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터널공법(TBM)으로 30~60m까지 땅을 파 지하에 도로나 철도 등을 건설하는 방식이다.
지가 급등, 지상 설치시설 등으로 도심에서 추가 용지 확보가 갈수록 어려워지면서 최근들어 주목을 받고 있는 신개념 도로이다
2 장점
공사비용 중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보상비가 들어가지 않아 건설비를 많이 줄일 수 있다.
또한, 도로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주변 민원이 거의 없는데다가 도로 구간 지상에서는 소음과 진동을 거의 느낄 수 없고 대기오염도 줄어들어 지상의 환경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다.
3 단점
대심도의 가장 큰 단점은 안전성이 취약하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화재 등 재난 대비에는 취약하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통상 두 개의 터널을 뚫어 한쪽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다른 쪽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다수의 환기설비가 필요한 점도 단점.
4 세계 각국의 대심도
4.1 미국
- 빅딕 (Big Dig) - 보스턴 로건국제공항과 보스턴 도심을 연결하는 5.6km의 지하 고속도로이다. 자세한건 항목 참고.
4.2 노르웨이
- 레르달 터널 (24.5km의 세계 최장 차량용 터널)
4.3 일본
- 세이칸 해저터널 (철도터널)
- 수도고속도로 중앙환상선 야마테 터널
4.4 유럽
-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 - 스위스의 철도 터널. 2016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긴 교통 목적 터널이다.
- 뢰치베르크 베이스 터널 - 스위스의 철도 터널. 위의 고트하르트 베이스 터널과 함께 지어진 터널이다.
- 채널 터널 -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해저터널. 도버해협 밑을 지나가는 철도 터널이다.
4.5 대한민국
- 서울 서부간선지하도로 - 기존 서부간선도로를 지하화 하는 공사로, 2016년 3월 1일 착공하여 현재 공사중이며, 2021년 개통예정이다.
- 서울제물포터널 - 서울 국회대로 신월IC~양평동 구간의 구 경인고속도로 구간인 왕복 4차로 구간을 지하화 하는 공사이다. 이 지하도로는 서울 신월IC에서 여의도 전경련회관, 올림픽대로를 잇는다. 2015년 10월 착공하였으며, 2020년 개통예정이다. 자세한건 항목 참고.
- 부산 만덕~센텀 지하 고속화도로 - 기존 만덕로의 상습정체를 해소하고자 현재 부산시에서 추진중인 대심도 도로이다. 2017년에 착공하여 2022년 개통예정.
- 율현터널 - 수도권고속선의 약 80%를 차지하는 길이 50.3km의 대한민국 최장 터널로, 서울 수서역에서 평택 지제역을 잇는다. 2016년 12월에 정식으로 열차가 운행할 예정이다.
- GTX - 경기도에서 추진중인 대심도 광역급행전철.
-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 구간의 인천터널
이 외에도 세계 각국에 여러 대심도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