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eleine
1 인명
1.1 실존인물
- 마들레이네 - 스웨덴의 공주. 칼 16세 구스타프 참조.
- 매들린 스토우 - 미국의 영화배우.
- 매들린 스튜어트 - 호주의 모델.
- 매들린 올브라이트 - 미국의 정치가, 외교학자.
- 매들린 캐롤 - 미국의 영화배우.
1.2 가상인물
- 레 미제라블 - 마들렌 시장
- 노틀담의 꼽추(애니메이션) - 마들렌[1]
- 애꾸라 불린 여자 - 마들렌
2 과자
프랑스가 원산지인 과자로, 카스테라와 많이 닮았다. 기본적으로는 조개모양의 틀로 구워서 사진과 같이 조개 모양으로 굽는다.조개 모양이 아닌 마들렌도 있는듯. 박력분, 베이킹 파우더, 설탕, 계란, 버터를 써서 만든다. 계란 잡내를 잡기 위해 바닐라 향이 들어가기도 한다. 레몬을 넣어서 만들기도 한다.
필요한 재료는 계란 두 개, 밀가루 100g, 설탕 100g, 버터 80g, 소금 조금 베이킹 파우더 2g
계란을 풀어서 설탕을 넣은뒤 섞어준 다음 거품을 내 부피를 두 배 가까이 내고 거품이 충분히 올라왔다면 미리 체 쳐둔 가루를 넣고 밑에서 퍼 올리듯이 섞어준다.
계란 거품이 꺼지지 않게 조심해야하고,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잘 섞어준다.
그 후 물 중탕으로 녹인 버터가 식은 상태에서[2] 반죽에 넣고 잘 섞어준다. 반죽을 퍼올려서 위에서 떨어뜨렸을 때 계단 모양이 남으면 잘 된 반죽이다.
냉장고에 30분~1시간 정도 넣어 휴지시키고, 그 후에 마들렌 틀에 버터를 바르고 80퍼센트 정도만 반죽을 채워 넣은 후[3] 섭씨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10분 정도 구워내면 된다.
만든지 하루가 더 지나야 맛있다고 한다. 홍차랑 잘 어울리는 과자 중 하나.
과자류가 그렇듯 칼로리는 엄청나다... 보통 쓰이는 레서피 기준으로, 밀가루와 버터, 설탕의 비율이 1 : 0.8 : 1이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는 마들렌으로 옛날의 기억을 떠올리는걸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내 이름은 김삼순에서 삼순이가 다니엘 헤니에게 이걸 설명할 때 섹시 쿠키라고 해서 한동안 별명이 섹시쿠키가 되기도 했다.
코토부키 츠무기가 경음악부 티 파티에 주로 내오는 과자 중 하나이다.
안도 나츠미의 순정 만화 <키친의 공주님>에 나온 바에 따르면, 재료가 단순하기 때문에 쓰는 재료의 품질에 따라 맛이 그대로 결정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