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디라이언

유희왕의 하급 몬스터 카드.

한글판 명칭댄디라이언
일어판 명칭ダンディライオン
영어판 명칭Dandylion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식물족300300
①: 이 카드가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에 발동한다. 자신 필드에 "플러피 토큰"(식물족 / 바람 속성 / 레벨 1 / 공격력 0 / 수비력 0) 2장을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이 토큰은 특수 소환된 턴에, 어드밴스 소환을 위해서는 릴리스할 수 없다.
유희왕/OCG 금지제한제한 카드
유희왕/TCG 금지제한제한 카드

땅속성의 식물족 몬스터로 패, 덱, 필드 어디서든 묘지에만 가면 필드에 바람속성의 솜털토큰을 두개나 마련해주는 제물,코스트 마련의 일등 공신. 심지어는 어리석은 매장이나 썬더 브레이크의 코스트로 버려도 효과가 발동한다.

덕분에 제한카드로서 덱에 1장 밖에 못 넣는다. 단점이라면 솜털 토큰은 특수소환된 턴에는 제물 소환용 제물로 못 쓴다는 점 정도이다. 이것도 상대 턴에 묘지로 보내서 토큰을 내보내면 문제 없다. 거기에 어디까지나 제물 소환용 제물로 못쓴다는거 뿐이지, 론파이어 블로섬의 효과 발동을 위한 제물이나 싱크로 소환등의 용도로는 문제없이 쓸 수 있다.

10/03/01부로 준제가 되었다. 이제 2장 꽉꽉 채워넣고 제물과 싱크로 코스트 요원으로 실컷 굴리자...그리고 이 녀석과 데브리 드래곤이 들어간 퀵댄디 플랜트덱이 대세 덱으로 떠오르는 중.

9월에 다시 제한으로 쫓겨날 듯 했지만, 여전히 준제한이다. 거기다가 퀵댄디의 주요 카드들은 거의 다 금제를 먹지않았고, 오히려 블랙 로즈 드래곤이 무제로 풀려버려서 예전보다 더 날아다니게 되었다.

2011년 3월 1일 부로 다시 제한이 되었다! 추카 데브리 드래곤마저도 준제한이 되어 버려서 퀵댄디 유저들은 절망중. 아무래도 주제넘게 승률덱으로 급부상하자 문제의 원인중 하나인 댄디를 조져버린것 같다. 사실 저 효과에 지금껏 준제한인게 오히려 이상한 카드였지만. 무제로 풀리자마자 에서 조낸 설쳤던 디아볼릭과 똑같은 루트를 탄게 되시겠다. 다만 한분기 더 버텼을 뿐 앞으로 이 카드가 이상한 에라타를 먹지 않는 이상 이후 금지가 되면 됐지 준제 이하로 풀리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그렇군 레스큐 캣처럼 금지를 먹여서 퀵댄디랑 데브리댄디를 멸망시키는거야.

다만 그 이후로 퀵댄디의 TG 하이퍼 라이브러리언,포뮬러 싱크론,탐욕의 항아리가 제한을 먹고 그로우업 벌브가 금지를 먹은 채 파워인플레가 수도없이 일어난 현재에 이르러서는 퀵댄디덱이 완전히 찾아볼수조차 없을 정도가 되었기 때문에, 슬슬 이 카드의 제재가 완화되는게 그리 꿈만같은 일은 아니다. 트리슈라 풀어준거 보면 알듯 코나미도 이제 다시 싱크로를 밀어주기 시작하고있는 것도 있고. 사실 가장 큰 문제는 얘보단 쓸데없이 범용성이 높은 튜너들이다.

그러나, 오랜 시간이 지나 드디어 등장한 비슷한 계열 카드인 환상수기 오라이온의 토큰 생성 효과에 착실하게도 1턴 1번제한이 걸려있는것으로 보아, 마치 피시보그 거너 금지 이후 등장한 모든 피시보그들에게 1턴 1번제약이 붙은 것과 같이 댄디도 비슷한 상황이 아닌가 우려된다. 즉, 덱에 관계없이 효과 자체가 버그성으로 찍혀버린게 아닌가 하는 것.

유희왕 듀얼 몬스터즈 익스퍼트 2006에서는 나온지 얼마 안 된 이 카드가 수록될 때 카드 정보가 잘못 입력되었는지 식물족이 아니라 전사족이었다. 그러니까 이걸 증원으로 서치해오고 전사의 생환으로 다시 우려먹는 게 가능했다는 소리다. 당시 싱크로 소환이 없었기에 망정이지...덤으로 토큰도 바람 속성이 아니라 빛 속성으로 잘못 나왔다.

원작에선 유우키 쥬다이가 어렸을 때 그린 그림이 응모되어 만들어진 카드로만악의 근원, 토큰을 릴리스해서 엘리멘틀 히어로 네오스의 첫 소환에 잘 써먹었다. 그 뒤로도 몇 번 출연해 제물과 몸빵을 담당했다. 원작에서는 전투에 의해 파괴되었을 때만 발동 가능했다. 원작에 비해 상향이 된 몇 안 되는 카드.

여담으로 트릭 크라운이 발매되자 이 카드도 밸런스 논란이 일어났다. 비록 트릭 크라운의 효과가 1턴에 1번이지만 토큰보다 몬스터를 소환하는게 더 유용하단건 말이 필요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현재 트릭 크라운은 무제한.

이후 유희왕 ZEXAL의 학원제 날이었던 92화에서 신게츠 레이가 이 몬스터 복장을 하고 등장했다.

이름은 민들레를 뜻하는 영단어 dandelion을 dandy + lion으로 해석한 말장난.[1] 참고로 민들래의 영칭은 프랑스어 dent-de-lion에서 유래헀으며 이는 '사자의 이빨'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열풍의 패왕 디럭스 세트 동봉SD8-KRDS1시크릿 레어한국한국 최초 수록
골드 시리즈GS01-KR002노멀 레어
골드 레어
한국
V점프 2006년 2월호 동봉VJC-JP013울트라 레어일본세계 최초 수록
GOLD SERIESGS02-JP002노멀 레어
골드 레어
일본
Absolute Powerforce: Special EditionABPF-ENSE1슈퍼 레어미국미국 최초 수록
Legendary Collection 2: The Duel Academy YearsLCGX-EN042시크릿 레어미국
  1. 이 항목에서야 말장난 이지만, 실제로 민들레가 dandylion 이라고 잘못알고 있는 영어권 사람들도 많다. dandelion 과 dandylion 의 발음이 같(아졌)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