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스

(더 폴리스에서 넘어옴)

1 Police

경찰을 뜻하는 영단어.

2 πόλις(Polis)

고대 그리스도시국가. 폴리스라는 이름이 붙은 단어나 도시는 대개 이 단어에서 유래된 것이다.

2.1 파생된 영단어

3 메트로 2033

폴리스(메트로 유니버스)로.

4 영국록밴드

스팅이 음악 경력을 시작했던 록밴드로 알려져 있다.

대표곡은 Roxanne와 퍼프 대디의 I'll Be Missing You에 샘플링되어 더욱 더 알려진 Every Breath You Take.

4.1 디스코그래피

The Police Discography
19781979198019811983
Outlandos d'AmourReggatta de BlancZenyatta젠야타?MondattaGhost in the MachineSynchronicity

5 이현세의 원작만화와 KBS 2TV에서 1994년에 방영했던 드라마

KBS 2TV 수목 드라마
왕십리폴리스사라비아 공화국
200px

오프닝 영상 링크
제목 그대로 경찰과 범죄조직간의 항쟁을 그린 작품으로, 단행본은 총 11권으로 구성되었다.

1994년에 이병헌이 오혜성 역을 맡아 드라마화되기도 했는데[1], 드라마의 각본은 수상한 삼형제, 왕가네 식구들 등으로 유명한 문영남이 맡았다. 세상에! 드라마는 1994년 1월 26일부터 1994년 3월 24일까지 총 16부작으로 방영되었다.

오혜성 역의 이병헌 외에도 마동탁 역의 독고영재, 배도협 역의 김호진, 최엄지 역의 엄정화, 홍미란 역의 이승연, 그리고 이 밖에도 오현경, 조상구, 장항선[2] 등 연기파 배우들이 다수 포진했었고, 주제가인 '내가 선택한 길'도 특유의 비장미 넘치는 가사가 극의 분위기와 잘 어울려 당시 마지막 승부와 함께 인기 드라마로 군림하기도 했다.

참고로, 본 작품의 주제가를 맡았던 손성훈은 이 작품 이후로 크게 성공을 못 하더니 2012년 후반기에 방영되었던 내 생애 마지막 오디션에 나오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3] 아이고... ㅠㅠ

6 국내의 프라모델 회사

지금은 문닫은 회사로 프라모델을 오랫동안 해본 분에게 킴스 프라모델 이라고 한다면 아하! 하고 알듯 하다. 취미가 창간호에 큼직한 광고를 올렸고 당시 국내의 여느 프라모델 메이커 처럼 카피판 프라모델을 발매하던 회사. 대상도 다양해서 건담이나 기타 로봇물의 카피판, 인젝션 피규어, 밀리터리물, 미니카 등 프라모델 피규어라고하면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분야를 커버했다.
정작 이 회사가 유명했던 것은 도쿄 마루이의 H&K G3A3를 카피하여 시판한 것이었는데 개발 및 시판 내력이 알려진 건 2000년대 초반이었지만 시판연도는 1994년 초반으로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오래되었다. 이게 상당기간 알려지지 않은데는 다음과 같은 사연이 있었으니.. G3A3를 개발했고 시제품은 원판인 도쿄 마루이와 별반차이 없는 성능을 내어 시작은 좋았는데 정작 양산품으로 나왔을 적에는 저질재료를 사용하는 바람에 몸체가 깨지고 여기저기 파손되는 치명적인 결함이 발생하여 제품이 대량 반품되는 사태가 일어났던 것이었다. 해당제품 리뷰 토이건으로는 이게 최초이자 마지막이었고 그 이후에 건전지로 작동되는 몇 종류의 몬스터 미니카를 내놓고는 문을 닫았다. 닫게 된 원인이 미니카에 들어갈 모터를 중국에 수주를 했었는데 사기를 당해 자금압박이 생긴거라고. 당시 폴리스에서 출시했던 G3A3 자체는 매우 희귀한 레어가 되었고, 드물에 몇몇 토이건 관련 커뮤니티나 카페에서 매물이 나오곤 한다. 보관할때는 내구성이 약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며 작동은 절대 금물인데 역사적 의의를 두자면 아카데미 과학에 이어 소총급 토이건은 폴리스가 국내에서는 두 번째. 세부적으로 가면 삼성교재의 M16A1 펌프액션이나 레밍턴 라이어트 샷건이나 진양과학에서 나왔던 MP5A2까지 거론되어야 하지만 삼성교재 제품은 제대로 된 외양의 토이건이라 보기 어렵고 후자는 기관단총을 재현한 것이라 임팩트가 다소 떨어진다. 품질에 문제가 없었더라면 스테디 셀러로 지금까지 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있다. 이 G3A3에 대한 개발내력이 상세하게 소개된 블로그가 있으니 참조바람.
  1. 이병헌은 이 드라마 출연 때문에 '내일은 사랑'의 동남아 여행 편에서는 아버지의 갑작스런 병환 때문에 고향에 내려간다는 설정으로 참여하지 못한다.
  2. 마지막 승부와 폴리스에 동시에 출연했던 유일한 배우. 마지막 승부에선 주인공 윤철준(장동건)의 아버지로 출연했다.
  3. 드라마 주제가로 처음 이름을 알린 가수들 대부분이 후속곡을 남기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향은 2014년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