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스탤지아

(노스탤지어에서 넘어옴)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안드레이 타르콥스키 감독의 영화

300px

주인공이 이탈리아에 놀러 왔다가 미치광이 노인한테 놀아나는 내용(...) 어따 설명이 참 찰지구나 [1] 고향에 대한 향수에 사로잡힌 러시아 시인이 이탈리아를 방문하여, 특정 퀘스트[2]를 수행해야만 세상을 구할 수 있다고 믿는 노인과 만나게 되는 내용의 구소련/이탈리아 합작 영화.

결말에 베토벤의 환희의 송가가 울려퍼지는 가운데 노인이 길거리에서 분신하는 장면과, 주인공 안드레이가 촛불을 들고 온천을 건너는 롱테이크 장면이 유명하다. 왕복하다가 촛불이 꺼지고, 다시 촛불을 켜서 또 왕복을 시도하고, 이걸 반복하는 장면을 롱테이크로 연출. 덕분에 타르콥스키 영화나 예술영화를 처음 본 입문자들 사이에서는 지긋지긋한 장면이었다며 악명(...)높기도. 마지막에 주인공이 쓰러지면서 죽음을 암시하지만, 실제로 죽은 것인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는 극중에서 명확하지 않다. 다만 심장을 부여잡는 연출이 있긴 하다

1983년 칸 영화제에서 국제비평가상등을 수상하였으나, 정작 구소련 당국에서는 타르콥스키를 탐탁치 않게 여겼던 지라 수상을 방해했다고 한다. 결국 타르콥스키는 1984년 구소련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기자회견을 하게 되고 망명 생활을 시작한다.

2 가수 일리닛의 다음 만화속세상 네스티캣웹툰 트레이스 1.5기 교류자편 OST 제목

3 미국 힙합가수 Pusha TKendrick Lamar의 곡 Nosetalgia

이쪽은 스펠링이 Nosetalgia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랩퍼 Kendrick Lamar가 피쳐링한 것이 특징.

한국에서는 스윙스산이SHOW ME THE MONEY 3 프로듀서 특별 공연에서 다 드루와라는 제목[3] 으로 리메이크 했다.

  1. 우스개처럼 적었지만, 엄밀히 말하면 틀린 내용은 아니다. 극중에서 미치광이 노인 도메니코의 주장이 사실이라는 근거는 없으며, 설사 사실이 아닌 망상이라고 해도 영화의 주제가 손상되지는 않는다.
  2. 촛불을 꺼트리지 않고 온천을 왕복해야 세상이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광신도였던 노인이 정말 계시를 받은 것인지, 아니면 망상일 뿐인지는 알 수 없다.
  3. 컨트롤 디스전 당시 스윙스의 디스곡 황정민에서 쓰였던 구절이기도 하며, 실제로 훅에서 그 구절을 샘플링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