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무스 발튼 버긴

Romus "Buggy" Valton Burgin (1922.8.13 ~ )

파일:Attachment/rv-burgin-uniform.jpg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의 버긴. 상당히 잘 생겼다.

파일:Attachment/burgin c small.jpg
현재의 발튼 버긴 옹. 2015년 현재 92세이시다.[1]

1 개요

미국의 군인이자 HBO 제작 미니시리즈 더 퍼시픽의 등장 인물. 태평양 전쟁 참전 용사이다. 미합중국 해병대 제 1사단 7연대 3대대 K중대소속으로, 박격포반의 분대장을 맡아 1942년부터 1946년까지 복무했다. 작중에서는 애칭인 '버기'로 불린다. 최종 계급은 Sergeant. 더 퍼시픽에서는 유진 슬레지, 스내푸와 같은 부대 소속인데, 아무래도 그들 둘의 분대장 느낌이 팍팍 나는 등장인물로 나타난다. 1사단 1연대 2대대에서 레키 - 러너 - 후시어 - 처클러 그룹처럼 유진 - 스내푸 - 버기 이 셋이 항상 같이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당시 K중대장이었던 앤드류 "액액" 할데인 대위처럼 특별히 리더십이 좋다거나 7연대의 레전설 존 바실론처럼 전투에서 무쌍난무를 벌이는 인물은 아니지만, 부대원들과 사이는 좋은 편. 나중에 전역 열차를 탈 때에도 유진, 스내푸와 함께 탔다가 제일 먼저 하차한다. 이 때 극중 내내 츤데레 기질만 보여줬던 스내푸가 갑자기 "우리 같은 머저리들 대가리에 구멍 안 뚫리게 신경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감사인사를 남기는 훈훈한 장면을 보여 준다. 더 퍼시픽에서의 배우는 마틴 맥캔.

2 생애

2.1 전쟁 이전

버긴은 1922년 8월 13일 텍사스 주의 주웻 시에서 태어났다. 해병대 입대 이전의 행적은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 않으며, 그는 1942년 11월 미합중국 해병대에 입대한다. 그 후 1943년 1월에 신병 훈련을 마친 뒤 캠프 엘리엇으로 이동하여 60mm 박격포를 주특기로 부여받는다. 미국에서 훈련을 마친 후 버긴은 곧바로 전장으로 이동하지 않고 우선 멜버른으로 이동한다.[2] 멜버른에서 약 6개월 간 고참병들에게 훈련을 받은 후, 1943년 말 그는 격전지였던 글로세스터 곶 전투에 파견된다.

2.2 제2차 세계대전에서의 활약

1943년 9월 26일, 버긴과 해병 제 1사단은 호주를 출발하여 뉴기니를 거쳐간다. 이 때 일본군 전투기가 야간에 공습을 해 온 적이 있었는데, 이것이 버긴이 겪은 태평양 전쟁에서의 첫 번째 교전이었다. 이후 버긴은 1943년 12월 글로세스터 곶에 파견되어 글로세스터 곶 전투에서 살아 남았다. 당시 버긴의 K 중대에서는 전사자 21명에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하였다고 한다. 그 후 버긴의 부대는 파부부로 이동하고, 미군이 점령한 과달카날과 파부부 사이를 잠시 오가면서 임무를 수행한다. 이 때 유진 슬레지와 빌 레이든, 로버트 오스왈트 등을 만나게 된다.

다음 전투는 역시 혈전이었던 펠레리우 전투였다. 더 퍼시픽에는 펠레리우 해변가에 바로 상륙하는 것처럼 나와 있지만, 버긴의 부대는 펠레리우 섬 북쪽에 있는 Ngesebus 섬을 먼저 점령한다. 왜냐 하면 그 섬에도 작은 규모나마 비행장이 하나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 전투에서는 22명이 부상당하고 4명이 전사한다. 그리고 상륙작전, 비행장 점령, 피투성이 코 능선 전투를 거치면서 버긴이 속한 K 중대의 병력은 235명에서 85명으로 줄어드는 피해를 입는다. 이에 사령부는 부대를 철수시키고, 버긴은 다시 파부부로 되돌아가게 된다.

1945년 4월 1일, 버긴의 부대는 오키나와에 상륙하고, 다음날 버긴은 K 중대의 진격로를 틀어막고 있던 기관총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성공하여 청동 무공 훈장[3]을 수여받게 된다. 그리고 얼마 후인 5월 20일, 버긴은 부상을 당해 약 20일 간을 병원에서 보내다가 복귀하게 되고, 오키나와 전투가 끝난 후 그는 1945년 10월 9일 미국으로 출발하여 동년 11월 고향으로 되돌아오게 된다.[4]

2.3 전후 행적 및 기타

전역 후에는 호주에서 사귀었던 여자친구 플로렌스와 결혼하였으며, 자신의 전쟁 경험담을 바탕으로 <Island of the Damned>라는 책을 저술하였다. 또한 더 퍼시픽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발튼 버긴 옹은 2013년 현재 아직도 배우자인 플로렌스 버긴 부인과 함께 텍사스에서 거주 중이다. 버긴 옹은 '조지프 델튼 버긴'이라는 동생이 한 명 있었는데, 유럽 전선에 참가했던 중 1945년 2월 17일 알자스-로렌 지방에서 전사하였다.

또한 버긴 옹은 홈페이지도 운영하신다. 궁금한 사람은 로무스 발튼 버긴 홈페이지 로 가 볼 것.
  1. 미국 나이로.
  2. 더 퍼시픽에서 과달카날 전투가 끝나고 기존의 사단 병력이 멜버른으로 이동한 후이다. 아마 버긴과 스내푸는 이 시점 근처에서 만났을 것으로 추정된다.
  3. Bronze Star(청동성장)라는 훈장이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의 등장인물들이 받기도 했던 훈장
  4. 그러므로 더 퍼시픽 마지막 회에서 나오는 것과 같이 유진 슬레지, 로무스 발튼 버긴, 메리엘 스내푸 쉘튼 세 사람이 모두 같이 귀향하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