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濃姬
생몰년 미상, 본명 볼명
살모사 사이토 도산의 딸로, 오다 노부나가의 아내.
당시의 많은 여성들과 마찬 가지로 본명은 불명. '키쵸(帰蝶)'라는 설이 있지만 그냥 설에 불과하고 보통은 미노(美濃;지금의 기후 현)에서 온 공주님이라 하여 보통은 노히메(濃姬)라 불린다. 결혼 후 사기야마도노라고 불리기도 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이 역시 불명.
당시 사이토가의 미노와 오다가의 오와리는 경쟁관계였고 그 주변은 복잡하게 이권의 뒤얽혀 결국 승부가 나지 않았다. 대체로 전투의 면에서는 오다가가 앞섰지만 오다 노부히데한테는 사이토말고도 마츠다이라, 이마가와가 적으로 있었고 결국 그런 외교상의 문제때문에 본격적으로 미노를 토벌할 수도 없었으며 미노의 사이토 도산 역시 만만한 상대가 아니었기 때문에 둘이서 싸우다가 힘을 빼는 대신에 양가의 자식들을 결혼시켜 동맹을 맺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이 혼인을 성사시킨 것은 히라테 마사히데라고 여겨진다.
이 때 도산이 딸에게 "노부나가가 소문대로 어리석은 인물이라면 죽여라"라고 말했지만, 노히메 본인은 "노부나가가 똑똑하다면 거꾸로 제가 아버지를 찌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이는 당연히 야사로, 사료에는 그런 말이 없다. 애초에 둘이서 나눈 밀담이라면 오늘날까지 전해져 올리가 없고.
오다 노부나가라는 일본사의 중요한 인물의 정실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그런 것치고 대단히 기록이 적어서 많은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본명과 생몰년조차 불명으로, 실제 인물됨이 어떠했는지조차 알 수 없다. 그 말로에 대해서는 이혼설, 일찍 죽음, 장수, 혼노지의 변 때 죽었다는 4가지 설로 요약되는데 그 전부다 근거가 부족하므로 가설의 영역을 넘어서지는 않는다.
혼노지의 변 당시에 아케치군에게 죽었다고 하는 얘기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는 일본 전국시대를 다룬 소설에서 묘사되는 것이지,[1] 혼노지의 변 때 죽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기록은 존재하지 않는다. 도쿠가와 막부 성립 이후까지도 생존해 장수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는 자료[2]나, 오히려 혼노지의 변 이전에 요절했다는 설도 있지만, 아버지 사이토 도산처럼 행적에 불분명한 점이 많아서 인물상이나 행보를 명확히 하기 어렵다.
사이토 도산은 훤칠한 미남이었다고 하는데, 어머니 쪽인 아케치 집안도 대대로 미남미녀가 많았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미녀였다고 하며, 여타의 매체에서 그렇게 나온다.
노히메의 여동생은 아네가코지 요리츠나와 결혼했다고 한다.
2 대중문화 속 노히메
오다 노부나가의 정실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해서 그런지 역사적 행보가 불분명한 여성 치고는 상당히 개성 있는 모습으로 등장하는 편이다. 여러 매체에서는 아래에서 보듯 묘하게 색기담당 취급. 다만 노부나가의 정실 치고는 행적이 불분명하다는 점이 창작물 등에서 각색하기 좋은 캐릭터로 자리잡은 결정적인 이유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특히 청년기에 기행을 일삼으며 '멍청이'라 불린 노부나가를 이해하는 몇 안 되는 인물로 등장하는 편.
그리고 이름자에 蝶(나비 접)자가 들어가서 그런지 나비와 관련한 연출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아버지 도산이 살무사라는 별명 때문에 뱀과 엮여서 등장하는 것을 생각하면 묘한 부분. 아버지는 뱀, 딸은 나비
요코야마 미츠테루의 만화인 도쿠가와 이에야스(야마오카 소하치의 대망이 원작)와 '오다 노부나가'에서는 색기담당의 이미지보다는, 괴팍해 보일 정도로 파격적인 오다 노부나가의 성격을 이해하고 충고해주는 여장부의 이미지가 강하다.
2.1 노부나가의 야망 시리즈
파일:織田帰蝶.jpg |
100만인의 노부나가의 야망 |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
히메무장으로 파워업키트에서 히메를 무장으로 교환시 사용 가능하다. 능력치는 통솔 76 무력 41 지력 86 정치 88 족경강화.
2.2 전국 바사라 시리즈
노히메(전국 바사라) 참조.
2.3 전국무쌍 시리즈
노히메(전국무쌍) 참조.
2.4 일본 메이플스토리
파일:/20140525 138/asrsra1 1400984563483F1UFY PNG/20140523042647c7e.png | |
NPC | 원정대 보스 모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