론달 "데모" 유지즈

(론달 유지즈에서 넘어옴)

상위 항목 :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제로아워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제로아워의 장군들
미국말콤 "에이스" 그랭거알렉시스 알렉산더"핀포인트" 타운즈
중국타 훈 콰이"모루" 신 파이칭 시 타오
GLA스랙스 박사론달 "데모" 유지즈카사드 왕자
보스아이언사이드"암호랑이" 링모흐마르 "데스 스트라이크"

[1]

You Jizz가 아니다

2usxyfc.jpg fu4dwg.jpg
(왼쪽부터 평상시, 승리 시, 패배 시의 사진)
다른 GLA 장군들처럼 훈남이다. 사실 이 사진들에 오류가 있다.

1 대사

대사 없음. 제너럴 챌린지에 등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모루 신 파이와 마찬가지로 여러 모드를 잘 뒤져보면 챌린지 맵을 찾아서 플레이할 수 있다. 이 때의 대사는...

"폭약 전문가가 여기 있습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2]

"우리 병사들이 자네 기지로 쳐들어가고 있소. 잘 맞이해주게."
"제발, 장군. 내가 폭파시킬 건물을 팔지 마시오."
"당신의 기지가 폭파 목표 대상으로 선정되었네."
"하하! 자네 병력이 내 함정에 빠졌군, 장군. 곧 그들은 사라질 걸세."
"자네는 특별히 운이 좋군, 장군. 하지만 자네는 절대 내 폭탄함정에서 벗어날 수 없어."
"처음에는 고요하지만 그 다음엔... 쾅! 아, 정말 사랑스럽지 않소, 장군?"
"스커드 발사기가 얼마나 빨리 건물을 부수나 한번 지켜보게. 정말 환상적이군."
"군수공장은 안돼! 장군, 그 성가신 버릇이 자네를 파멸시킬 것일세!"
"내 기지에서 나가게! 이곳은 폭탄으로 둘러쌓여 있네. 이것들을 터뜨리는 데 뜸들이지 않을 것이네!"
"자네를 위한 선물을 준비했네, 장군. 나와서 즐겨볼 생각은 없는가?"
"정말 멍청하군. 얼마나 많은 폭탄들이 자네 병사들을 둘러싸고 있는지 알고나 있나?"
"이번엔 운이 좋았군. 다음엔 이기지 못할 것이오."[3]

2 개요

중동 가문의 폭탄 제조자인 제너럴 유지즈는 21세기에 발생한 가장 위협적인 테러 공격 중 일부를 주도했다. 제너럴 유지즈와 그가 이끄는 단체는 2012년에 카이로의 미국 대사관 공격과 미해군 함정 닐슨호 폭파에 가담했다.

그와 같은 대담한 공격 때문에 여러 국가에 대해 GLA가 정당성을 주장하는 자폭 테러 지원자를 비롯하여 그의 지원 세력이 더욱 늘어났다. 제너럴 유지즈는 폭탄 제조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한쪽 손을 사용할 수 없으며 자신의 조직원 이외의 인물에게는 거의 말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평상시의 사진을 보면 왼손을 들고 있지만 패배시에는 오른손을 들고 있다. 의수 아닐까

본명: 론달 데모 유지즈(Rondal 'Demo' Juhziz)
소속국 및 소속 단체: GLA 스콜피온 셀
계급: 미상
ID 번호: 미상
국적: 미상
주요 전술: 폭발물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제로아워에 나오는 제너럴 중 한명으로 말 그대로 폭파에 특화되어 있다. 폭장이라고 불린다.

제너럴 챌린지에서는 플레이어 선택만 가능하고 적으로 등장하진 않는다. 아마 편집된 듯. 패배 시의 대사(다음 챌린지로 넘어가는 선택지 아니다)에서 보면 GLA 보스 장군인 모흐마르 데스 스트라이크를 언급한다.

독일판에서는 웬 사이보그로 변해서 출연한다. 테러리스트를 모두 검열한지라 같이 검열된 듯한데 결국 본의아니게 제너럴 중 가장 최첨단을 달리는 장군이 되셨다.

3 유닛

3.1 보병

3.1.1 자멘 켈 (보병 - 영웅 / 저격)

jarmen_kell.jpg jarmen_kell.gif

가격 : 1500
생산 시간 : 40초

Jarmen Kell

"I have something to give them!" "너희에게 줄 선물을 가지고 왔다!" (생산 시)
"Armed with demolitions." "폭탄도 준비되어 있다." (선택 시)
"Let's blow something up." "한번 폭파 시켜 주자고." (선택 시)
"Demo charge is ready." "폭발물 준비 완료" (폭탄 명령 시)
"Ready to plan." "작전을 시작하자." (폭탄 명령 시)
"They will be destroyed!" "놈들은 곧 박살날 꺼다!" (폭탄 설치 시)
"I will give them a gift!" "내 손수 선물을 가져다 드리지!" (폭탄 설치 시)

기존의 자멘 켈과 동일하지만 대사가 몇 개 추가되었고, 버튼 대령의 폭약 스킬을 전부 사용할 수 있다. 존나좋군?[4] 덕분에 다른 쟈멘 켈보다 상대적으로 계급 상승이 빠르다.

sniper_attack.jpg
저격 (Sniper Attack)
차량의 탑승원을 사살하여 중립화시킨다. 충전 시간 30초. 바이크에 탑승해도 사용할 수 있다.

timed_demo_charge.jpg
시한 폭탄 (Timed Demo Charge)
20초 후에 폭발하는 폭탄을 설치한다. 충전 시간 5.5초. 바이크에 탑승해 있으면 사용 불가.

remote_demo_charge.jpg
원격 폭탄 (Remote Demo Charge)
어느 때에서나 폭발시킬 수 있는 폭탄을 설치한다. 충전 시간 5.5초. 바이크에 탑승해 있으면 사용 불가.

detonate_charges.jpg
폭약 폭발 (Detonate Charges)
설치된 원격 폭탄을 폭발시킨다. 바이크에 탑승해 있으면 사용 불가.

suicide.jpg
자폭 (Suicide)
그 자리에서 자폭한다. 궁전에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3.2 차량

3.2.1 폭탄 트럭 (전차 - 자살특공)

bomb_truck.jpg bomb_truck.gif

가격 : 1000
생산 시간 : 30초

Bomb Truck

기존의 폭탄 트럭보다 저렴하며 2배에 가까운 내구도를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설사 디텍팅에 걸려도 그냥 들이대서 자폭하는 것이 가능하다. 바이오 폭탄은 사용할 수 없다.

disguise_as_vehicle.jpg
차량 변장 (Disguise as Vehicle)
지정된 차량으로 변장한다. 민간인 차량, 드론으로도 변장 가능.

detonate_now.jpg
폭파! (Detonate Now!)
폭탄 트럭을 그 자리에서 폭파시킨다.

he_bomb.jpg
HE 폭탄 (High Explosive Bomb)
$500, 생산 시간 5초.
폭탄 트럭의 데미지가 2배가 된다. 개인 업그레이드.

4 건물

4.1 기지 방어 시설

4.1.1 고성능 폭약 함정

demo_trap.jpg adv_demo_trap.gif

가격 : 200
건설 시간 : 3초

Advanced Demo Trap

기존의 폭약 함정을 더욱 강화시킨 것으로 막강한 폭발력을 가진다. 어느정도인가 하면.... 보병이 우주관광을 한다!!!

proximity_fuse.jpg
근접 신관 (Proximity Fuse)
접근하면 바로 폭발한다. 아무리 스텔스라 해도 그냥 폭발한다.

manual_control.jpg
수동 제어 (Manual Control)
수동으로 직접 폭파시킨다.

detonate.jpg
폭파! (Detonate!)
고성능 폭약 함정을 그대로 폭파시킨다.

5 업그레이드

5.1 궁전

suicide.jpg
자폭 (Suicide)
$2000, 생산 시간 60초.
모든 유닛과 기지 방어 시설이 자폭할 수 있다.

6 제너럴 스킬

6.1 대위 특수기술

scud_launcher.jpg
스커드 발사기 (Scud Launcher)
무기상에서 스커드 발사기를 생산할 수 있다. 고폭탄만 사용 가능.

marauder_tank.jpg
머로더 (Marauder)
무기상에서 머로더를 생산할 수 있다.

technical_training.jpg
테크니컬 훈련 (Technical Training)
생산하는 모든 테크니컬이 베테랑이 된다.

6.2 중령 특수기술

rebel_ambush1.jpg rebel_ambush2.jpg rebel_ambush3.jpg
반군 매복 (Rebel Ambush)
어떤 곳이든 기습적으로 반군을 생산할 수 있다. 1단계 4명, 2단계 8명, 3단계 16명. 대기시간 4분.
여기에 자폭업이 되어있으면 미국의 A-10, 중국의 포대 탄막 못지않은 지원 스킬로 탈바꿈한다.
자폭업 때문인지 3단계반군 매복의 반군소환숫자가 타GLA장군들보다 상대적으로 좀 적다..[5]

cash_bounty1.jpg cash_bounty2.jpg cash_bounty3.jpg
보상금 (Cash Bounty)
파괴한 유닛 또는 건물마다 생산 비용에 비례하는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1단계 5%, 2단계 10%, 3단계 20%.

emergency_repair1.jpg emergency_repair2.jpg emergency_repair3.jpg
긴급 복구 (Emergency Repair)
특정 지역의 차량을 긴급 복구한다. 대기시간 4분.

6.3 준장 특수기술

anthrax_bomb.jpg
탄저병 폭탄 (Anthrax Bomb)
수송기를 이용해서 탄저병 폭탄을 투하한다. 집결 부대(특히 보병)에 엄청나게 치명적. 대기시간 6분.
이상한것은 폭장은 독소 업그레이드가 안되는데도 이 기술은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독소 트랙터야 뭐 없으면 건물 청소를 할 수 없으니 그렇다쳐도 원래라면 고폭탄 등으로 대체되어야 하는데 아마 MOAB가 있어서 이렇게 된 것일지도 모른다. [6]

sneak_attack.jpg
잠입 공격 (Sneak Attack)
원하는 위치에 터널을 설치해서 공격한다. 단 시야 확보가 되어 있어야 한다(레이더 스캔을 쓰라는 소리다.). 대기시간 4분. 제너럴 챌린지에서 슈장을 상대할 때는 처음부터 가지고 시작한다. 공군이 없으니까.

7 기타 특징

폭장이라는 이름답게 파워풀한 공격력과 더불어 자폭카미카제?을 즐겨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다른 GLA의 제너럴과는 다르게 자폭을 궁전에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자폭능력은 핵무기에 특화가 된 칭 시 타오의 배틀마스터 탱크가 공격에 의해 터질 때 주위의 아군들도 함께 말려들 위험이 있는 것과는 정 반대로 아군에는 피해를 주지 않고 적에게만 피해를 주며 터진다. 존나좋군? 스캐럽 프로토스인가

이를 이용하여 반군 매복 커맨드를 3개 모조리 채우고 난 후, 적의 주요 건물이나 병력밀집지역에서 공격을 하다가 자폭을 하는 방법이 존재한다.인생 한방이다.[7] 이는 다른 GLA의 제너럴 스킬과는 확연히 다른 차이점으로 자폭업을 한 폭장의 반군 매복은 사실상 탄저병 폭탄을 제외하고 적 기지와 병력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제너럴 스킬이다. 데미지의 경우 3스킬 반군 매복이 전부 자폭에 성공한다면 적의 슈퍼무기나 커맨드센터까지 한방에 처리가 가능하다. 이는 미국의 전선유지 작전이 걸려있어도 마찬가지다. 또한 GLA막장 전략으로 자폭 업그레이드 후 가격이 싼 일꾼들을 대량생산, 자폭웨이브가 가능하다.

중요한 건 아니지만 부비트랩을 처음부터 쓸 수 있다. 아군 건물과 중립 건물, 유정탑 같은건물을 점령할때 폭발하여 점령 작업중인 보병들을 즉사시킨다[8].

가장 사기적인 것 중 하나가 스커드 폭풍. 상대편 슈퍼웨폰을 한번의 버튼으로 박살낸다. 같은 GLA의 스랙스 박사는 탄저병 감마까지 업글 완료해야 하는데, 미국 전선 유지가 아니면 업글 안해도 상대편 슈퍼웨폰을 한번에 날려 버릴 수 있다. [9]

이와 같이 일반 스커드 런처도 사기적인 것 중 하나. 토마호크나 인퍼노, 핵캐논이 적 방어건물을 6~8번을 공격해 없앤다면, 폭장의 스커드 런처는 2~3방에 딱 쓸어버린다. 정확히는 계급이 없을땐 3방, 엘리트 이상일땐 2방. 단, 탄저병 탄두는 사용할 수 없다. 폭장의 특성상 독소 트랙터를 제외한 모든 독소 관련 기술 자체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차피 독장이라 어쩔수 없이 사용하는거 말고는 독소탄두는 잘 쓰지도 않는다

그리고 컴뱃 바이클을 생산하면 자동적으로 테러리스트가 탑재된 상태로 출고(...)된다.[10] 그리고 바이크에 탄 테러리스트의 위력은 다른 GLA보다 더 강력하다. 이 테러리스트 바이크가 의외로 큰 장점이 되는것이 보통 초반 테러를 갈때 테크니컬에 테러리스트 4기 정도를 태우고 출발하는데 테크니컬이 나오는 시점이 테러리스트 4기가 완성되는것 보다 빠르기에 그동안 넋놓고 기다려야하는 상황이 생긴다. 이때 컴뱃 사이클을 생산해주면 시간이 얼추 비슷하게 맞으며 결과적으로 테러리스트 5+@의 파괴력으로 초반 테러를 매우 성공적으로 마무리지을 수 있다.

독장과 마찬가지로 보병중에서는 하이재커와 사보투어가 생산이 안되는데, 하이재커는 둘째치고 사보투어는 그냥 아무도 안쓰는 놈이라서 페널티라고 할 게 없다(..). 또 다른 패널티는 차량들이 전체적으로 100달러정도 비싸다.(특히 다른 글라에 비해 테크니컬 쓰기가 껄끄럽다. 생산시간도 더 길고 비싸고) 초반 자원압박이 좀 심해서 글라vs글라전에선 테러를 제대로 성공시키지 못하면 좀 약하다. 물론 중후반 넘어가면 스커드 발사기와 스커드 스톰이 워낙 미친 데미지를 자랑해서 최강이다.

테러리스트의 방어력이 눈곱만큼 더 강하기 때문에 적의 보병 한명정도는 무시하고 들이박아도 된다.

여담으로 투하 지점을 점령하면 컴뱃 사이클이 나온다. 컴뱃 사이클이 MBT인가?

재미있는건 폭장의 스커드 스톰은 독소를 사용하지 못하는데도 불구하고 파괴하면 독소가 바닥에 깔린다. 이건 뭐야? 독을 연료로 쓰나보지

8 챌린지

기본적으로 지원되지 않지만, 여러 모드 제작자들이 원래 이 제너럴의 챌린지 맵으로 남겨둔 자료를 추출해서 모드에 많이들 심어 놓았다. 여러 모드에서 진행되는 챌린지를 즐겨보고 싶은 사람을 위해 간단히 맵 분석을 하면... (이건 쇼크웨이브, ProGen 모드 기준이다.)

일단 본진이 꽤 넓어서 반원 진형을 갖추고 좁게 써야 한다. 게다가 테러리스트 컴뱃 바이크가 시도때도 없이 달려오므로 방어건물을 잘 세워둬야 한다. 컴뱃 바이크가 종이장갑 수준이라고 해도 개틀링 캐논 2기로는 모자라다. 게다가 한 번에 3기씩 오는 게 보통이라... 그렇다고 컴뱃 바이크만 오느냐? 그것도 아니라서 제일 짜증나는 놈인 로켓 버기가 대여섯 기씩 몰려온다. 기지 확장시키기 전에 MBT를 반드시 확보해 둘 것.
그런데 맵이 또 뭔가 이상하게 돼있는데 지형이 무슨 영 좋지 않은 게 있는 모양인지 이동이 잘 안되고 건물도 안지어질 때가 있다. 랠리포인트도 잘 안찍어지기도 한다.(ProGen 기준)

거기에 더 골치아픈 건, 전 맵이 함정으로 도배가 되어 있다. 심지어 적 본진에도 촘촘하게 박혀 있으므로 디텍터 없이 역공을 가하겠다는 무모한 생각은 버리도록. GLA 장군들이라면 그전에 위치를 알아내고 바이크로 빠르게 이동시키면서 폭약 함정이 헛폭발만 하는 것을 노리도록 하자.

공격 루트는 은근히 단순하다. 12시 쪽으로는 컴뱃 바이크 테러(3기)만 오고, 1시 방향으로 진출하는 센터 방향으로는 스콜피온이나 로켓 버기, 때로는 스커드 발사기가 온다. 6시 방향의 다리를 거쳐서는 좀 잡다한데, 주로 오는 것은 로켓 버기나 테러리스트, 쿼드 캐논. 초반에는 머로더도 온다. 게다가 본진에 반군 매복도 구사한다.(ProGen 기준. 난이도 관계 없다.)

때문에 어느 정도 좀 몰아냈다 싶으면 다리나 진입로에 공성무기 또는 벙커를 박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2시야 컴뱃 바이크 3기 막는 건 쉬우니 논외.) 단 로켓 버기를 조심할 것.

입구도 일단 폭탄투성이에 스팅어 사이트 대다수가 환영해주고 계시므로, 웬만하면 최종병기로 승부를 보는 게 나을 것이다. 특히나 최종병기는 가능한 한 빨리 2개를 올려둬야 게임을 풀어나가기 편하다. 상대방이 본진 깊숙한 곳에 스커드 폭풍을 짓기 때문에 견제가 너무 힘들기 때문. 어차피 최종병기를 아무리 빨리 올려봤자 간신히 최종병기 올렸을 때쯤에 폭장도 슬슬 스커드 폭풍을 짓기 시작할 것이다.

따라서 공성무기 없이 게임을 풀어나가기가 매우 힘들다. 특히나 디텍터가 좀 모자란 GLA나 중국 같은 경우는 곳곳에 박혀 있는 폭약 함정 때문에 플레이하면서 욕이 나오는 수준. 어느 정도로 폭약 함정이 박혀 있냐면, 터진 폭약 함정 사정거리 내에 대개 또 다른 폭약 함정이 들어가 있는 수준이다(...) 쉽게 말해서 하나 터뜨리면 연쇄반응이 몇 개 일어날 정도로 촘촘하게 박혀 있다. 그것도 전 맵에. 거기다 몇몇 중립건물에는 부비트랩까지 깔렸다.

그래서 슈퍼무기전으로 나가는 게 제일 속 편하다. 단 일단 본진 난입에 성공했다면 거의 그것으로 게임은 끝났다고 봐도 좋다. 스팅어 사이트만 통과했다면 본진 방어는 개판이다. 폭약 함정만 조심해 주면 무난히 쓸. 단, 슈장님은 예외. 왜냐? 오로라 알파느님이 계시기 때문. 비행장 두 개 세울 정도까지만 버티면 이걸로 그냥 밀면 된다. 하긴 이것보다야 슈퍼무기가 훨씬 값싸고(!) 편하게 먹히기는 하지만...

추가 자원은 딱히 없지만, 1시 쪽 커맨드를 정리하고 먹을 수 있는 자원이 있고, 7시 방향에 약간의 서플라이가 있으니 참고할 것.

ProGen 모드에서 GLA 보스 장군(모흐마르 데스 스트라이크)으로 플레이할 때 보스로 등장한다.

콘트라 모드에서는 사방이 전부 물로 이루어져있다. 이뭐병 다만 기지 바로 오른쪽에 스커드 발사기가 있다. 그걸로 밸브스테이션을 공격하면 물이 빠져 나간다. 다만 플레이 초반에 스커드 폭풍 포풍을 바로 장전한다. 그렇다고 바로 스커드를 없애겠다는 생각은 버리도록 하자. 속시원히 슈퍼무기전으로 가는게 상책. 맵 왼쪽에 버려진 미국 발전소(GLA라면? 존나좋군?)와 약간의 서플라이가 있다.

플레이시의 성능은 독소 장군과 스텔스 장군의 중간 정도. 패치 전에는 반군 매복 자폭 공격으로도 안정적으로 상대 슈퍼웨폰을 정리할 수 있었지만 패치로 반군 매복으로 나오는 반군 숫자가 줄어들고 상대가 파괴되어 발생하는 자폭 공격의 위력이 떨어지는 너프를 맞고 나서는 독소 장군보다 좀 약화되었다. 그래도 반군 매복 공격으로 꼭 슈퍼웨폰만 노려야 하는 것도 아니고 슈퍼웨폰이 스커드 스톰 1격에 파괴된다는 장점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스텔스 장군보다는 여러모로 낫다. 특히 서플라이 센터 > 비행장 순으로 파괴하면 오로라 공격이 더 이상 오지 않는 슈장 전에서 이런 장점이 두드러진다.

9 모드

쇼크웨이브에서의 폭장은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제로아워/Shockwave 참고.

  1. 사선 처리가 된 이유는 원래 나오려다 삭제되어서 그렇다.
  2. 영어로는 "Demolitions Expert. How can I help you? "라고 한다. 플레이하다보면 참 뭔가 성질 돋구는 대사.
  3. 챌린지에서 자신이 패배하면 나오는 대사.
  4. 원래는 디텍팅까지 됐지만 패치 후 삭제되었다.
  5. 3스킬이 12명이다. 그나마도 Gamereplays.org 같은 곳에서는 그것도 OP라고 커스텀 1.06 패치라 하여 1단계 2명, 2단계 4명, 3단계 8명으로 줄여버렸을 정도.
  6. 사실 항공기를 이용해서 고폭탄을 투하하는 전술이 아무리 폭장이라지만 GLA의 본래 취지랑 잘 맞지는 않다. 그리고 사실 신경쓸 필요 없는것도 비록 업그레이드를 해야된다고는 하지만 반군 매복이라는 훌륭한 폭파 공격형 제너럴 스킬이 있지 않은가?
  7. 멀티에서는 대개 공격은 안하고 바로 자폭버튼 누른다.인권이 없다
  8. 단, 원거리에서 건물 꼬시는 흑수선은 어떻게 할 수 없다. 이거 막을 길은 쿼드캐논 1대에 레이더 밴 1대 붙여서 놔두는 길 뿐...
  9. 미국 전선 유지여도 거의 한방에 보낸다. 한방에 못 보내는 경우 지형상의 이유로 스커드 스톰 한발이 약간 생뚱맞은 곳에 떨어지는 경우다
  10. 그리고 몰고 가서 꼴아박으면 된다. 단, 가다가 죽으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