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렌

Dren

도타 2의 영웅에 대해서는 드로우 레인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Attachment/dren01.jpg
파일:Attachment/dren02.jpg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캐릭터.

성우: 나가이 이치로(永井 一郎, TV판, 극장판1), 이케다 쇼(池田 勝, 극장판2), 호우키 카츠히사(宝亀 克寿, 특별판)

한국에선 80년대 해적판 건담 대백과에서부터 모빌슈트 건담 디 오리진까지 도렌이란 일본 발음으로 꾸준히 표기되어 왔지만 공식설정집에 나온 영어 표기명을 봐도 드렌이 맞다.

1 극중 활약

지온공국 우주공격군 소속으로 계급은 소위, 후에 대위로 진급. 샤아 아즈나블의 부관인데, 샤아가 수시로 모빌슈트를 타고 나가므로, 그 사이 기함 팔멜의 지휘를 맡는 경우가 많다.[1] 지구에 코무사이[2]로 강하한 후에도 샤아를 보좌하여 기동전사 건담 TV판 7~12화에서는 샤아와 함께 코무사이나 룻군[3]을 조종하여 코어 파이터화이트 베이스와 싸우기도 한다. 샤아에게 위장공작을 의뢰받는 등, 샤아에게 신뢰받고 있는 것으로 묘사.

샤아가 좌천된 이후 대위로 진급하여 무사이 급 경순양함 3척[4]릭 돔을 위시한 캐멜 패트롤 함대의 지휘관이 되어 있다. TV판 32화에 재등장하여 화이트 베이스를 추적하는 샤아의 협공요청에 응하여 화이트 베이스 대에 함대전을 건다. 하지만 사아의 도착을 기다리지 않고 공격한 결과, 이전에 비해 급격히 기량이 향상된 화이트 베이스 대의 공격에 압도당한다. 전함 토쿠멜과 스와멜이 차례로 격침되고, 기함인 캐멜도 건담의 빔 사벨에 썰려버린다. 드렌은 산채로 우주공간으로 떨어져나가는데 직접적인 생사확인은 불명이지만 사망으로 처리된다.

극장판에서는 지휘관으로서 부하가 겁먹지 않도록 노말슈트 착용을 거부하는 것으로 묘사된다.[5] 결국 함교에 빔라이플의 직격을 받고 사망. 이에 샤아는 "그 드렌이…(あのドレンが…)"라고 뇌까린다.[6](사망 처리)

모빌슈트 건담 디 오리진에서는 차근차근 승진해온 하사관에서 샤아의 부장으로 결정되기까지의 경위도 약간 그려지고 있는데, 루움 편에서는 첫 대면임에도 서로 좋은 인상을 받은 듯[7][8][9]하며, 정식의 부관이 된 후에는 샤아는 함장보다는 우주에서 싸우는 전사라면서 대놓고 드렌에게 함장직을 시킨다. 샤아가 좌천된 사이의 행동은 불명이지만, 키시리아 자비에 의해 지구에서 원대복귀할 적에는 다시 부관이 되어 자브로 공격을 서포트하고 있다. 그 후 샤아에 의해 한발 앞서 우주로 보내져 캐멜 함대의 지휘관이 되고 극장판과 같은 형태의 최후를 맞게 된다.(사망 처리)

전체적으로 보아 샤아의 오른팔로 뛰어난 전략가는 아니지만 충직하고 침착한 캐릭터로 묘사된다고 할 수 있다. 샤아가 그를 신뢰하여 부재시 함대 운용 전권을 맡긴 것만으로도 그의 입지를 알 수 있다. 이후 웬만큼 유능한 부하도 쓰고 버리는 느낌을 주었던 것을 생각하면 거의 유일하게 샤아에게 신뢰받은 부하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2 기타 미디어

기동전사 건담씨에서는 샤아와 자주 엮여 개그를 한다. 특히 노말슈트와 관련된 이야기가 많다. 예로 노말슈트를 평소 잘 착용하지 않는 샤아와 죽기 전에 일부러 노말슈트를 입지 않은 드렌에 대한 조크라든지. 투구만 쓰고 전신탈의를 일삼은 샤아[10]와 호응하여 전신탈의로 나오기도 했다.

SD 건담 G 제네레이션 모노아이 건담즈에선 화이트 베이스대와 싸우다 패배하기 직전 주인공 부대와 샤아 부대의 개입으로 살아남고 이후 샤아의 잔지발급 전함을 운용하게 된다. 아 바오아 쿠 공방전까지 살아 남았으나 다른 인물들을 위해 미끼가 되서 사망한다.
  1. 첫 출전부터 샤아가 대놓고 "함장은 드렌 자네야" 라면서 대리 함장직을 주었다.
  2. 지온의 대기권 돌입 셔틀
  3. 지온의 정찰기
  4. 무사이급 순양함 3척 캐멜, 토쿠멜, 스와멜. 샤아의 팔멜과 마찬가지로 '멜'자 돌림
  5. 함장으로서 책임을 지고 기함을 버리지 않겠다는 뜻.
  6. 평소 침착하고 충직한 드렌이 왜 서둘렀을까? 이런 의미로 해석된다.
  7. 샤아가 홀로 있을때 이런 대사를 한다. "드렌 소위라고 했나? 능력도 괜찮고 믿을만 하군. 사관학교 출신 장교보단 훨씬.",그리고 사병출신 장교들은 자비가에 맹목적인 충성을 바치지않는 점도 마음에 들어하였다.
  8. 그리고 드렌은 샤아가 사병출신이지만 원래 사관학교 엘리트 출신이라는 점에서 좀 잘난체하는 타입인줄 알았지만, 샤아 못지않게 좋은 첫인상을 받았고 다른 장교들과 달리 부하를 아끼는 점을 마음에 들어하였다.
  9. 사실 실제 군에서도 현장에서는 장교들보다 하사관들이 더 익숙하고 업무처리 능력이 뛰어나다.
  10. 풀 프론탈의 의미가 전신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