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포 갤리온배

Galion_a_canons.jpg

생산 가능 시대: 왕정 시대
대포 갤리온배 업그레이드 비용: 목재 500 식량 400
생산 비용: 목재 200 금 150
HP: 120→150(정예)
이동 속도: 느림
방어: 근접 방어 0/원거리 방어 6→8(정예)
공격: 공격력 35→45(정예), 사정거리 13→15(정예)
정예 대포 갤리온배 업그레이드 비용: 목재 525 금 500

1 개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해군 공통 유닛. 포격 대포의 해상 버전이다.

왕정 시대에 연금술 업그레이드를 하면 항구에 대포 갤리온배 개발이 생긴다.

말 그대로 대포를 쏘는 배로, 해군 공성 병기로서 활약한다. 육상의 포격 대포와는 달리 대포 탄속이 느려서 건물 파괴 속도는 상당히 느린 편이지만, 못 쓸 정도는 아니다. 대포 갤리온배 외에는 해안 건물(특히 탑, 등 방어 시설)을 뽀갤 수단이 마땅치 않기 때문에 어차피 쓰게 된다. 대포 갤리온배가 지원되지 않는 문명은 지못미...

2 용례

하지만 대포로 무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군끼리 충돌하는 해전에서는 별로 효율적이지 못한데, 그 이유는 대포 탄속이 워낙 느려서 보고 피할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전은 주로 갤리온이나 화공선 등으로 벌어진다. 대신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1] 제 위치를 유지하면서 해전을 벌인다면 뒤에서 지원 사격이야 해줄 수 있겠지만, 호위함들이 다 쓸리면 그대로 발린다.

그러나 스페인만은 예외라서, 탄도학 연구 후에는 탄속이 포격 대포 수준으로 빨라져 해전에도 굴려 먹을 수 있다. 다만 연사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그냥 갤리온배 뒤에서 지원이나 해주는 용도이지, 단독으로 다른 배들을 발라버릴 정도는 아니다. 같은 수의 갤리온에게 약간 밀리는데, 가격이 비싼 편임을 감안하면 본격 해상전 용도로는 무리가 있다. 갤리온을 몸빵으로 앞세우고 지원이나 해주는 용도. 그러나 스타크래프트2에서 테테전바이킹(스타크래프트2) 싸움이 일어나면 직접적인 화력이 큰 도움이 되는건 아니지만 전투순양함이 섞인 쪽이 그렇지 않은 쪽을 당연히 이기듯이 이 게임에서도 갤리온 싸움에서 대포 갤리가 섞인 쪽에게 당연히 더 유리하며, 하다못해 탄속이 빨라 맞추기도 쉬운 스페인산 대포갤리면 더 말할 것도 없다.

3 생산 가능&특화 문명

생산 가능한 문명은 대포 갤리온배 테크에선 신대륙 문명인 잉카, 마야, 아즈텍과 훈족을 제외한 전 구대륙 문명이[2], 정예는 바이킹, 베르베르, 비잔티움, 사라센, 스페인, 이탈리아, 인도, 일본, 페르시아, 포르투갈, 투르크에서만 생산할 수 있다. 특화되어 있는 문명으로는 바이킹(생산 비용 -20%[3]), 베르베르(이동 속도 +10%), 스페인(공격 속도 +15%, 탄환 이동 속도 증가), 이탈리아(대포 갤리온 업그레이드 비용 -50%, 생산 비용 -15%), 포르투갈(HP +10%, 금 비용 -15%, 탄도학, 화승총 업그레이드 둘 다 하면 명중률 증가[4]), 페르시아(생산 속도 및 관련 업그레이드 속도 +20%), 투르크(체력 +25%, 생산 속도 +20%, 사정거리 +2) 등이다.

4 트리비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3에서는 모니터함이 해당 역할을 대신하며 공격 속도는 개선되었으나, 여전히 대함 전투력은 떨어진다. 대신 원거리 포격 능력이 추가되어 해안 건물 및 내륙 지역도 초토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성능을 보유하게 되었다. 대신 건조 한도가 적기 때문에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다.
  1. 일반 13, 정예 15. 참고로 투르크는 포술 업그레이드로 사정거리를 2 증가시킬 수 있다.
  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더 포가튼 기준으로 그 전에는 브리튼만이 유일하게 생산불가한 문명이었으나 훈족이 생산 금지되고 브리튼에겐 주어짐.
  3. 사실 바이킹은 시대 업그레이드를 할 수록 기본적으로 절감되는 생산 비용 10%에 추가되어 5%씩 선박 생산 비용이 감소하지만 대포 갤리온은 왕정 시대에서나 생산 가능하므로 왕정 기준 비용 절감률을 따른다.
  4. 다만 스페인 대포 갤리온배와 달리 대포알 날아가는 속도는 그대로이기에 거의 의미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