돚거

혹시 도적을(를) 찾아오셨나요?

1 개요

넷 상에서 도적 클래스의 직업이나 게이머를 칭하는 은어.

본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도적을 타자로 빨리 치려다가 돚거라 친 것이 유래라고 하며, 돚거가 도적보다 발음이 찰진 것 때문인지 이후 WOW 이외의 게임에서도 사용되는 표현이 되었다. 주로 도적이 직업으로 있는 게임에서 도적을 이르는 별칭으로 자주 쓰인다.

발음할 때 /돋거/가 되는데, 듣기에 따라 '독거'와 비슷하게 들려 '돚거노인'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도적질하는 노인? 과는 상관없다.

돚거가 발생하는 게임들 다수는 도적 클래스가 갖는 특성이 파티플레이에 방해가 되거나, 혹은 유저수가 너무 많아서 천민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돚거를 도적의 약함에 비유하여 풍자하는 용도로도 쓰인다

1.1 도적계열 직업이 돚거로도 불리는 경우

1.2 비도적계열 직업이 돚거로도 불리는 경우

2 무언가를 불펌하는 개인이나 단체를 지칭하는 은어

불펌이나 표절저작권을 위반한 개인을 비판하기 위해 사용하는 은어로, 저작물이 있는 물건을 도적질한다고 해서 1에서 유래하였다.

아래의 사례를 보면, 네티즌들이 자체적으로 알든 모르든 간에 저작권을 위반한 개인 혹은 집단을 상대로 NCSI 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만큼 리그베다 위키 사유화 사태 이후 혹은 2005년에 있었던 전송권 개념 도입 이후 저작권에 대한 의식이 많이 개선된 것을 보여주는 단어라고 볼 수 있다.

요즘에는 본인 소장용으로 팬아트나 사진을 저장하거나 정식으로 출처를 남기고 공유할때도 장난삼아 돚거라고 하는 경우도 많다.

2.1 돚거의 사례

  1. 리브레 위키는 새로 시작하였으므로 제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