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문서: 동음이의어·다의어/ㄴ, 정당
목차
1 개요
노동당(勞動黨, 영어로는 Labour Party, Labor Party, Workers' Party 등)은 전 세계에서 사회민주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지향하는 정당에서 자주 쓰이는 이름이다. 사회당과 유사하게 쓰이는 편이다.
2 대한민국의 정당
2008년에 진보신당 연대회의(이하 진보신당)으로 창당했으며, 2013년 노동당으로 당명을 변경한 원외정당이다. 자세한 설명은 노동당(한국)을 참조.
윗동네 노동당과는 상관이 없고 오히려 같은 이름때문에 오해를 많이 받아서 그쪽을 엄청나게 싫어한다. 노동당의 주 세력은 PD(민중민주) 운동권 계열로 또다른 계파인 NL(민족해방)과는 달리 민족담론보다는 계급 해방론을 중시하기 때문. 하지만 이름 때문인지 시위나 집회에 참석할 때마다 어버이연합 같은 극우 단체 가입원들로부터 "북쪽으로 꺼지라"라는 식의 욕설을 들을 정도로 오해를 엄청나게 많이 받는다. 걔네는 자기들 싫어하면 다그러잖아
3 북한의 정당
조선로동당 참고.
4 영국의 정당
1900년에 노동자대표위원회로 발족했으며, 후에 노동당으로 이름을 바꾼다. 영국 양대 정당이다. 자세한 설명은 노동당(영국)을 참조.
5 영국 북아일랜드의 정당
5.1 영국 노동당의 북아일랜드 지부
Labour Party in Northern Ireland
영국 노동당은 북아일랜드의 선거에 참여하지 않는 정책을 두고 있으나 북아일랜드에 영국 노동당의 당원들이 소수 있다. 노동당(영국)을 참고.
5.2 북아일랜드의 군소정당
Labour Party of Northern Ireland
이름 없는 군소정당이며 영국 노동당이나 아일랜드 노동당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6 아일랜드 공화국의 정당
노동당(아일랜드) 항목 참고.
7 오스트레일리아의 정당
- 영어: Australian Labor Party
호주의 주요 정당 중 하나. 영국식 영어 철자인 Labour가 아닌 미국식 영어 철자인 Labor로 쓰고 있음에 주의. 1901년 창당 당시에는 Labour로 썼는데 1912년에 Labor로 변경했다고 한다.
보수 정당인 자유당과 더불어 양대 정당을 이루고 있다. 호주는 영국과 동군연합인 입헌군주국인데 이런 나라들 중에 군주제 폐지를 지지하는 여론이 꽤 높은 편에 속한다. 그래도 군주제 유지를 지지하는 여론이 좀 더 높은 게 함정 그래서 호주 노동당은 당 정책에 공식적으로 군주제 폐지를 두고 있고 실제로 1990년대에 군주제 폐지 국민투표를 실시하긴 했다(부결됐지만...). 호주 노동당은 엘리자베스 2세 이후의 왕이 즉위하면 군주제 폐지를 다시 시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8 뉴질랜드의 정당
- 영어: New Zealand Labour Party(약칭 Labour)
- 마오리어: Rōpū Reipa o Aotearoa(약칭: Reipa)[1]
뉴질랜드의 주요 정당 중 하나.
9 싱가포르의 정당 공인당(노동자당, 노동당)
중국어 표기를 무시할 경우 한국어로 노동당이나 노동자당으로도 번역할 수 있는 정당이다.[2] 중국어로는 工人党(공인당)이라고 쓰고 있다.[3] 사실상 인민행동당의 1당 독재 국가나 마찬가지인 싱가포르에서 '나름' 제1야당 노릇을 하고 있는 중도 좌파 정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