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시즌 2 에피소드 12~13, 뉴 시즌 3 에피소드 4~5)
(뉴 시즌 3 에피소드 5 끝부분)
리더가 되고 난 뒤 몸에 케이블을 여러 개 꽂은 상태.
(뉴 시즌 4 에피소드 12~13)
파일:Attachment/달렉 칸/dalekid2.gif
Dalek Caan.
닥터후의 등장인물. 스카로 교단의 일원. 한국어 더빙판 성우는 오세홍.[1]
달렉 세이, 달렉 자스트와 함께 달렉 섹의 명령에 복종하도록 되어 있다. 그들과 함께 보이드 우주선을 타고 지구로 넘어와 런던에 수백 만의 달렉들을 풀어서 사이버맨과 전쟁을 벌이지만 닥터로 인해 수백 만의 달렉들이 보이드 속으로 빨려들어가자 다른 멤버들과 함께 긴급 시간이동으로 탈출한다.
그 후 1930년 11월 1일 미국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서 '달렉 인간'을 만들어내고 있었지만, 종족의 생존을 위해 인간과 융합해서 인간의 감정을 가지게 된 달렉 섹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다른 멤버들과 같이 달렉 섹을 붙잡는다. 그리고 자신이 리더가 되면서 달렉 군대를 만들어내 닥터를 죽이고 지구를 정복하려고 했지만 오히려 달렉 군대는 그들에게 총부리를 겨눠 달렉 세이, 달렉 자스트가 죽음으로써 혼자 남고 만다.
나중에 10대 닥터와 만났을 때 닥터는 '이제 정말 너 혼자 남았다'라는 말을 하며 자기 도움을 받아들이라고 말하지만 오히려 달렉 칸은 긴급 시간이동을 통해 도망쳐버린다.
이후 뉴 시즌 4에서 재등장하는데 완전히 맛이 가버렸다. 그러나 이렇게 미쳐버린 대신에 칸은 닥터조차 할 수 없었던 '최후의 시간대전' 때로 건너가는 데에 성공해 데브로스와 수프림 달렉을 구해냈으며, 일종의 예지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데브로스와 달렉들은 칸의 예지가 자신들을 이끌어 줄 것이라 믿는다.[2] 그러나…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나는 시간과 공간을 통틀어 달렉이 한 것을 보았다. 나는 우리의 진실을 알았다, 창조자여. 그리고 결정했다. 더는 안돼(No More)!
</br>I saw the Daleks. What we have done throughout time and space. I saw the truth of us, creator, and I decreed No more!
사실 달렉 칸은 시간 전쟁 한가운데로 건너가던 과정에서 시간을 지켜보면서 달렉 종족이 해왔던 행동들을 면밀히 보며 자신들이 멸망해야 함을 알게 되었고, 일부러 닥터가 자신들을 멸망시킬 것이란 사실을 빼버린 예지 내용만 말해서 달렉에게 완전한 종말이 다가오도록 상황을 유도하고 있었다. 결국 그 덕에 데브로스가 새롭게 되살린 달렉 제국은 완전히 망해버린다. 유언은 "한 명은 여전히 죽을 것이다.(One Will Still Die.)"[3]
닥터후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서 거의 유일하게 '웃는 모습'이 나온 달렉.
이후 스폐셜 에피소드인 시간의 종말(The End of Time)에서 도나가 마스터에 의해 가족과 다른 사람들이 전부 마스터로 변하는 동시에 머리가 아프면서 기억이 잠깐 스쳐 나온다.
참고로 미치기 전에는 목소리가 가장 굵고 낮았는데, 미치고 나서 달렉 자스트 보다도 목소리가 높게 변한다.
목소리 높이 순서: 미친 칸 > 자스트 > 섹 > 세이 > 정상적 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