들의 홈트리 공습으로 아버지까지 결국 나무 파편에 찔려 죽게 된다. 이때 부족을 지키라는 유언과 함께 아버지의 활을 물려받는데, 결국 이 활로 쿼리치 대령을 죽이고 부족과 제이크를 모두 지키는 데 성공한다. 인간을 미워해야 할 이유가 차고 넘치는데도 제이크에 대한 마음은 끝내 버리지 않는 것이 그녀의 애정의 깊이가 그만큼 깊은 건지, 제이크가 더 이상 인간이라고 인식되지 않는 건지.

마지막에 아바타가 아닌 지구인 제이크를 껴안는 모습은 가히 충공깽. 연인이 아니라 엄마와 아들 같다. 영화가 진행되면서 나비족이나 아바타와 인간이 같이 서 있는 모습이 거의 안 나와서 잊혀지는 점이지만, 나비족의 신장은 3미터 정도로 인간의 키의 거의 1.5배다.크란 크란미하엘 브란보다야 낫지

감정표현이 꽤 격렬한 편이다. 울부짖는 모습은 야생동물, 그중에서도 특히 고양잇과 동물을 연상케 하기도.

분명히 외계인이고 생김새도 인간과 판이한데도 불구하고 미형이 잘 살아있어 미술팀의 노고를 느끼게 만든다. 어떻게 보면 팔다리 늘씬하겠다, 옷도 거의 안 걸쳤겠다, 눈동자는 큼지막하고... 어설픈 영어도 들어보면 왠지 귀엽다.

외계인인데도 예뻐 보이는 터라 어두운 손길에 닿지 않을까 싶었는데 실제 모 19금 사이트에서는 야겜(...)까지 나왔다(...)
  1. 2006년에 촬영한 테스트 필름에서 김윤진이 모션캡쳐 장비를 붙이고 네이티리를 연기하기도 한걸 보면 꽤 유력한 후보였던걸로 보인다.김윤진 버전 네이티리
  2. 외계인끼리는 처음이지만, 외계인 대 인간이라면 스피시즈에 등장하는 여성 외계인인 실의 전적이 있다.
  3. 외계인끼리 한 경우도 전적이 있기는 하다. 스피시즈 2에서 이브와 패트릭이 보여준다. 이브는 실의 클론이고 패트릭은 본래 인간이었으나 외계인 DNA에 감염되어 이브와 만날때는 완전히 그녀와 같은 외계인으로 변한 상태이다. 네이티리와 제이크의 경우와는 달리, 이 둘은 아예 종족 번식 목적으로 하는데다 인간 모습에서 검열삭제를 시작해 도중에 외계인 모습으로 변신하는 과정이고 그들의 외계인 모습도 인간형이기(패트릭은 뒤에 기괴한 우주 괴물의 모습으로 다시 한번 변신하지만 검열삭제 장면에서 그의 외계인 모습은 인간형이다) 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인간과 같은 검열삭제를 보여준다. 문제는 스피시즈 2를 블록버스터로 볼 수 있을지 없을지 알 수 없다는 사실
  4. 너무 기대하진 말자. 판도라의 생물들과 '교감'하는 용도로 쓰는 뒷머리의 촉수를 사용해 서로 교감하는 정도까지만 인상적이다. 그 이상은 별거 없고 그냥 끌어안고 부비부비가 끝.
  5. 영화판에서는 짤렸지만 블루레이/DVD 무삭제판에서 나비족 학교 씬에서 언급이 있었다. 근데 번역자가 동생으로 오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