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건설기계
자전거 훈련 기구에 대해서는 로라(자전거)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Attachment/c0026408 49ca23e13a9c0.jpg
SAKAI 중공업의 SV160D 로드롤러.
목차
1 개요
Road roller
공사용 중장비. 차체의 전면에 거대한 롤러가 장착되어 있는것이 특징으로, 롤러의 무게로공격을 하거나 땅을 다지거나 아스팔트를 미는데에 사용한다. 정식 명칭은 진동롤러이다.[1]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급하는 롤러운전기능사를 따야 운전이 가능하며, 만 18세 이상의 사람이 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시군구청에 제출하면 건설기계조종면허를 발급 받을수있다.
유명한 제조업체는 일본의 사카이 중공업으로 실제 우리가 공사장에서 볼 수 있는 노란색 롤러는 거의 이 회사의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아래의 아이템으로 등장하기도 하는데 이는 일본에서도 당연히(…) 사카이 중공업의 로드롤러를 가장 많이 사용하여 롤러=노란색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
물론 다른 색을 쓴 산업용 대형기계도 있지만, 공통적으로 황/흑의 색은 부분적으로라도 집어넣게 되어있다. 산업안전관리규정에 의거해 인명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대형 산업용 기계에는 부분적으로라도 경고/위험의 의미를 가지는 황/흑의 색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
Mythbusters에서 종이를 12번 접는 시도를 하는데, 박엽지[2]를 접고 접고 접다가...마지막에 가서 접히질 않자 이 롤러로 밀어버리는 장면이 나온다.(...)
여담이지만 롤러의 무게(질량)은 대략 2~3톤이다.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드럼이 1개이고 크기도 작은 편에 속하는 롤러일 경우이며, 드럼이 2개인 롤러들 같은 경우에는 크기가 너무 작지만 않다면 기본적으로 5톤 이상은 가며 큰것은 10톤~15톤 정도까지도 나간다.
2 각종 매체에서의 등장
2.1 죠죠의 기묘한 모험의 등장인물 DIO의 최종기술 및 도구
로드롤러(죠죠의 기묘한 모험) 항목을 참조.
2.2 Warhammer 40,000에서 오크가 사용하는 병기
배틀왜건 앞에 철판과 스파이크를 덕지덕지 붙여서 만든 데프롤라라는 병기가 있다. 위력은 위에 나온 로드롤러의 전통(?)에 걸맞게 무지막지하다. 자세한 것은 배틀왜건 항목을 참조.
2.3 카가미네 린을 상징하는 아이템
카가미네 린을 상징하는 아이템. 사실 2.1에서 따왔다.
발단이 된 것은 이 영상. 죄송합니다. 카가미네 린을 예약하고 싶습니다만... 2007년 11월에 올라온 본 영상을 보면, 제목은 아직 발매되지 않은 린에게 관심을 가지는 척, 하츠네 미쿠를 이용해 견제를 가하고 있다. 이때 미쿠의 발언에서 "린의 아이템은 로드롤러가 어떨까?"라는 충격적인 내용이 나오고(2.1의 DIO의 괴성 "WRYYYYYYYYYY"에다 N을 붙이면 "린"이라는 이유 세상에), 그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면서 린은 발매되자마자 나의 로드롤러다!를 비롯한 로드롤러 관련 곡을 많이 노래하게 된다.[3]
정확히는 카가미네 남매를 상징하는 아이템. 그러나 비중은 린에게 더 치중되어있다. 카가미네 남매가 사용할 경우 운전은 렌[4]이 하고 린은 그위에 그냥 서있는 경우가 많다. 아마 위의 영상이 나올 무렵엔 아직 렌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린의 단일 아이템의 경우 귤(...)이긴한데 로드롤러보다는 덜 쓰인다 아마도 보컬로이드의 상징이 대체적으로 음식이라 끼워진듯. 참고로 렌은 바나나)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미라이 디럭스 한글판에서 룸 아이템으로 놓을 수 있는 로드롤러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뭐든 납작하게 만드는 금색의 중장비. 도망치려고 해도 소용없다!'
그런데 일본판에서는 '소용없다' 부분을 굳이 '무다다'도 아닌 무다무다!로 적어놓았다... 여담이지만 도망치려고 해도 소용없다 이 대사도 DIO가 죠타로 한테 나이프를 보여주자 그걸보고 뛰어오른 죠타로를 보고 DIO가 말한 대사다.
파일:/pds/200812/12/97/c0026297 4941d84e09377.jpg
일종의 DIY 아이템으로 관련상품(?)도 있다. 물론 원래 상품이 이렇게 나오는 것이 아니라, 타카라토미 쵸로Q 55번인 "로드롤러" 완구에 DIY 작업용 시트를 사진 출력해 오려붙인 물건이다.
2.4 철권의 로저 주니어의 기술
철권에서 로저 주니어가 사용하는 기술. 전방으로 데굴데굴 구르면서 공격하는 모션이며, 커맨드는 로켓 스탠스 자세(4AP)에서 AP. 모션이 아자젤의 3단 회전 꼬리찍기와 거진 동일해서 국내 철구너들은 보통 로자젤이라고 부른다. 판정이 총 3번에 걸쳐서 있으며 마지막타에 바운드 판정이 있다. 다운 공격 판정이 있는데다가 바닥으로 찍는 판정이며, 1~3타간의 딜레이가 매우 짧기 때문에 서있든 누워있든 공중이든 어떤 상황이든간에 바운드가 가능한 만능 바운드 기술. 니나의 아이보리가 앞으로 엄청나게 전진하면서 중간에 1타가 더 추가 되었다고 보면 된다. 대신 가드시 가드 모션 때문에 왠지 딜레이가 없어보이지만, 사실 -14라서 가드하고 아프게 때려 줄 수 있다. 3타를 캔슬하고 애니멀 킥 러시로 파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벽콤 데미지를 꽤 상승시키는데도 일조했다. 태그2에선 이 기술의 바운드 기능이 삭제되어 로저가 약캐로 전락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2.5 데드 라이징 3의 로드롤러
데드 라이징 3에 나오는 차량중 하나인데, 다른 차량은 좀비 들을 뺑소니 할때마다 속도가 줄어들지만 로드롤러는 그런거없다. 속도는 좀 느리지만 좀비들을 확실히 갈아버린다. 하지만 로드롤러가 데드 라이징 3에서 유명한 이유는 콤보 차량 때문인데 오토바이와 로드롤러를 합치면 롤러 호그[5] 라는 차량이 나온다. 이 차량은 CG 트레일러에서도 나왔으며, 모습은 오토바이 앞에 로드롤러와 그 양옆에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모습으로 나온다. 가히 연금술이라 해도 믿을만한 기술력을 보여준다.위력도 굉장한데, 로드롤러의 단점인 스피드를 완벽하게 보완하며 화염방사기는 금상첨화. 사실 루티드라고 한다. 글라놀러지라는 설도있다. 게다가 만들때 이용한 도구는 오직 용접토치 하나뿐..
2.6 오레타워 ~Over Legend Endless Tower~에 등장하는 켄키
타이어롤러. | 로드롤러. |
클래스는 기계족 왕급으로 성우는 야마키타 사키. 진화전이 타이어롤러, 진화후 로드롤러가 된다. 딱 보면 알기 힘들지만 다리에 신은 장화 부분이 롤러로 되어있다. 캐릭터 일러스트 면적이 커서 한 화면에 상반신정도밖에 드러나지 않기에 도감에서 시점을 다리쪽으로 이동해보지 않았다면 알아채기 힘든 편이지만, 전반적으로 해괴한 센스를 자랑하는 여타 기계족(특히 신클래스들)에 비하면 양호한 디자인이란 평가.
명중/회피/기민이 왕급에서 괴멸적으로 적어서 본인 자체의 전투력은 왕급중에서 낮은 축에 속하나, 전 능력치 버프스킬인 축복과 적 전체를 공격하는 전체공격을 가진 유일한 켄키라는 아이덴디티로 커버한다. 막말로 축복 버프역으로만 끌고가서 키워도 본전은 뽑을수 있는 셈. 아쉽게도 축복의 레벨은 올라가지 않는다. 전체공격의 경우 데미지 배율이 줄어드는 대신 모든 적을 공격하는데 감소배율 관계상 3마리 이상을 가격해야 본전이 나오나 특성상 얘 턴이 가장 마지막에 돌아오는지라 실피로 남은 적 싹쓸이로 터져주면 최고로 HIGH해질지도 모른다. 나머지 스킬인 활기도 대규모 건축/개축 러시를 행할때는 꽤 소중하다. 재미있는건 축복의 효과 때문에 다른 켄키들의 쩔을 받을때는 축복으로 키워주는 캐릭터를 역으로 쩔해주는 꼴이 되고, 레벨이 올라가서 전투력이 어느정도 되면 축복 말고도 전체공격의 효과상 다른 켄키들을 쩔해주기 딱 좋다. 말 그대로 이만큼 쩔에 특화된 캐릭터도 없을 것이다. 단 최종적인 스탯이 왕종중 떨어진다는 점 때문에 극후반 에리어 공략용으로는 부적절하다는 평가다.(특히 축복 극을 써대는 포츈이 보스로 버티는 종점이라면)
캐릭터적으론 잔 다르크를 연상케 하는 망국의 왕녀 기믹으로, 여기에 걸맞게 자신만만하고 기품있는 대사가 대부분이다. 다만 욕탕에 들어갔을때랑 컵에텔을 먹고 취했을때는 성격이 달라지는데, 전자는 오야카타(플레이어)랑 둘이 있으니까 마음이 편해진다고 하며, 후자는 정좌자세로 앉는 일러스트를 시작으로 자기자신을 자책하는듯한 내성적인 성격으로 180도 바뀌어버린다. 전형적인 외강내유형인데, 이게 실제 게임 성능하고 절묘하게 매치되서 이 점이 귀엽다는 오야카타들이 많다.
참고로 이 녀석도 죠죠드립을 피할 수 없었는지 로드롤러로 진화후 도감 설명 끝부분에 결코 적을 깔아뭉개고 그 위에서 두들겨 패는게 아니라고 써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