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릴라 커스버트

Marilla Cuthbert

1 개요

파일:/pds/200902/02/00/a0109200 4986e06249cdc.jpg

빨간머리 앤의 등장인물. KBS판 성우는 박민아[1], EBS 재더빙판 성우는 최문자. EBS에서 방송한 캐나다 드라마판[2]과 극장판 그린 게이블로 가는 길 더빙판 성우는 성선녀.

2 본편 행적

커스버트 집안의 사람으로 매튜 커스버트여동생. 처음엔 농삿일을 도와 줄 남자아이를 원해서 앤 셜리를 돌려보내려고 한다. 그러나 매튜가 앤을 집에 두고 싶어했고, 앤이 갓난아기일때 고아가 되어 학교도 제대로 못 다니고 불행한 삶을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마음이 흔들렸다. 거기다 앤을 하녀로 데리고 갈 블루엣 부인의 성격이 나쁜 것을 보자 결국 앤의 입양을 결심하고 그린 게이블즈로 도로 데리고 온다. 이후 앤의 교육을 도맡게 된다. 처음엔 앤의 수다와 공상에 적응을 못하지만 어느새 앤이 없을 때 쓸쓸해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본래 성격이 깐깐하고 고지식하다보니 처음에 앤을 키울 때는 아이를 처음 키우다 보니 여러 가지 실수를 하게 된다. 허영심을 없애야 한다면서 검소한 옷만 만들어주고, 앤이 잘못을 저지르면 방에서 못 나오게 하는 등 상당히 엄격하게 가르쳤다[3]. 자수정 브로치가 없어진 것을 알았을 때 앤이 그것을 마지막으로 만졌다는 사실을 알고, 앤이 훔친 뒤 거짓말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다그친다. 결국 소풍을 가고 싶어하는 앤이 호수에 빠트렸다고 자백하는 것으로 사태가 종결되는 듯 했지만...... 사실 자수정 브로치는 숄에 걸려 트렁크 안에 들어가 있었다. 앤이 잠깐 브로치를 끼워보고 다시 화장대 위에 돌려놨지만, 그 후 마릴라가 외출에서 돌아온 뒤 숄을 화장대 위에 잠깐 올려둔 것이 사건의 진상. 결국 마릴라가 앤에게 강제로 거짓말을 시킨 꼴이 되어 버렸다.
이 사건 이후 마릴라는 앤에게 사과하고, 좀더 온건한 방향으로 교육 노선을 선회한다. 이전처럼 방에 가두거나 하는 일은 없고 앤이 잘못을 저질러도 말로 혼내거나 하는 정도가 된다. 거기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정이 들어 앤을 딸처럼 생각하게 되고, 마릴라 자신도 점점 성격이 밝고 부드럽게 변해가게 된다.

앤이 퀸스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가려고 할 때, 매튜가 죽고 시력 저하와 편두통으로 그린 게이블즈를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해서 매각하려고 한다. 그러나 앤이 대학을 포기하면서까지 집을 지키고, 린드 부인도 도와줘서 그린 게이블즈에서 계속 산다. 이후에는 과부가 된 린드 부인과 둘이 살면서 앤과 길버트, 그리고 그 둘의 아이들을 보는 재미로 여생을 보낸다.

3 기타

젊은 시절 길버트 블라이스의 아버지와 썸씽이 있었으나, 다투고 나서 서로 자존심을 세우다가 결국 헤어진 과거가 있다. 그런데 그의 아들이 사실상 사위가 되었으니 기분이 꽤 복잡했을 듯.(...)

아라라기 코요미가 생각하는 최고의 츤데레 여동생 캐릭터. 여동생은 50 넘어야 제맛.(by 고양이 이야기 (흑))

  1. 2016년 정발된 블루레이에서 삭제된 판에서도 그야말로 30년만에 다시 마릴라를 연기하셨다. KBS판 앤(정경애)이나 길버트 성우(오세홍)는 고인이 되었고 매튜를 맡은 김인배는 은퇴했기에 KBS판 성우 주역에서 유일하게 배역이 같았다.
  2. 배우는 콜린 듀허스트.
  3. 린드 부인에게 막말을 했을 때가 그랬는데, 사실 이건 매튜가 마릴라 몰래 앤을 설득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