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다

  • 현대기아차의 엔진을 찾아왔다면 람다 엔진 항목 참고.

1 그리스 알파벳

Λ, λ

Lambda

원래는 그리스 문자로, 라틴 문자L, 키릴 문자의 Л의 유래가 된 알파벳이다. 이 외에도 찾아보면 이것저것 많다.

물리학에서 파장, 방사선 반감기, 선형대수학에서 고유값, 신경생물학에서 길이상수, 람다 대수에서 함수 표현식으로 쓰인다.

이 때문인지 문/이과 판별에 쓰이기도 한다. 이 글자와 비슷하게 생긴 들 입(入)이라는 한자가 있는데, 이 글자를 써 놓고 무슨 글자인지 물으면 문과는 들 입, 이과는 람다 그리고 스팀러는 하프라이프라고 대답한다고.

경영과학분야에서도 널리 쓰이는데 경영과학에서는 어떤 처리해야 할 일이 발생하는 확률을 나타낼때 쓰인다. 푸아송 분포를 응용해서 사용하는 것.[1] 또한, 단위로도 사용되는데 파장을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되어 방사선등에서 주로 쓰인다. [2]

고대 스파르타 병사들의 방패에는 이 문양이 그려져 있었다. 이는 스파르타의 정식명칭이 라케다이몬(Λακεδαίμον)이었기 때문. 자세한건 해당 항목 참조.

최근 IT 실시간 분석처리 아키텍처로 람다 아키텍처 라는것도 생긴거 같다. 대용량 배치 처리와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솔루션이라고.

1.1 하프 라이프 의 로고

365px-Lambda_logo.svg.png
Half-Life-Lambda-Logo.jpg

들 입
드루와 드루와
게이머들 사이에선 물리학 관련한 것보다는 FPS 게임 하프 라이프의 로고로 더 잘 알려져있다. (원 안에 람다가 그려진 주황색 로고)

왜 로고가 람다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여 팬들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추측을 하였다고 한다.
1. 게임의 제목인 하프 라이프가 한국어로 '반감기'라는 뜻이라서.
2. 주인공이자 공돌이물리학자고든 프리맨이 한 연구원의 권유에 따라 향하던 목적지가 람다 단지였기 때문에.
3. 빠루를 들고 있는 고든 프리맨의 팔을 형상화한 것

게임의 이름을 생각하면 아무래도 1번이 거의 확실히 정답인 것으로 보이며[3], 게임의 배경도 감안한다면 2번도 맞는 답일 수 있다. 어쨌든 둘다 맞네

여담으로, 로고의 주황색은 고든 프리맨이 착용하고 다니는 HEV 특수복의 색을 상징한다고 한다.

2 동명이인

  1. 푸아송 분포에서 평균과 분산 모두 람다로 나온다.
  2. 예로 들면 반감기
  3. 물리학과 영어를 모두 아는 사람은 로고를 보자마자 이 쪽으로 생각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