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한글유니코드B208완성형 수록 여부O
구성ㄴ+ㅜ+ㄴ두벌식QWERTYsns세벌식 최종–QWERTYhbs

1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신

고대 이집트의 도시중 하나인 헤르모폴리스를 기원으로 하는 여덟 명(?)의 창세신 중 하나. 누운, 네운이라고도 한다. 이름의 의미는 '원시'.

혼돈 속 진흙탕에서 네 마리의 (암컷)과 네 마리의 개구리(수컷) 신이 탄생되었다. 이를 오그도아드라 하며 이 오그도아드중 하나가 바로 눈. 개구리의 형상을 하고 있다. 눈을 제외한 나머지 오그도아드는 뱀의 형상을 하고 눈과 결합한 여신 '나우네트(물)', 그리고 눈과 마찬가지로 개구리 모습을 한 세 남신 '후우', '니아우', 그리고 '쿠크'이며 이들은 각각 '하우헤트', '니아우트', '카우케트'라는 나우네트와 마찬가지로 뱀의 모습을 한 여신들과 결합하였다. 그 다음 우선 눈이 대지를 창조하고 여덜 신들이 알을 낳았는데 거기에서 태양이 탄생하였다.

눈은 원초의 물이며 이집트의 모든 신들의 아버지이며 '홍수'와 동일시 된다. 전승에 따르면 죽은 자의 혼은 눈의 몸 속으로 들어간 뒤 후에 다시 부활한다고 한다.

여담으로 만화아시아라이 저택의 주민들》의 등장인물 중 하나인 바알은 자신과 조우한 셀키 로로에게 자신의 이름이 '바알 눈'이라 소개했다.

2 식물의 싹을 감싸고 있는 조직이나 기관

Syringa_vulgaris_wb_closed.jpg

여러해살이풀이나 나무에게서 볼 수 있는 조직으로, 어린 싹을 감싸고 있다. 나무에 생기는 눈은 보통 겨울눈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부르는 것과는 달리, 봄에 생기며 여름에 생장하고 가을과 겨울이 되면 휴면하고 이듬해 봄에 가지와 이파리와 꽃을 피우게 된다.

눈은 여러 조직들이 감싸고 있다. 가장 바깥부위는 비늘 조각 모양의 눈비늘이 나뭇진과 함께 눈을 보호하고 있어 습기를 막아주고 싹이 다치는 것을 보호한다. 안쪽에는 솜털조직이 덮여있어 싹을 얼지 않게 해준다. 그보다 더 안쪽에는 나뭇진으로 점철된 연두색 식물 조직이 한번 더 감싸고 있다. 가장 안쪽에는 싹이 존재한다.

다만 모든 겨울눈이 저렇지는 않고, 쪽동백나무와 작살나무는 어린잎이 그대로 노출되어있는 대신 솜털 조직이 덮여있다.

한해살이풀들은 여름눈, 맨눈이라 부르며, 겨울눈과 같은 두터운 조직으로 덮여있지 않다.

3 김수영의 시 《눈》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보라고 마음놓고 마음놓고
기침을 하자.

눈은 살아 있다.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靈魂)과 육체(肉體)를 위하여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보다시피 안구눈(날씨)의 의미를 중의적으로 담고 있는 시이다. 아 그래서 이런 작품이 있는 건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