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시험 고래

41CE3KMX1FL.jpg
最終試験くじら

최종시험 고오뤠?

CIRCUS가 제작한 에로게.

팀 우타마루에서 최종시험 고래 Progressive만이 한글화 되었다.

이 작품도 어느정도 사골화가 진행되었다만, 그래도 다카포 시리즈보다야...

참고로 주인공이 여장을 한다.(...) 물론 연극을 위한 거다. 그런데 여자보다 예쁘다.(...)

꽤 감동적인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편. 그런데 전체 루트를 진행하다보면, 스토리의 감을 잡기 꽤 힘들다. 거기에 루트마다의 분위기가 너무 다르다. 우주전쟁을 한더던가, 오컬트가 된다던가, 과장된 표현으로, 지금 하는 것이 세카이계 게임인가 하는 착각마저 들 정도.[1] 심지어 숨겨진 루트에서 공략하는 것은 달나라에서 온 공주님(...)

신캐릭터를 추가한 PS2 버전도 나왔다. 일명 최종시험 고래 Alive...PC로 다시 나오길 바라는 사람들도 있는 모양이지만, 아무래도 요원한 소원이다.

애니판

2007년에서 만든 애니판. DVD 2장으로 발매되었다. 이후 OVA로 최종시험 고래 프로그래시브가 발매되었다. 덧붙여, 최종시험 고래 본편보다 먼저 작성되는 위업을 거두었다.(...)물론 안 좋은 쪽으로

게임을 선전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대차게 말아먹었다. 12화 분량임에 불구하고도 위에서처럼 말아먹은 이유는 게임상의 주요 장면들 애니화를 하였기 때문이다. (길이가 한화당 5분인 초단편 애니메이션이었다.) 배경 설명 같은 것은 없다시피 하다. 게다가 한 캐릭터 시나리오의 주요 장면에서 고른 것이 아니라 게임 전체의 주요 장면에서 고르다 보니, 각 화들의 내용이 거의 연결이 안 된다. 당연히 게임을 안 해 본 사람들은 뭐가 뭔지 알 수 없는 내용을 연결한 것으로밖에 안 보였기 때문에 욕을 먹었으며, 게임을 해 본 사람들조차 외면당했다. 오프닝 나오고 주요장면 뒤 엔딩이라는 썰렁한 진행. 참고로 저 3부분 진행을 합친게 5분이다. 더군다나 최종화도 엔딩중 세계가 개발살난 베드엔딩계열이었다.

니코니코 동화나 인터넷등에 상영했기에 다행이지, TV로 방영했다면 그 방송사 욕을 먹었을 것이다. 한국에서는 팀 우타마루가 제작한 최종시험 고래 - 프로그래시브 한글패치보다 못하다는 평가가 절대적이다. 결국 희대의 흑역사가 된 서커스 작품의 애니판이다.
  1. 일부 루트 한정으로 정말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