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 하나

단과 하나
글/그림오리발 (트위터)
연재 사이트레진코믹스
연재 날짜2013년 7월 6일~2014년 5월 10일]
연재 요일토요일
장르SF, 드라마
프롤로그 / 목록

550px

외모에 저작권이 붙은 세상에서 단이 팔려간 동생을 찾기 위해 하나의 계획에 동참한다.

1 개요

레진코믹스에서 매주 토요일에 연재되는 웹툰. 작가는 오리발.

같은 네이키드지만 자신보다 훨씬 잘생기고 예쁜 동생을 수상한 인물들에게 뺏긴 형, 단이 동생을 구하기 위해 하나란 여자와 협력하게 된다는 게 주요 스토리. 동글거리면서 귀여운 그림체와 독특한 설정이 눈에 띄는 작품. 따뜻한 그림체와 달리 웹툰의 내용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다.

2 세계관

성형 기술의 발달로 타인의 얼굴을 완전히 복제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사람들은 얼굴 모양을 재산으로 인정하고 가치를 붙여 사고팔기 시작했다. 얼굴은 옷이나 마찬가지며, 모두가 쉽게 갈아입는다. 따라서 자신과 똑같이 생긴 사람이 도처에 널려 있고, 심지어 사립학교의 경우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얼굴도 교복으로 지정되어 있다. 아이돌 팬들은 모두 좋아하는 아이돌 얼굴을 사서 입는데, 성별 안따지고 사는지라 팬들 얼굴과 몸의 괴리감이 상당하다.

다만 페이스 라이센스는 선천적인 얼굴만 인정하기 때문에, 부분 성형을 위해서는 의학적 목적 등의 핑계가 필요하고, 그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금액이 필요하다.

태어났을 때부터의 얼굴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사람을 네이키드라고 한다.

3 등장인물

3.1 주요 인물

3.2 조연

600px

단이 사건에 휘말리기 전 몸담았던 밴드. 왼쪽부터 석(키보드), 단(보컬), 훈(드럼), 철(베이스). 이중 훈은 사실 네이키드로서는 미소년 느낌의 미남이었는데, 그런 모습이 자신이 추구하는 음악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 거친 모습으로 성형을 하게 된 것이었다. 그리고 네이키드로 돌아가니 자신에게 솔직해진 것 같다고 말하는데, 훈과의 대화를 통해 단은 무언가를 깨닫고 김 엔터테인먼트의 오디션에 참가하게 된다.

  • 마스터
파일:Attachment/단과 하나/master.png

하나의 무대가 있는 가게의 사장. 전직 의사라고는 하는데 무면허이며, 사실은 성형외과 의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의 비밀은 바로 이 사람의 솜씨.

3.3 엑스트라

  • 기획사 사장
파일:Attachment/단과 하나/man1.png

단에게 단독 계약을 제안하며 계약금으로 5천만 원을 제시한 기획사 사장. 단은 이에 넘어가지만 사실 이것은 호를 꾀어 내기 위한 사기였고, 단이 사기에 걸려들자마자 기획사는 증발해 버렸다.

  • 수상한 남자
파일:Attachment/단과 하나/man3.png

호의 얼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팔라며 단에게 끈질기게 찾아온 수상한 남자. 실제로 사기꾼이었으며, 항의하며 덤비는 단을 경호원에게 시켜 폭행하고는 아무렇게나 내버린다.

  • 순이
400px
단이 기획사와의 계약을 고민하며 밴드를 나간 사이 그 자리를 채워 다시 돌아오지 못하게 만든 여자. 단이 사기에 걸려들자마자 자취를 감췄으며, 김 엔터테인먼트 소속이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