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아웃3의 지명.
수도 황무지 남부에 있는 회색빛 건물.
이름의 어원은 각각 여러 언어에서 어머니를 뜻하는 '마마'와 이탈리아어로 달다는 뜻을 가진 '돌체'이다. 이 건물이 식품 공장이었으니 이것의 의미를 쉽게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외관상으로 보기에는 그냥 식품을 생산하였던 공장으로 보이나 이 시설의 정체는 미국 내에 암약하고 있는 중공군 특수 부대의 본거지. 원래 이 시설 자체도 본래의 목적을 숨기기 위해서이다. 안에는 구울로 변한 중공군들이 있다 그들은 미중전쟁이 핵전쟁으로 결딴난지 200년이나 지났지만 중공군들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이미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 채 계속 마마돌체에 머물러 있다.
시설 내에 들어가면 구울로 변한 중공군이 들어차 있다. 모두 차이니즈 피스톨과 차이니즈 어설트 라이플로 무장하고 있다. 매우 약하므로 파워 아머도 아니고 컴뱃 아머정도만 장비하더라도 무난하게 전멸시킬 수 있다. 중공군 코스프레 세트는 덤.
다만 이들에게는 텐페니 타워의 로이 필립스한테서 받을 수 있는 구울 마스크가 통하지 않는다. 애당초 이곳의 구울들은 겉보기만 구울일 뿐 멀쩡하기 때문. 멀쩡히 중국어도 하고, 작전도 짜서 공격한다.
참고로 마마돌체엔 열쇠로만 열 수 있는 문이 하나 있는데, 내부를 아무리 찾아봐도 그 열쇠를 찾을 수 없을 뿐더러, 치트로 열어봐도 내부는 텅~ 비어있다. 게임 내에 남아있는 더미 데이터인 듯 하다.
내부의 인원들이 저항하면서 죽어갔는지 지하에 바리케이트가 설치되어있고 시체들이 쌓여있다.
관련 퀘스트는 없고, 스킬북과 탄약, 그리고 스텔스 보이를 얻을 수 있다.
마돌체와는 상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