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타운타워


폐건물조감도상 왼쪽의 다리는 부산대교, 오른쪽의 다리는 영도대교이다.
명칭롯데타운타워
영문명칭Lotte Town Tower
위치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중구 중앙동7가 롯데타운
착공2009년 3월 9일
완공2016년 2020년(조성 완료 시점)
층수지상 107층, 지하 8층
높이(첨탑 높이 포함) 510m. 지붕층 높이는 448m. 타워 스카이?
소유주롯데그룹

1 개요

롯데타운타워.

과거 명칭은 '부산 롯데월드 타워'지만 현재는 서울에 짓는 빌딩이 '롯데월드타워'라는 명칭을 갖고 있으므로 정식 명칭인 '롯데타운타워'라 부르는 게 맞을 것이다. 부산에서는 부산 롯데월드, 부산 롯데월드 타워, 부산 롯데타워 라는 명칭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는 과거 부산 롯데타운의 명칭이 '부산 롯데월드'였기 때문이다.[1] 지금은 서울 롯데월드와의 명칭혼동을 피하기 위해 정식 명칭을 '롯데타운'이라 했다. 간단히 서울은 롯데월드타워, 부산은 롯데타운타워다.

부산광역시 중구 중앙동 7가, 부산대교 1호선 남포역 바로 옆에 위치한 부산 롯데타운 내에 조성중인 마천루의 명칭이다. 서울에 짓고 있는 잠실 롯데월드타워(123층/555m)와 더불어 롯데그룹의 쌍두 마천루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지상 107층, 지하 8층에 높이가 총 510m로 완공 시에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건물이자 부산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 된다. 다만 그게 언제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2 연혁

본래 중앙동7가 지역은 부산시청이 있던, 구도심 지역이었다. 그러나 부산광역시청이 부산에서 비교적 나중에 새로 개발된 지역인 연제구로 이전하고 구도심이 되면서 점차 낙후하게 되자, 이 지역의 재개발이 고안되고 있었다. 때마침 당시 서울 제2롯데월드 사업을 서울공항 활주로 문제 및 IMF 크리로 퇴짜를 맞았다. 지상 108층, 450m로 계획으로 지금 부산의 롯데타운과 계획 자체는 비슷한 셈. 그리고 롯데그룹이 부산에 눈을 돌리면서 이 곳에 복합 테마파크를 짓기로 한다. 당연히 놀이기구 따윈 없다. 물론 초안에는 있긴 했다.

이후 롯데백화점 광복점을 비롯하여 몇 개의 부속건물들이 먼저 착공하였고, 롯데타운타워는 당시 여러 번 디자인을 변경하였다가 최종적으로 현재의 디자인으로, 지상 108층에 510m 건물로 확정되었다.

2009년 3월 9일 지상 107층, 510m의 타워동이 정식으로 착공하였고, 2012년 3월 27일 지하 8층까지 파는 게 완성되면서 본격적인 타워동 공사가 시작되었다. 바로 앞이 바다라는 것 때문에 지반이 약한 편이라. 지하로 8층까지 뚫었다. 서울의 롯데월드타워가 지하 6층까지 뚫렸다는 걸 봤을 때 더 깊게 파는 셈.

이 공정상태가 그대로 지속되었으면 별 문제가 없었겠으나... 그대로만 공사되었으면 아마 지금은 50층 공사를 하고있었을 공산이 높다. 2014년 현재, 약 1년 넘게 타워동의 공사는 진척되고 있지 않다. 롯데백화점 광복점 옥상 전망대에서 보면 타워동은 위에 있는 조감도 기준으로 오른쪽은 거의다 올라왔지만 왼쪽부분은 현재 지상 1층밖에 안 올라온 상태(...) 당초 완공 목표를 2014년에서 2016년으로 1차 연기한 상황에서 추가 연기는 불가피한 상황. 폐건물 크리.

롯데타운타워가 롯데타운의 중심이고 롯데백화점이나 아쿠아몰은 타워를 방문한 시민들을 위한 편의시설로 건설되었다. 그러나 타워는 1M도 세워지지 않고 주변시설만 성업중이니... 롯데월드타워로 치자면 13층까지의 쇼핑몰 밖에 없는 꼴이다.

L20151216.99002161827i1.jpg

이렇게 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 견해가 있다. 하나는 롯데타운타워의 일부 주거 용도 변경 문제나 다른 하나는 자금 문제.

3 공사 중단

3.1 일부 층 용도변경 문제

2012년 3월 27일 지하 8층까지의 공사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지하층에서부터 코어를 올리는 공사를 실시했는데, 이 무렵부터 불거졌던 문제는 다름아닌 롯데타운타워의 일부 층 용도변경 문제였다.

롯데그룹은 수익성 문제로 인하여 롯데타운타워의 가운데 몇 개 층을 주거용으로 용도변경을 할 것을 계획했고, 이를 부산시에 제출했으나 이미 부산시조례 등으로 금지되어 있다 보니 특혜 우려 등으로 반려되었던 것.

그 때문인지 2013년 4월 코어가 지상 1층까지 올라온 다음, 그 이후로는 크레인도 철수하고 별도의 공사가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태. 이미 다른 부속건물들은 차례차례 완공되었으나 정작 핵심인 타워동은 지상 1층까지만 올라온 상황인 셈이다. 한층 더 발전한 것이 바로 시간끌기 의혹이다.

3.1.1 시간끌기 의혹

롯데가 롯데타운타워의 용도변경을 시도하기 위해 건설을 중단하고 시간을 끌고 있다는 의혹이다.

좋은 롯데 만들기 본부는 롯데가 시간만 끄는 이유를 공유수면 매립법 기한을 넘기기 위함이라는 의혹을 제시했다. 이는 매립 준공일로부터 10년 이내는 매립목적을 변경할 수 없도록 규정, 그러므로 2008년 매립 준공 검사를 받은 롯데는 10년이 지나는 2018년 이후 매립 목적 변경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공은 때려치우고 버티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기한이 지난 후엔 당연히 용도변경을 신청할 것이고 그에 따른 막대한 분양수익을 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게 문제가 되는 점이 부산시가 주변상인과 시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건설을 허가해줬건만 부산시가 주장한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아닌 아파트로 용도변경해 롯데측만 이익을 보고 부산 경제에는 별 도움이 되지 못 한다는 점이다. 최근에 논란이 된 롯데의 양다리식 경영에 이어 롯데측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사건이 될 것이다.

3.2 자금난 문제

또 다른 이유는 현재 롯데그룹이 두 거대 마천루에 동시 투자할 여력까지는 없는 것 아니냐는 견해다. 현재 롯데그룹은 서울 잠실에 짓고 있는 123층짜리 잠실 롯데월드타워를 건설하고 있다. 처음 계획을 구상하던 1987년 무렵부터 줄곧 서울 잠실에 지을 생각을 했었고 정식 추진은 1994년부터 했다. 부산 롯데타운은 1999년무렵에 구상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딸린다 떨어진다는 점을 봤을 때 우선 롯데월드타워가 최종 완공되는 2016년에야 공사를 재개하는 것 아니냐라는 견해도 있다.

2013년말 롯데그룹이 롯데타운의 최종 조성 완료 시점을 2016년에서 2020년으로 늦출 것을 부산시에 요청했다는 점을 봐서는 그 견해도 어느정도 타당성은 있다. 만일 이가 사실이라면, 2015년 롯데월드타워가 조성될 무렵부터 공사를 재개해서 2019년에서 2020년까지는 공사를 완료하겠다는 셈이 된다. 지켜질지는 한번 지켜보도록 하자. 그래도 북쪽에 있는 피라미드를 닮은 모 마천루보다는 일찍 개장할 것이다. 과연 그럴까?

2016년 호텔롯데가 주식시장에 상장하는데 이 때 끌어모을 기업공개 공모주 대금으로 부산 롯데타운타워 공사를 재추진한다고 한다.기사 롯데그룹의 자금난으로 인한 사업 지연이 맞는듯.[2] 2016년 롯데월드타워의 공사가 마무리되고, 호텔롯데가 상장하면 시공사인 롯데건설의 자금조달도 쉬워져서 공사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근처에 사는 시민 중에서 공사 현황 등에 대해서 달라지는 점이 있다면 추가바람.
  1. 실제로 과거에 서울 롯데월드처럼 부산 롯데월드 서면점에 진짜 롯데월드 놀이공원이 운영된적이 있었기는 했다. 하지만 3년만에 문닥고 영화관으로 개조...
  2. 하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일부층 용도변경 때문에 시간 끌었다는 쪽에 의견을 두고있다. 둘 다일지도 모른다. 어차피 지금 돈도 없는데 마침 좀만 더 기다리면 아파트로 올릴 수 있겠다, 안 짓고 버티는 것일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