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h라는 필명을 썻던 만화가를 찾는다면에 대해서는 사에키 슌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목차
1 의복 토시
의복의 하나로서 팔이나 다리에 끼워 몸을 보호하는데 쓴다. 천이 원기둥 형태로 되어 있다.
본딧말은 투수(套袖) 즉 '소매에 씌운다'는 뜻이다. 다만 표준어 규정에 따라서 토시만 표준말로 쓴다.
1.1 팔토시
팔에 끼워서 사용한다. 옛 한복에서도 토시가 쓰였는데 여름용과 겨울용이 따로 있었다. 겨울용은 당연히 방한을 위한 것이고, 여름용은 소매에 땀이 차지 않게 하려고 등나무나 말총 등으로 만들기도 했다. 현대에도 많이 쓰이는데, 화가나 만화가등 뭔가 '그리는' 사람들이 소매에 물감 등이 묻지 않게 하려고 쓰거나, 사무직들도 와이셔츠에 때가 타지 말라고 쓰기도 한다. 최근에는 자외선을 막아주고 온도를 낮춰주는 '쿨토시' 등도 있으며, 여성들은 '암 워머'라는 손등까지 덮어주는 토시를 즐겨 입기도 한다. 반팔 옷을 입고 자동차를 운전할때 자외선에 의해 팔이 타는 것을 막기 위해 착용하기도 한다.
2차원 세계에서는 민소매 옷을 입고 있는 캐릭터들이 팔이 드러난 상태로 허전하기 때문에 팔토시를 하는 것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특히 무녀 복장을 민소매+토시로 개조하는 경우가 있다
- 해당되는 캐릭터
-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 키리시마 에이지로[1]
- 동방 프로젝트 - 하쿠레이 레이무, 미즈하시 파르시(이쪽은 진짜 토시)
- 리그 오브 레전드 - 니달리, 애쉬
-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 미키 사야카, 사쿠라 쿄코
- 마법소녀 오리코☆마기카 - 치토세 유마
- 모험왕 비트 - 포아라
- 쓰르라미 울 적에 - 하뉴(쓰르라미 울 적에)
- 신령 - 노우
- 육화의 용사 - 프레미 스피드로우[2]
- 클로저스 - 나타
- 프리큐어 시리즈 - 두 사람은 프리큐어, 두 사람은 프리큐어 Splash Star, Yes! 프리큐어 5의 프리큐어들 전원
- 판타지 수학대전 - 미나(판타지 수학대전)[3]
- VOCALOID - 하츠네 미쿠, 카가미네 린·렌, 메구리네 루카 외 다수.
-
스타크래프트2 - 가브리엘 토시
1.2 목토시
말 그대로 목 부분을 감싸는 토시.
목도리와 함께 겨울철에 많이 사용된다. 당연히 겨울철에 군 입대시 기본 지급되며 신교대에도 구비되어 있으나 어디까지나 반납해야 하며 몇몇은 이걸 들고 오는 경우도 있으나 PX에서 파는 것에 비해 많이 불편한 편.
특히 부대에서 지급되는 것들의 경우,오래 써서 목부분이 늘어나서 금방 뚫리는데다 좀먹지 말라고 나프탈렌으로 보관하다보니 받으면 냄새가 나서 대개 한두번 빨고 쓰는 경우가 많다.px에서 파는 걸 쓰는 건 목부분의 신축성이 좋기 때문이다.
짬이 차면 인중이나 코 중간까지 올려 쓰기도 한다.당연히 행보관등 간부들이 보면 지적하니 센스껏 입자.겨울에는 이 목토시와 장갑,귀도리는 한 셋트로 쓰게 된다.
덧붙여,뒷부분이 옷 밖으로 안 나오게 입도록 주의.이병 등 소위 짬찌 생활에 이런 모습이 보이면 복장불량으로 미친 듯한 갈굼을 받게 된다.
이렇듯 군대 내에선 그저 방한 아이템이지만 사제 제품은 패션 아이템으로 판매되며 이 경우 넥워머라는 명칭으로 불린다. 목도리에 비해 간결하여 실내에서도 거추장스럽지 않으며, 머리에 반다나 처럼 쓸 수 있는데다 마스크처럼 착용할 수 도 있다.
1.3 발토시
두터운 발토시는 상당한 보온성이 있다. 이 외에 좀 더 두껍게 만들거나 견고성을 지니게 해서 발을 보호하게 만드는 경우는 각반이라고 한다.(고대 전쟁터에서도 사용된 아주 오래된 전쟁유물 중 하나) 등산용품중에는 가운데 필름을 넣은 게이터, 혹은 스패츠로 불리는 등산용 각반이 있다.
모에 요소의 하나로 쓰이는 편이다. 정확히는 바지 아랫단과 신발 사이에 뭐 안 들어가게 착용한다.
치어리더나 도우미(내레이터 모델) 등이 입는 옷에서 소품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방울토시라고 해서 위쪽에 장식용 방울이 들어간 형태도 있다.
유사한 컨셉으로는 무릎까지 올라오고 털이 풍성한 퍼 부츠(털 부츠) 등이 있다.
무릎 아래 다리를 통통하게 보이게 해서 귀엽게 보이게 만드는 기능이 있다. 컨셉적으로는 루즈삭스와 비슷한데 루즈삭스는 실제로 양말인데 비해, 발토시는 그냥 발에 끼우는 것이라는 차이가 있다.
풍물놀이패나 사물놀이패의 풍물복이나 철릭 등에서 무릎 아래에 묶는 '행전'은 바지 위에 신고 허벅지 부분을 부풀려서 품있는 모양새를 만들어준다. 한복의 풍성한 매력과 종아리의 선을 함께 보여주지만 익숙하지 않으면 착용할 때 아주 불편하다.
- 해당되는 캐릭터
2 스타크래프트2의 등장인물
가브리엘 토시 참조.
3 리얼주주의 등장인물
토끼 캐릭터. 별 비중은 없다. 그러나 토끼임에도 다이빙에 매우 뛰어나고[4] 거짓말도 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