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촌역(대구선)

대구 도시철도 1호선에 있는 동명의 역에 대해서는 동촌역(도시철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333;padding:12px;"
{{{+1 주의. 폐지된 역 또는 신호장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역은 폐지되어 열차가 정차하지 않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문서를 잘못 이해하여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옛 대구선
대구 방면
동대구

3.1 km
동 촌
2.5 km
영천 방면
신 평

東村驛 / Dongchon Station

동촌역

다국어 표기
영어Dongchon
한자東村
중국어东村
일본어トンチョン
주소
대구광역시 동구 동촌로 91-19
일반철도
운영기관코레일 대구본부
대구선 개업일1917년 11월 1일
대구선 폐업일2008년 5월 15일
역등급폐역

대구 기점 6.6km
550px

대구광역시 동구 동촌로 91-19에 위치한 구 대구선의 폐역이다. 구 대구선 역사중 가장 보존상태가 좋고, 1930년대의 건축구조를 그대로 갖고 있기에 대한민국의 등록문화재 제303호로 지정됐다.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동촌역과 300미터 거리를 두고 동촌네거리와 대칭하여 마주보고 있으며, 방촌천 복개도로와 가까이 붙어있어 접근성이 1호선 동촌역에 비해 훨씬 좋았다. 한번 철거당한 반야월역과는 달리 본래 자리를 지킬 수 있었으나 동구청의 무관심 속에 인근 결혼식장의 주차장&주민들의 텃밭으로 하루하루 낡아가고 있었다. 그러다 2013년 하반기들어 구 대구선 부지에 대하여 공원화사업으로 해체된 후[1], 본래 위치에서 몇 m 떨어진 동촌동주민센터 뒷편에 재건립됐다. 이곳 역시 반야월역과 마찬가지로 도서관으로 개관되었다. 다만 2014년들어서 동촌역 부지엔 구 대구선 공원화사업은 어디로가고 공원길이 끊긴채 빌라들이 빽빽하게 들어서고 있다.

표준궤 개설 이전의 협궤철도 시절에는 대구지법 등기소 인근에 역이 있었다.
  1. 재단장된 아양철교부터 해서 동촌역까지의 구 대구선 자리의 일부가 산책길, 공원이 되었고, 나머지도 공사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