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젠스키 캉캉

목차

최초 수록 버전Pump It Up Extra
최후 수록 버전Pump It Up Pro 2
아티스트F2 Original[1]
BPM197[2]
레벨 데이터 ※Exceed 2 기준
난이도레벨
Crazy12[3]
Nightmare14[4]

개요

한국 댄싱 리듬게임 펌프 잇 업의 수록곡.

엑스트라에서 추가된 유일한 클래식 리메이크곡이며, 엑스트라 버전에서 존재했던 3곡의 히든곡 중 하나. 원곡은 유명한 천국과 지옥의 캉캉 부분과 라젠스키 행진곡. 초반부와 중반부가 캉캉, 라젠스키 행진곡은 후반부에서 등장한다.

곡의 퀄리티와 로딩화면은 나쁘진 않지만, 이래저래 펌프 잇 업의 수록곡 중 가장 많은 굴욕을 당한 곡.

우선 BGA부터가 난제인데, BGA의 퀄리티가 그야말로 리듬게임 역사상 최악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전세계의 유적지와 명승지, 미술품 사진[5] 등을 갖다붙이고 색상만 바꿔서 돌리는 그야말로 극도의 귀차니즘을 보여주는 내용물(…)로 되어있다. 아이러니한 것은 이게 오히려 인상적이었는지 컬트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다(…). 뭔가 이상하게 곡이랑 잘 맞다! 그리고 2015년, 이 곡보다 심각한 BGA의 곡이 등장했다...

그리고 이 곡은 엑스트라의 최종보스 즉 Final Level의 왕좌를 차지한 채로 등장한 곡이었지만, 실상은 펌프 잇 업 사상 최고의 거품 페이크 최종보스에 불과했다(…). XX 더블[6] 스텝은 보스급이라는 밥값은 했으나, 그 위에는 전작에서 컬쳐쇼크를 불러일으켰던 Slam이 여전히 실질 난이도면에서는 정상에 우뚝 서 있었고, 짜진 판정으로 인해 홀리데이, Final Audition Episode 1 등이 조금 더 우위의 난이도로 취급받았다. 크레이지 스텝에서도 Slam은 말할 것도 없었고, 홀리데이, 나는 쓰레기야, Final Audition Episode 1, 심지어 당시 3rd Level로 책정되었던 Mr.Larpus마저도 본 곡보다 더 어려웠다고 말했던 사람도 있었을 정도였다. 그녀는 피자를 좋아해도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거기다 스텝 퀄리티도 엑스트라 대부분의 크레이지, XX 더블 스텝이 그렇듯이도저히 좋다고 할 수가 없었다. 일부 구간에서는 박자가 살짝 안맞는 구간도 존재했고, XX 더블의 경우에도 폭주구간도 아닌데 곡의 구간과 전혀 매치가 안되게 뜬금없는 2스텝 난무가 등장하기도 하는 등 이래저래 욕을 먹었다.

또 존재감에서도 안습적인 취급을 받았는데 우선 이 곡의 등장 조건은 첫 번째, 두 번째 스테이지에서 하드 및 크레이지로 각각 랭크A이상 취득하고, 세 번째 스테이지에서 크레이지 스텝이나 XX 더블 스텝 중 하나를 랭크A이상 취득하는 것이었다. 이것을 달성하면 보너스 스테이지 크레이지 스텝 셀렉트 구간에서 가장 마지막에 등장했는데 문제는 이 조건 때문에 기기의 전체 스테이지 수를 3으로 해버리면 4번째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곡의 특성상 절대로 볼 수 없는 곡이 되는 것이었다(…). 덕분에 3스테이지로 되어있는 일부 동네에서는 이 곡의 존재를 모르는 경우도 다소 존재했다는 굴욕을 겪기도 하였다. 최종보스의 위엄따윈 없다.

그야말로 곡은 나름 괜찮았는데 스텝 및 BGA, 기타 요소 등등이 곡을 말아먹은 케이스. 다만 인기는 있었는지 같이 등장했던 F2의 곡이자 히든곡인 홀리데이와는 달리 프로 2까지 수록되었다.

그리고 14년 뒤 이 곡의 뒤를 잇는, 아니, 이곡을 뛰어넘는 펌프 잇 업 최악의 막장 BGA가 등장하였고, 그로 인해 이 곡의 BGA도 나름 괜찮았구나라는 재평가가 이루어졌다.(....)

  1. 첫 등장 작품인 엑스트라에서는 F2 Original로 되어있으나, 어째서인지 외국작인 프로에서는 반야로 되어 있다. 정확한 경위와 이유를 아시는 분은 수정바람.
  2. 타이틀 표기에서는 197이지만 실제로는 196.35 -> 197.5 -> 197.2의 미세한 변화가 있다.
  3. 현 펌프 난이도의 기준이 되는 피에스타 시리즈 이후의 기준으로 삼는다면 14정도에 준한다.
  4. 피에스타 시리즈의 기준으로 삼는다면 16~17에 준한다.
  5. 주로 등장하는 것이 모아이 석상, 피사의 사탑, 자유의 여신상, 자금성, 이삭줍는 여인, 앙헬 황금천사상 등등 영상에서 등장하는 유적지들이나 내용물의 모든 것을 아시는 분은 세세히 추가바람(…).
  6. 추후 나이트메어로 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