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버트 블라이스

Gilbert Blythe

jonathancrombie759.jpg
1985년 캐나다 드라마판애니메이션판

1 개요

빨간머리 앤의 등장인물. 애니메이션의 성우일본이노우에 카즈히코, KBS오세홍.[1] EBS 재더빙판 성우는 엄상현. EBS에서 방영된 캐나다 드라마판에서의 배우는 조나단 크롬비[2]. 더빙한 성우는 엄상현.

2 상세

앤과 동급생이지만 실은 3살 가량 더 많으며, 아버지를 따라 서부 일대에서 거주한데다 아버지의 몸이 좋지 않아 학교를 몇 년 쉬었다가 다시 에이번리로 돌아온다. 길버트가 돌아올 시점에서 모든 여자아이들은 그를 볼 생각에 두근대기도 한다(...).[3]

3 작중 행적

에이번리의 인기남으로 잘생긴 얼굴에 성적도 좋지만 짓궂은 데가 있다. 역사 시간에 루비의 머리를 압정으로 의자에 꽂아서 장난을 치거나 다이애나는 까마귀라고 부르는 등... 그러나 앤 셜리가 처음으로 학교에 왔을 때 공상을 하느라 자신에게 별 관심을 안보이자 주의를 끌기위해 "홍당무!" 라고 놀렸다가 앤에게 석판이 쪼개지는 위력으로 맞았다(...). 길버트 초인 그래도 본인이 잘못한건 아는지, 앤을 야단치려는 필립스 선생에게 앤이 체어샷 휘두른게 아니라 자신이 놀려서 그렇게 된거라고 말한다.

이 일은 앤의 치명적인 컴플렉스를 건드린 터라 앤이 그를 무척 싫어하게 되어 후유증이 심각했다.

길버트의 눈물나는 행적을 정리하자면,

  • 사과하려고 건네 준 사탕은 짓밟혀서 가루가 되어버렸다.
  • 앤이 다시 학교에 온 첫 날, 잘 익은 사과를 올려두었지만 다른 사람 입으로 들어갔다.[4]
  • 앤이 반에서 1등을 하자 반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축하해 주었지만 앤은 매우 불쾌해했다.
  • 발표회 때 자신이 시를 낭송하면서 화자의 연인 부분에서 앤을 똑바로 쳐다보았지만[5] 앤은 다이애나의 사촌 로다 머리가 가져온 책만 보았고, 다른 사람들이 박수를 칠 때 혼자서만 꼿꼿이 앉아 있었다.
  • 학예회 때 앤이 떨어뜨린 꽃을 길버트가 자기 앞주머니에 꽂은 것을 다이애나가 앤에게 말해줬지만 앤 왈, "그 애 일로 시간 낭비하고 싶지 않아."(...).
  • 필립스 선생이 프리시에게 꽃을 주는 것을 보고 자신도 앤에게 꽃을 주었지만 차갑게 거절당했다(...).[6]
  • 앤이 다른 아이들, 마릴라, 매슈와 대화를 할 때 절대 길버트의 이름을 말하지 않았다. 말할 뻔 하면 "길버... 어떤 애" 등으로 대체했다.

그러다가 백합공주 연극을 하다가 물에 빠진 앤을 구해주고 다시 사과했지만 고집 센 앤이 또 거절을 했다. 계속해서 사과를 했지만 받아주지 않는 앤 때문에 자존심이 상할대로 상해버린 길버트는 이후 앤을 거의 공기취급을 하고 여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앤에게 공기 취급 받았다.[7] 그러니까 남의 약점을 함부로 건드리면 죽도 밥도 안되는 거다.

그래도 1권에서의 이 보트 사건이 전환점이 되어 앤의 마음이 조금 흔들렸고, 1권 끝에는 길버트가 에이번리 초등학교 교사 자리를 앤에게 양보했다는 걸 앤이 안 후에는 서로 화해하며, 2권부터는 친한 친구 사이가 된다. 3권에서 앤을 짝사랑하다가 결실을 맺고, 5권에서는 드디어 그녀와 결혼했다.

마릴라의 말에 따르면 길버트의 아버지와 마릴라가 젊었을 때 썸씽이 있었지만 말다툼으로 인해 헤어진 것 같다. 원인은 둘 다 자존심이 강해서 먼저 사과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릴라의 말에 따르면 블라이스 집안 사람들은 남에게 머리 숙이는걸 싫어한다고. 이 때의 말을 들어보면 길버트는 아버지를 많이 닮은 듯하다. 그래서 마릴라는 길버트를 볼 때마다 묘한 기분에 사로잡힌다. 그런데 길버트가 사위 같은 존재가 되었으니...

직업은 의사. 길버트의 대학졸업이 늦어졌기 때문에 앤이 서머사이드에 교장으로 부임하는 내용이 4권이다. 죽은 사람도 살린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명의였던 듯.[8]

퀸 학원에 입학할 때까진 거의 적이나 다름없는 경쟁자였지만 앤이 학예회에서 시낭송을 할 때 떨어트린 꽃을 가슴에 꽂은 걸 보아하니 앤에 대한 마음 자체는 변함이 없었던 듯. 매튜가 죽고 미래가 불투명해진 앤에게 에이번리 초등학교의 교사자리를 양보하고 나서야 가까스로 화해하고 친구가 되었다.

어릴 때부터 이미 앤과 결혼하겠다고 마음 먹은 터라 대학에 다니던 시절부터 앤에게 구애했다. 다만 자신의 감정을 깨닫지 못해 거절한 앤과 중간에 나타난 잘생기고 돈도 많은 경쟁자 때문에 대학 시절 내내 속을 시꺼멓게 태워야했다. 반쯤 포기하고 독신으로 살 결심을 했을 무렵, 장티푸스에 걸려 저승 문고리를 두드린다는 소식을 들은 앤이 자신의 마음을 깨닫고 길버트의 마음을 받아들여 결국 결혼에 골인. 이후엔 의사가 되어 평생 앤만을 사랑하는 애처가.

이게 어느 정도냐면 결혼 후에도 둘이 있을 땐 '앤 아가씨' 라든가 '앤 여왕님'이라고 부르는 로맨티스트. 슬하에 제임스, 월터, 앤, 다이애나, 셜리, 마릴라 6남매를 두었다.[9]

  1. 이노우에 카즈히코와 오세홍 둘다 짱구는 못말려에서 교다 도쿠로를 맡은 성우다.
  2. 1966~2015. 토론토 시장을 1978~1988년까지 역임한 데이빗 크롬비(1936~)의 아들로 85년, 87년, 2000년까지 앤 3부작 전부 길버트를 연기하여 길버트를 연기한 배우 중 가장 인지도 높은 배우였으나 안타깝게도 2015년 4월 15일 48살에 뇌출혈로 세상을 떠났다.
  3. 다이애나는 앤에게 길버트가 대단한 미남이라고 흥분하며 이야기해주기도 했다. 하지만 앤은 남자아이를 가까이 대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살짝 관심만 갖고 만다.
  4. 처음에는 먹으려다가 길버트네 사과라는 것을 알게 되자 사과를 내려놓고 손수건으로 손을 닦을 정도(...) 사과는 학교 사관 티머시 앤드류스가 챙겨갔다.
  5. 다이애나 왈, "누군가 다른 사람이 있었다. 누이가 아닌... 이라는 부분에서 널 똑바로 쳐다봤어." 하지만 앤은 "그 애 이야기를 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어." 라고(...).
  6. 작중에서 앤이 '이름을 말하고 싶지 않은 애' 라고 언급했다.
  7. 물론 둘 다 서로를 생각하고 있긴 했지만 자존심을 내세우기 바빴다. 그나마 길버트에게 위안거리가 된 것은 앤을 좋아하는 남학생인 찰리 슬론이 앤에게 철벽당하는 것 뿐...
  8. 신혼집이 있었던 포 윈즈 마을에서는 길버트의 대숙부가 이미 명의로 이름을 떨치고 있었지만 후에는 길버트가 숙부보다 더 유명해진다. 글렌 마을에서도 블라이스 선생의 인기와 명성이 자자해 온갖 루머에 시달리기도 한다.
  9. 엄밀히 말하면 7남매 이지만 장녀인 조이스 블라이스가 태어난 그 날에 죽었기 때문에 6남매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