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

url.jpg
로버 엠블럼 중 가장 잘 알려진 "바이킹 롱쉽(Viking Longship)" 엠블럼. 1930년대로 유래가 거슬러 올라가며, 해당 로고는 1980년대부터 2004년까지 사용되었다.

1 개요

"A Class of Its Own(그 자신만의 급)"

- 1998년 이후 브랜드 표어

1886년부터 2005년까지 존속한 영국의 자동차 브랜드명이자 회사명이다.

1886년 설립 당시에는 자전거 사업으로 시작했고, 1904년부터 자동차 제조를 시작했으며 이후에는 랜드로버와 가스 터빈차 등의 진보적인 모습과 보수적이면서도 현대적인 고급차 제조사라는 두 가지 모습을 같이 보여주었다. 1960년대에는 비슷한 고급차 업체였던 트라이엄프와 같은 회사 산하에 있었으며, 1968년에 브리티시 레일랜드(BL)로 통합되었다. BL 산하에서는 다른 차들처럼 품질 및 신뢰성 문제에 시달렸을때도 그나마 브랜드 이미지가 유지된 편이였고, 혼다와의 기술제휴로 어느 정도 이미지가 회복되었기 때문에 1980년대에 로버 그룹이 결성된 이후 여전히 험한 길을 걸어야만 했으나 회사의 메인 브랜드로 채택되어 2005년까지 승용차 브랜드로 존속할 수 있었다. 현제 상표권은 재규어랜드로버의 소유주인 타타 그룹에게 있으며, 회사의 본체는 SAIC 산하에서 로위MG 모터의 이름으로 남아 있다.

2 역사

로버는 영국 코벤트리에서 1878년에 존 켐프 스탠리(John Kemp Starley)와 윌리엄 서튼(William Sutton)이 세운 "스탠리 앤드 서튼 컴퍼니(Starley & Sutton Co)"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영어 단어인 "bicycle" 이 폴란드어로 'Rower', 벨라루스어로 'Rovar'라는 점에서 이 Rover라는 회사 이름이 유래되었으며, 1883년에 출시한 삼륜 자전거가 첫 작품이였다. 1886년에는 바퀴 크기가 짝짝이였던 기존의 자전거 틀에서 벗어나 앞뒤 바퀴 크기를 비슷하게 만든 "로버 안전 자전거(Rover Safety Bicycle)"를 출시해 상당한 히트를 쳤으며, 이 자전거는 지금의 자전거 구조의 모범이 되었다. 이후 1889년에는 "J.K. Starley & Co. Ltd"로 개명했다가 1890년대 말에 "Rover Cycle Company Ltd"로 다시 이름을 바꾸었다. 1892년부터는 존 스탠리가 푸조의 오토바이를 들여와 개량한 것을 시작으로 오토바이 제작을 시작했으며, 1902년에 "로버 임페리얼(Rover Imperial)"을 시작으로 오토바이를 출시했다. 1차 세계대전 때 영국군에 오토바이를 제공하기도 했지만, 오토바이 사업이 그리 성공하지 못하자 1924년에 오토바이 사업을 그만두기에 이른다.

자동차 사업의 경우, 1888년에 스탠리가 전기차를 만들었지만 생산으로 이어지지는 않았고, 1904년에 H.J 로손(H. J. Lawson)이 1901년에 타계한 스탠리의 뒤를 이어 로버를 경영하면서 자동차 생산을 시작했다. 로손은 영국 다임러(Daimler) 사 출신의 에드문드 루이스(Edmund Lewis)를 기용해 로버의 첫 차인 "로버 에이트(Eight)" 2인승차를 설계했으며, 그가 1905년 말에 대시(Deasy) 사로 건너가자 울즐리(Wolseley) 출신의 오웬 크레그(Owen Clegg)가 1910년부터 로버의 자동차 설계를 담당했다. 그의 손에서 만들어진 로버 12hp는 상당한 인기를 끌어 로버에서는 다른 차들을 단종시키고 단일차종 하나를 밀어주는 식으로 전략을 수정하기에 이르렀다. 1차 세계대전 동안에는 대형 트럭과 자전거를 만들었으며 선빔(Sumbeam)사의 차량 생산을 담당하기도 했다.

차후 추가바람.

3 생산한 차종

차후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