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딸기 + 우유
딸기와 우유를 같이 갈아서 만든 음료. 산성을 띠는 과일의 특성상, 빨리 마시지 않으면 우유 단백질이 굳어서 요구르트 처럼 된다.
미녀 노파 총잡이 할멈 더 슈퍼의 에너지원.
2 딸기맛 우유
우유에 딸기맛, 향, 색깔을 내는 식품첨가물을 넣어 가공한 우유. 정확하게는 딸기맛 우유라고 생각하면 되며 딸기가 일정함량 이상 포함되지 않은 물건은 법적으로 딸기향 우유라고 표기해야 한다.
딸기맛 우유의 대표적인 제품인 빙그레 딸기맛우유는 우유에 분홍색에 가까운 색을 내도록 식용색소인 코치닐 추출색소를 첨가하고 있었다. 코치닐 추출색소는 립스틱 등 붉은색을 내는 것에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천연색소로, 선인장에 기생하는 연지벌레 암컷을 빻아 에탄올에 끓여 추출한다. 그러다 스펀지(KBS) 130회 방송분에서 이 사실을 소재로 사용했고 벌레가 들어가있다는 사실에 소비자들이 쇼크를 받았는지 얼마간 딸기맛 우유의 매출이 줄었다는 이야기가 돌곤 했다. 그래서 이후 식용색소를 넣지 않은 하얀 딸기우유도 출시된다.
GS25 PB 상품으로 1L 짜리 대용량 제품도 출시되었다!
과거 1990년대에 어린 시절을 보냈던 어린이들은 젖소에게 딸기를 먹이면 딸기우유가 나올것(...) 이라고 생각해 봤던 기억이 한두번 쯤은 있을 것이다.
2.1 관련 항목
- 모 성우가 어둠의 세계에서 사용하는 예명(いちごみるく)이기도 하다.
- 마시면 가슴이 커진다는 루머로 딸기맛 우유를 찾는 여학생들도 꽤 많은데, 사실 이건 일본 쪽 도시전설이 잘못 알려진 이야기에 불과하다. 딸기우유에 포함된 지방과 당분 때문에 볼륨이 커질 수는 있지만 다른 곳은 더욱 폭발적으로 불어난다는 것을 명심하자.
딸기우유만 먹어도 가슴이 커지는 동네는 물만 먹어도 살찌는 곳인지라 하지만 풍유환이 출동한다면 어떨까?
- 보컬로이드 유니의 마스코트
-
성남 버스 55-1: 딸기우유 도색을 했다(...) 사실은 NO! Bell 핑크버스이다. 55-1번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