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 로보트닉

프로필
파일:Attachment/마리아 로보트닉/Maria.png
(섀도우 더 헤지혹에서의 모습)
이름파일:Attachment/20px-South Korea Flag.png마리아 로보트닉
파일:Attachment/20px-Japan Flag.pngマリア・ロボトニック
파일:Attachment/United States.pngMaria Robotnik
통칭마리아 (MARIA)
종족인간
성별여자
신장140cm
체중32kg
나이향년 12세[1]

1 개요

134maria.jpg
소닉 X에서의 모습. 애니가 살렸다!!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의 등장인물. 성우는 시라토리 유리. 제럴드 로보트닉의 손녀이자 닥터 에그맨의 사촌.

게임 그래픽의 변화, 그리고 소닉 X 특유의 작화에 의해 나온 작품마다 모습이 많이 다르다.[2] 일단 소닉 어드벤처 2의 매뉴얼에 의하면 신비하고 아름다운 소녀로 묘사된다.

2 상세

'선천성면역부전증후군'이라는 가상의 불치병[3]으로 인해 몸이 약했기 때문에, 스페이스 콜로니 ARK의 연구 시설에서 생활했으며 밖으로 나가지 못했다. 연구소의 창을 통해 지구를 바라보며 흥미와 동경심을 품고 있었다.

제럴드는 그녀의 병을 고치기 위한 의학 연구의 일환으로 '프로젝트 섀도우'를 진행했으며, 블랙 둠의 DNA로 그 최종 결과물인 궁극생명체, 섀도우 더 헤지혹을 완성하였다. 게임의 공식 홈페이지와 매뉴얼에 명시된 설명을 종합하면, 똑같이 ARK에서 지내고 지구에 관심을 가진 섀도우에게 마리아는 누나와도 다름없었으며, 둘은 실제로 남매처럼 지냈다고 한다.

이후 정부의 개입으로 GUN이 쳐들어와 마리아는 섀도우를 탈출시키고 총에 맞아 죽는다. 죽기 전에 섀도우에게 인류에게 '행복해질 수 있는 찬스를 달라'는 유언을 남겼지만, 훗날 제럴드에 의해 기억이 조작된 섀도우는 이를 '모든 지구인에게 복수해달라'는 것으로 잘못 받아들였다. 이에 제럴드 로보트닉의 복수 계획이 진행되는 동안 구경만 하고 있었으나, 에이미[4]의 기나긴 설득 중 일부가 마리아의 유언과 일치하여 마침내 마리아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었다. 그리하여 인류의 희망을 바라던 마리아의 뜻을 이어받은 섀도우는 소닉 일행을 도와 ARK의 낙하를 저지하였고, 나중에는 지구를 침략한 블랙 둠까지 격파하여 인류를 구원한다.

어떻게 보면 제럴드와 더불어 섀도우의 사고 및 행동 패턴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섀도우가 복수를 결심한 것, 또 마음을 고쳐먹어 인류를 구원한 사건 등 섀도우가 행한 크고 작은 행동들이 모두 제럴드와 마리아를 중심으로 돌아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닉 어드벤처 2섀도우 더 헤지혹(게임)의 모든 이야기의 근원이라고 볼 수 있는 셈.

두 사람의 소원을 이루겠다는 신념만으로 모든 역경을 극복한 섀도우의 행적을 보고, 마리아 엑스 마키나라고 표현하는 사람마저 있을 정도이다.

3 유언

아래의 세 줄이 전문(全文)이다. 총에 맞고 죽어가면서 남긴 말이며, 그 때문인지 어느 작품에서나 천천히, 길게 끊어서 말한다.

"부탁해, 섀도우... 내 대신에 언젠가 반드시... 저 별에 사는 모든 사람들에게[5], 행복해질 수 있는 찬스를 줘..."

"모두의 소원을 이루어줘... 섀도우라면 그걸 할 수 있어. 꼭... 너는 그걸 위해 태어난 거야."

"아디오스, 섀도우 더 헤지혹."[6]

이 말이 끝나자마자 섀도우를 실은 탈출 캡슐은 ARK에서 지구를 향해 발사되고, 동시에 마리아는 쓰러진 채로 의식을 잃는다.

4 기타

금발벽안에 파란색 드레스 배치는 아무래도 디즈니판 앨리스에서 모티브를 따 온 것으로 보인다.

소닉 어드벤처 2 배틀에서는 특정 조건[7]을 만족 시 상점에서 임의의 확률로 이 캐릭터의 테마를 구입할 수 있게 된다.

마리아가 죽었을 때의 나이가 12살이라 그런지, 팬덤에서 농담조로 섀도우를 로리콘으로 매도하기도 한다. 하지만 12살 치고는 상당히 발육 상태가 좋은데, 조부인 제럴드와 사촌인 닥터 에그맨의 신체능력 및 지성을 보면 정상적인 몸으로 태어났을 경우 문무양도에 천사 같은 마음씨를 지닌 슈퍼 엄친딸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쪽으로 재조명한 2차 창작도 가끔 보인다.

scrib343.gif568.gif

그 밖의 2차 창작으로 넘어가면 마리아의 이름을 이용한 장난도 있으며(...), 위와 같이 이름이 딱 한 글자 다른 마리오도 소재로 쓰인다.

커플링으로 넘어가면 마리아는 섀도우뿐만이 아니라 실버 더 헤지혹과도 엮이는데 이유는 불명. 섀도우 아들이라 그런 걸 수도 그 외에도 사촌이 닥터 에그맨이라는 점을 다루는 팬아트도 간혹 볼 수 있는데, 마리아가 에그맨의 옷을 입는다든지, 둘을 서로 닮게 그린다든지 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또한 소닉 시리즈의 비중 있는 캐릭터들 중 몇 안되는 인간이라서 그런지, 유난히 고슴도치화(化)된 팬아트가 많이 보인다. 소닉이나 섀도우 등의 동물형 캐릭터들이 툭하면 의인화되어 그려지는 것처럼, 이쪽도 2차 창작물에서 종족이 바뀌어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일명 '마리아 로보트닉 더 헤지혹'이라 하며, 이 모습의 마리아를 섀도우와 엮는 2차 창작물도 볼 수 있다.

참고로 마리아의 유언 중 마지막 문장인 "아디오스, 섀도우 더 헤지혹."은 이후 시리즈에서 두 번 더 나온다. 소닉 어드벤처 2 라스트 스토리 엔딩에서 섀도우가 사라진 이후 소닉이 한 번, 섀도우 더 헤지혹(게임) 라스트 스토리 엔딩에서 섀도우가 스스로에게 한 번 이 대사를 읊는다. 또한 소닉 X에서는 바리에이션으로 섀도우가 소닉에게 "아디오스, 소닉 더 헤지혹."이라 하는 오리지널 장면이 추가되었다.

  1. 섀도우 더 헤지혹(게임)의 작중 시점을 기준으로 약 50년 전, 12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2. 소닉 어드벤처 2에서의 모습은 제럴드 로보트닉 문서에서 볼 수 있다.
  3. 일본에서 사용하는 표기는 '先天性免疫不全症候群'이며, 영어명은 'N.I.D.S.(Neuro-Immune Deficiency Syndrome)'이다. 태어날 때부터 신체의 면역력이 아예 없다는 설정인데, 이와 흡사한 병증을 지니는 실제 병명은 '선천성면역결핍증'이다.
  4. 소닉 X에서는 크리스.
  5. 소닉 어드벤처 2의 다크 스토리 중, 섀도우가 래디컬 하이웨이에 입장하기 전의 이벤트에서는 딱 이 부분까지만 떠올린다. 이후 마지막 줄을 제외한 부분은 여기서 드러나지 않는다.
  6. 북미판에서는 '아디오스' 대신 '사요나라' 라고 말한다. 소닉 X 한국 더빙판에서는 그냥 '안녕'.
  7. 모든 엠블럼을 획득하고 GC-GBA 케이블로 소닉 어드밴스, 혹은 소닉 어드밴스 2 팩이 들어가 있는 상태의 GBA를 연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