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에는 집단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문서 : XXX는 좋았다
1 설명
작품의 여러 구성 요소 가운데 다른 모든 것들이 현저히 퀄리티가 떨어지는 와중에 그림만큼은 우수한 작품들을 이를 때 흔히 쓰는 표현. 주로 에로게, 그 중에서도 순애물 쪽에 많이 쓰는 표현이지만 다른 분야에서도 종종 사용한다.
2 사례
2.1 게임
- 게임빌이 만든 게임들 - 2012 프로야구, 2013 프로야구, 에르엘워즈2 등.
- 별의 왕자군
- 수평선까지 몇 마일?
- 스타스톤
- 얌전히 나의 남편이 되어라!
- 연검소녀 - 작화와 시스템은 괜찮은데 시나리오가 말아먹었다.
- 연기사 Purely☆Kiss
- 열혈협객 - 일러스트만 좋다는 평이 대다수.
- 요스가노소라 - 단 애니메이션의 경우, 작화에 어울리는 원작초월 퀄리티로 유명해졌다. 문제는 정말로 유명해진 이유가...
- 잃어버린 미래를 찾아서
애니는 반대의 의미로 유명하다 - 총기사 Cutie☆Bullet - 작화는 좋지만 cg량이 창렬에, 시나리오도 엉망, 거기에 에로게업계 특유의 열악함이 뒤범벅되어 아카베소프트가 니코동으로 공개사과를 하기에 이르렀다.항목 참조.
- ef - 전편인 the first tale.은 신카이 마코토가 담당한 퀄리티 쩌는 오프닝, 훌륭한 퀄리티의 CG로 관심을 모았지만 부족한 볼륨 때문에 낚시작이 되었다. 하지만 후편인 the latter tale.이 나오면서 평가는 많이 올라간 상태.
둘을 묶어서 냈으면 욕도 안 먹었을 텐데 - Innocent Grey사의 작품 다수 - 미려한 그래픽과 음악을 자랑하는 추리물 시리즈로 고정팬층은 있으나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그닥이라는 평이 대다수. 하지만 껍질소녀의 속편인 공허의 소녀가 이 징크스를 탈출했다는 점이 위안거리다.
- Tony가 담당한 작품 대부분
2.2 만화, 웹툰, 라이트 노벨, 애니메이션
- 가디언즈 - 특히 샌디와 피치의 모래는 애니메이터를 갈아넣었다고 표현할 정도로 굉장했지만, 나머지는...
잭 하나는 잘생겼다 - 갓이터 - 무리한 스케줄 편성 등에 의해 1쿨 애니에서 3번의 특별편을 방영하다 결국 9화로 종영되었다(…). ufotable의 흑역사 확정. 갓이터/애니메이션/평가 참조.
- 그녀는 천재다
- 길티 크라운 - 길티 크라운/논란 참고.
- 노블레스(웹툰)
- 데블파이터
- 마법과고교의 열등생 - 마법과고교의 열등생/비판 참고.
- 미키모토 하루히코의 만화 작품들 다수 - 일러스트레이터로서는 호평을 받지만 만화가로서는 그다지 좋은 평을 받지 못한다. 작품들이 만화라기보다는 화보집에 가깝다. 단,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THE FIRST 같은 작품은 완성도도 괜찮다.
- 블리치
- 양경일 만화 거의 전부. 그나마 작품다운 만화라면 신암행어사 정도가 있지만, 그마저도 뒤로갈수록 쓰레기같아진다.
- 우루시하라 사토시의 만화 전부
- 유희왕 ZEXAL
- 혁명기 발브레이브 - 특히 1기 10화에 등장하는 이건(..)
- D-CYBER - 디지몬 시리즈 팬 모두가 인정하는 자타공인 흑역사.
아니 사실 이런 게 있는 지도 대부분 모른다그러나 작화 만큼은 훌륭한 편. - Oh!Great의 작품 대부분
- 어떤 과학의 초전자포 S 2쿨 오리지널 스토리 사일런트 파티 편
본격 스토리 브레이커 - 현용민의 만화 전부 - 도대체 왜인구단, 영웅 강철남, 웃지 않는 개그반 등.
- 천상천하- 사실 Oh!Great만화가 다 해당된다.
- 코믹 메이플스토리 - 40권 이후 속편이 나오면 나올수록 질이 떨어지는 괴현상이 일어났다. 그래도 기술력만큼은 계속 발전해오고 있었는데 40권 이후론 이마저도 막장의 보여준다 .
- 함대 컬렉션 -칸코레- - 작화는 좋았으나 각본이....
일상물에 가까운 6화가 오히려 호평을 받을 정도인데 말 다했다. - 타란의 대모험
- 포켓몬스터 베스트위시 - 이 작품 덕분에 더더욱 주목받게 되었다.
- 표적이 된 학원
- 화이트 앨범 애니메이션 - 작화를 포함하여 OST도 좋았지만 전개가...
- Charlotte - P.A.WORKS의 뛰어난 작화력을 보여주지만 후반부 스토리에 개연성 따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