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주주

파일:리얼주주.png
보러가기

1 개요

12지전사로 유명한 만화가 손태규의 토요일 웹툰. 독자들에게 인기와 재미를 얻은 대신 밸런스를 붕괴시킨 만화[1]

제목과는 달리 주인공이자 고양이쌔콤이 짱먹는 리얼과는 거리가 먼 동물만화이다. 하지만 바실리스크비버 등 동물에 대한 상식등이 종종 나오는 면에서는 정말 제목 그대로라 할수 있다. 2011년 9월 말에 단행본이 발매되었다.

기본적으론 중간중간 패러디가 첨부된[2] 개그 만화이나 몇몇 에피소드는 심각한 면도 있다. 조기교육 에피소드라든가...

2 너무 리얼한 그림체?

스토리상으로는 결투 중 무쌍을 찍는 장면이 나오는 등 많은 창작이 들어갔으나, 전술했듯 동물에 대한 상식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등 어느 정도는 리얼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 때문에 동물을 대부분 가공하지 않고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이런 사실적인 그림체에 대해서는 상당히 찬반이 갈리는데, 등장인물을 사실적으로 묘사해도 재미있다는 쪽과, 너무 사실묘사가 정확해서 귀여움이 반감되어 불쾌하다는 의견이 있다. 재미있다는 쪽은 쌔콤이나 핫도그 등 캐릭터들의 행동면에 따른 것이고, 귀여움이 반감된다고 하는 쪽은 가공되지 않은 동물의 모습이기에 "불쾌한 골짜기 동물버전" 이라고 하는 것이다. 실제로 초기 연재분은 정말로 그림체가 거의 실사에 가깝도록 리얼하게 그려졌다. 리얼주주가 왜 등장인물을 사실적으로 묘사해서 불쾌하다는 평이 있는지는 당장 다른 귀여운 동물만화들과 비교대조를 해보면 알 것이다.
다만 이러한 평가들이 받아들여졌는지 후반 에피소드로 갈수록 사실적인 묘사보다는 다른 동물만화들처럼 데포르메가 들어간 귀여운 그림체쪽으로 바뀐다.

3 평점

초기 에피소드들은 네이버에선 보기드문 8점대의 평점을 받았는데[3], 작가의 말에 "세현 아부이여 당신 만화는 왜이리 별점이 낮은건데예?" " 밥묵자....."라는 자폭성 멘트를 단 이후로 평가점수가 확 높아져(...) 이후 에피소드는 9점대를 계속 찍게 되었다. 덕분에 초반보다 덧글수는 줄었지만 대신 평균 별점은 9점대 후반에 형성될 정도로 높아졌다.

그리고 2015년 2월 20일에는 연재 시작 6년 3개월만에 최초로 휴재를 했다.근데 그 화마저 글만 올리지 않고 단편만화를 올렸다 갓태규

그리고 2015년 11월 28일에 완결이 났다. 다만 너무 뜬금없는 결말인지라... 아쉽다는 평이 많다.

4 등장인물

5년 전 그날 편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 늑대인간으로 5년 전에는 산속에서 어미와 함께 살고 있었지만 사냥꾼의 손에 어미를 잃고 말았다. 도망치던 도중에 지수란 이름의 소녀를 만나게 되고 그녀에게서 베르라는 이름을 받게 된다. 성장하면서 점차 늑대인간의 모습으로 변해가면서 지수를 위해 숨어지내기로 하고 5년이란 시간이 흘러 리얼주주로 오기 전 지수를 다시 만나지만 지수의 아버지가 자신의 어미를 죽인 사냥꾼이라는 것을 알고 분노해 그를 죽이고자 하지만 지수의 만류로 간신히 마음을 돌린다. 하지만 이 사냥꾼이 비열한 천하의 개쌍놈인지라 딸이 늑대인간을 만류하자 살려주겠다고 하고서는 바로 절대 살려두지 않겠다고 하며 총을 쏘고 다시 사격준비를 하나 정신만 잃고 동물병원으로 오게 된다. 다행히 이때에는 늑대의 모습이었으나 이 때 지수와 사냥꾼의 소식을 듣게 되는데... 지수는 아버지를 막다가 총에 맞고 사냥꾼은 극약으로 자살했다고 한다. 후반에는 쌔콤이 동병상련을 느껴 편하게 지내라고 하지만 그 전에 니킥을 맞는다(...) 쌔콤 못지 않게 힘든 인생을 살아온 캐릭터로 독자들 사이에서는 동정표를 많이 받는다.
  • 만루

팔순잔치 편 후반에 잠깐 등장한 늙은 장수거북. 250살 가까이 살았다고 언급한다.
해돋이 편에서는 자신의 죽음이 멀지 않음을 느껴 마지막으로 바닷가 근처에서 해돋이를 보고 싶어 쌔콤에게 부탁을 한다.
죽기 직전 쌔콤에게 살면서 가장 아쉬운 것이 무엇이었는지 언급하는데 쌔콤이 이야기 하기 직전 세상을 떠나고 만다.

마지막으로 쌔콤이 만루를 떠나보내며 하는 말이 감동적....
  1. 가끔 일요일 웹툰으로 소개받기도 하는데 엄연한 토요일 웹툰이다. 아마도 강력한 라이벌이 있어서 그런게 아닌가 싶다.
  2. 타조알 도난사건 에피소드에서는 소년탐정 김전일이 패러디 되었으며, 성형수술 에피소드에서는 주인공인 쌔콤이 성형수술을 해서 이수근처럼 되고싶다고 하는 등.
  3.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손태규 작가의 이전 작품들의 질이 독자들 기대치보다 낮고(소재는 괜찮은데 설정이 조악하다든가) 작품 대부분이 독창성보다 시류에 영합하는 성향이 강한지라 이에 대한 독자들의 반감이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
  4. 사실 잠시 쌔콤의 꿈에 잠시 나온 것과 표지판의 낙서의 언급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