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가르기

포켓몬스터기술.

300px-Fissure.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물리-305
땅가르기じわれFissur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대상의 최대 HP만큼 대미지를 준다.
사용자의 레벨이 대상보다 낮으면 무효다.
명중률은 "30 + 사용자 레벨 - 대상 레벨"이다.
일격기, 비접촉--

일격기 중 하나. 주로 거대한 땅 타입 포켓몬들이 배운다. (저기선 톱치가 쓰고 있는데?)[1]

땅 타입 기술답게 공중에 떠 있는 상대(비행 타입 포켓몬, 특성 '부유'를 가진 녀석들)에게는 맞지 않는데, 문제는 이런 녀석들이 다른 일격기인 가위자르기뿔드릴로 못 맞추는 녀석보다 압도적[2]으로 많다 보니 어찌보면 성능이 가장 떨어진다고도 볼 수 있다. 일격기 중 유일하게 구멍파기 사용중인 포켓몬에게도 맞출 수 있다는 부가기능이 있긴 하지만 구멍파기가 실전에서 쓰이는 경우는 흔하지 않으니….

하지만 이러나저러나 일격기를 이것밖에 못 배우는 포켓몬은 이걸 쓸 수밖에 없다. 성능이 떨어진다고는 해도 범위가 조금 좁은 것일 뿐 서로 맞출 수 있는 포켓몬이 다른 것이므로 일단 저 두 기술의 완전한 하위호환은 아니다. 일단 틀깨기 특성을 가졌다면 옹골참은 물론이고 부유 특성을 가진 포켓몬도 이걸로 잡는 게 가능해진다.

4세대에 와선 비행 타입과 부유 특성의 포켓몬에게도 땅 타입이 통하게 하는 중력이라는 기술이 생겨 비행과 부유 포켓몬에게도 땅가르기를 맞출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

1세대 때는 이게 무시무시하게도 기술머신으로 존재했기 때문에[3] 강챙이가 이걸 배워서 마음의 눈과 콤보로 쓰는 게 가능했으나, 3세대부터는 불가능하다.
7세대에서 1세대포켓몬을 데려올수있다는 말에 땅가르기 노가드괴력몬이 가능해질수도있다!

닥트리오의 경우 개미지옥 특성과 더불어 중력과 함께 상대를 도망치지도 못하게 끔살하는 것도 가능한데. 그 최대의 피해자는 노가드 괴력몬. 다만 포켓몬스터 썬·문의 정보가 발표되면서 오히려 땅가르기 괴력몬을 7세대로 끌어올리는 것이 가능해져 충격과 공포땅가르기 노가드 괴력몬이 실현될지도 모른다.하지만 우리에겐 파이어로가 있으니 딱히 걱정할 필요는 없다.

포켓몬 불가사의 던전에서도 효과는 동일하나 연출이 본작의 위엄넘치는 모습을 완전히 갖다버렸다. 빠뜨리기의 함정을 생성해서 대상을 떨어뜨리는 것(…).

여담으로 지우의 켄타로스가 오렌지리그에서 땅가르기를 몇번이고 시도한 적이 있었다. 대상은 무려 팬텀(...) 애니메이션에서는 팬텀이 빠르고 잽싸서 매번 빗나가는 것으로 묘사가 되었지만[4] 아이러니하게도 3세대부터 팬텀이 부유 특성을 갖게 되서 현 시점에서는 해당 장면은 너무나 우스운 장면이 되었다(…)
  1. 톱치는 땅타입이 맞다.
  2. 고스트 타입은 모든 타입 중 제일 수가 적은 반면, 비행 타입은 전원은 물론이요 최종진화형만 따져도 3번째로 많은 타입이다. 거기다 부유 특성을 지닌 포켓몬이나, 풍선 아이템 장착까지 고려하면...
  3. 마지막 체육관에서 비주기를 이기면 얻을 수 있는 최후의 체육관 기술머신.
  4. 2세대까지는 특성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