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델

1 각국 군용기의 국적마크

roundel. 각국 군용기가 달고 다니는 국적마크를 이렇게 부른다. 고속으로 스쳐지나가는 항공기 특성상 식별이 용이한 원형인 경우가 많다(약 70%).

우리나라 공군의 경우 당시 미 공군이 쓰던 라운델에 별만 태극으로 바꾼 것을 사용했다. 저 라운델의 사용 이유에 관해서는 2가지 해설이 전해진다. 첫째는 6.25 전쟁미군에게 지원받은 전투기를 급하게 써먹느라 새로 디자인할 시간이 없었다는 설. 둘째는 미군 조종사들이 빠르게 아군임을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는 설. 혹은 둘 다일 수도 있다. 하지만 처음 저 디자인이 정해진 것은 6.25 이전이었다. 그렇게 사용하다가 2004년 9월 공군본부 군수참모부 주관으로 개선 작업이 시작되었고, 2005년 최종 개선 도안이 결정되었다. 파란 테두리를 삭제하고 태극무늬 좌 우에 줄무늬 대신 하늘을 상징하는 건괘(乾卦)를 배치하여 태극기의 고유형상을 살렸다.

대한민국 국군의 각 3군이 쓰는 국적 마크는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 공군·육군·해병대의 현용 라운델.


▲개정 이전의 공군 라운델이기도 했으며 육군은 공군이 위의 라운델로 바꾼 이후로도 저시인성판으로 이 쪽을 계속 사용하다가 KUH-1 수리온 전력화를 기점으로 공군과 같이 바뀌었다.

파일:Attachment/라운델/navyroundel.jpg
해군의 현용 라운델. 태극 부분에 하얀색 테두리가 둘러져있다.

2 에어리어88의 등장인물

원작 코믹스 등장, OVA, TVA판 모두에 등장했다. 성우는 히로세 마사시(OVA)/하라마키 코지(TVA)/온영삼(OVA) 코믹스에서는 상당한 비중의 조연이지만, OVA에서는 그냥 '이런 인물이 있구나' 수준. TVA에서는 OVA때보다 출연 횟수가 많은데 비중은 OVA 수준.

반백머리, 외눈의 노년 캐릭터. 코믹스에서 외모는 우주대제 갓시그마카자미 박사한테 군복을 입히고 애꾸눈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TVA에서는 점잖아 보이는 애꾸눈의 중년으로 나왔다. 이름의 유래는 아마도 이 항목의 1인듯.

코믹스 기준으로 사막 항공모함 에피소드 이후 그리스 용병훈련기지에서 에어리어88부대를 재편성할때 사키 바슈탈의 보좌로 등장한 이후 부관으로 계속 활동한다. 카자마 신도 처음 입대한 신병 시절에는 이 아저씨한테 호되게 훈련을 받았다고 한다.
규율에 까다로운 성격으로 부대내에서 군기반장역할을 하고, 자신도 가끔 파일럿으로 실전에 참가한다.

풀 메탈 패닉에 등장하는 리처드 마듀커스랑 지위,나이,역할,능력 등등 여려면에서 유사하다.
하지만 에어리어88미스릴도 같은 용병부대라지만, 미스릴은 그래도 규율이라든가 상하관계가 철저하여 리처드 마듀커스의 명령이 잘 먹히지만, 에어리어88의 용병들은 고용-피고용 관계로 인식하고 현실적(?)인 사고관이여서 계약 이외의 규율은 개무시하는지라 라운델은 군기유지하는데 상당히 고생한다.

아스란 점령이후에도 사키 바슈탈을 따라 게릴라활동을 보좌한다.

최종 아스란 수복 작전 때에는 항공모함에 남아서 지휘를 하기로 하였으나, 항공모함 함장의 권유로 작전에 직접 참가하기 위해 전투기로 출격한다.
하지만 발진 직후 항공모함을 향해 날아오는 대함미사일을 발견하고, 아스란의 미래를 위해, 항공모함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기체로 미사일을 막고 사망한다. 유령들이 사키에게 말한 "사키가 신뢰하는 7인"이라 쓰고 사망플래그 켜진 인간중 한 사람이었던듯한데 미키에게 후보를 물었을때(자네가 신뢰하는 동료 6명을 뽑으라면 누가 있겠나) 라운델이 빠진 것은 어쨌든 라운델이 미키보다 상관이고 그리 가깝지 않은 사이여서였던듯한데 미키가 후보 명단에 안 올린건 그렇다 치고 사키도 라운델을 의식하지 못한 걸 보면 너무 가까워서 의식도 못한걸까; (아니면 병풍?)

여담이지만 냉철한 판단력과는 별개로 인정 많고 눈물도 많은 여린 성격으로 세이렌이 A88에 왔을 때 고문도 받을 수 있다고 으름짱을 놨지만 세이렌이 "어짜피 죽을 거면 사랑하는 사람 곁에서 죽고 싶었다."며 고문 따위는 각오했다고 하자 갸륵하다며 눈물을 보이는 장면도 있었고, 카자마 신의 사정을 알게 된 사키 바슈탈이 그를 죽게 하고 싶지 않다며 신을 전투에서 빼줄 수 없겠냐고 하자 자신은 모든 용병들을 다 죽게 하고 싶지 않다며 신에게만 특별대우를 할 수는 없다고 거절하는 장면도 있었다.

사용기체는 전개된 에어브레이크가 인상적인 BAe Buccaneer

테일 마크는 자신의 이미지와도 비슷한 외눈 해적선장

여담으로 작가가 Area88이전에 그린 항공전 만화 팬텀 무뢰(국내에는 해적판이 'Area88 2부'라고 나옴)에도 똑 닮은 얼굴의 캐릭터가 나온다. 그쪽도 엄하지만 속내는 따뜻한 교관 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