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코어

  • 이 문서는 메코로도 들어올 수 있다.

1 Metalcore

Metal + Hardcore = Metalcore

1.1 개요

음악의 하위장르로서 '메탈릭 하드코어'의 약자이다. 이 단어를 본격적으로 유행시킨 것은 샤이 훌루드의 기타리스트이자 작곡가인 맷 폭스(Matt Fox)이다.

21세기 헤비 뮤직 트렌드의 핵심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이 메탈코어라는 말에는 두 가지 중첩되는 의미가 있는데, 전자는 고전적인 의미의 메탈릭 하드코어이고 후자는 멜로딕 메탈코어[1]이다. 둘이 사실상 음악적으로는 차이가 많이 난다. 전자는 올드스쿨어 더 가깝고 21세기 메인스트림이라고 불리우는 메탈코어는 후자쪽.

1.2 특징

80년대부터 태동한 고전적인 메탈릭 하드코어는 스래쉬 메탈하드코어의 교류 속에 탄생한다. 메탈릭한 기타 리프에 하드코어의 에너지와 그루브를 섞어서 선동적이고 폭력적인 음악을 탄생시켰다. 대표적인 밴드들로 어스 크라이시스, 인테그리티, 샤이 훌루드, 올 아웃 워, 스트라이프, 비전 오브 디스오더, 그리고 21세기 슈퍼 스타 밴드 헤잇브리드가 있다. 헤잇브리드의 공격적이고 마니악한 음악성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인기는 밴드를 메이저로 끌어올렸으며, 보컬리스트 제이미 제스타의 실력과 사교성은 MTV2(빡센 메탈과 록만이 나오는 MTV 채널)를 부활시키는 데에 이른다.

그리고 그런 메탈코어 바람 속에 함께 등장한 멜로딕 메탈코어 바람이 있다. 인 플레임스앳 더 게이츠 등의 멜로딕하면서도 공격성이 살아 있는 멜로딕 데스 메탈에 영향받은 일단의 하드코어 밴드들이 만들어낸 음악으로, 오버캐스트애프터쇼크, 그리고 그 멤버들이 다시 결성해 만든 킬스위치 인게이지, 섀도스 폴 등이 핵심 세력으로 이 헤비 뮤직 부흥의 기세를 기어이 메이저로 끌어올리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다. 이 밴드들이 가지는 연주 테크닉이나 멜로디컬함이 많은 젊은이들을 이쪽으로 끌어들이는 데 큰 공을 세운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하는데, 정작 메탈코어라는 장르명을 먼저 개척했다 할 위의 고전파들이 갈수록 하드코어의 출신성분은 아랑곳하지 않으며 지극히 대중지향적인 음악으로 변해가는 음악이 자신들과 같이 싸잡혀 메탈코어라고 불리는 데 불만이 커지게 된다. 뉴메탈과 마찬가지로 흥행가도를 달리는 음악에 대한 레이블들의 관심과 양산형 대량 양산 등으로 인하여, '메탈코어'라는 단어 자체가 '싸구려 메탈'이라며 까는 식의 표현으로 악용되는 등의 안 좋은 세태가 일어나게 된 것. 리프도 대충 만들고 비트도 엉성하고 사랑타령 한다고 까인다. 그래서 고전적인 메탈코어 '형님들'은 순수성 내지는 정통성을 강하게 하고자 '메탈릭 하드코어'(메탈코어란 줄임말 안쓰고!) 내지는 그냥 '하드코어'라고 불리길 원하고, '동생들'은 음악성의 변화가 기존의 하드코어적인 영향력을 넘어서고자 'NWOAHM'(뉴 웨이브 오브 아메리칸 헤비 메탈. New Wave of American Heavy Metal) 혹은 그냥 메탈, 아메리칸 메탈로 불리길 원하곤 한다.

또한 팬들 사이에서도 장르 논쟁이 자주 일어나곤 하는 장르이기도 하다. 하드코어 팬들과 헤비메탈 팬들 사이에 장르를 나누는 기준이나 요소 등이 다르기 때문. 그래서 같은 밴드인데 어떤 사람은 메탈이라고, 어떤 사람은 코어라고 평하기도 하는 등 이래저래 말이 많은 장르이다. 자신들에게 영향을 준 멜로딕 데스메탈과도 비슷해지면서 청자들이 무슨 장르인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21세기 익스트림급 락의 선두주자장르임은 틀림없다.

하위장르로 매스코어, 이지코어, 데스코어, 트랜스코어 등이 있다. 극단적으로 한 가지 측면만을 보이며 분류가 정확히 되는 밴드들도 있지만, 이쯤되면 여러가지 측면이 섞여있는 밴드들이 많기 때문에 여기 하위 장르에서 일어나는 장르 논쟁은 거진다 의미가 없다. 물론 이쪽에서도 올드스쿨의 여러가지 장르에 영향을 받아 지글거리는거북한 리프를 쓰며 블랙적인 요소를 넣기도 하고, 심포닉하거나 에픽적인 요소를 넣기도 하는 밴드들도 있다.

1.3 밴드 목록 (ABC순)

1.4 데스코어

메탈코어데스 메탈의 영향을 받은 음악. 음악적 특징에 따라 데스메탈과 똑같이 브루털, 테크니컬, 심포닉등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일단 기본적으로는 데스메탈 중에서도 테크니컬 데스 메탈이 가장 직접적인 선구자로 여겨진다. 데스코어 항목 참조. 최근 디졘트랑 같이 유행하는 장르..인 듯 하다.

1.5 트랜스코어

역시 메탈코어의 하위 장르로써 일렉트로니카의 영향을 많이 받은 음악.

1.5.1 닌텐도코어

트랜스코어의 하위 장르로써 8비트,팝펑크스러운 것 부터 데스코어와 섞인것,사이버 그라인드와 유사한 종류가 있다.커버에 닌텐도 관련 케릭터가 그려져 있을때도 있다.가끔 기타와 베이스,그리고 보컬 조차 전혀 들어가지 않는 종류도 있다.넓게 보면 일렉트로니카의 하위 장르이기도 하다.[17]

2 일렉트로니카 장르의 일종

하드코어 테크노에 헤비메탈느낌이 나게 기타리프를 섞어준 하드코어 테크노의 하위분류. 보통 Gabber 장르같은 과격한 곡들이 많다.
  1. 멜로딕 메탈릭 하드코어라고 해도 되겠지만 너무 길어서… 일부 커뮤니티는 이렇게 풀 네임으로 쓰기도 하며, 아예 구분자체를 안하는 곳도 있다.
  2. 밴드의 이름은 동명의 윌리엄 포크너의 소설 제목에서 따 온 것으로 보인다. 소설의 국내 번역명은 "내가 죽어 누워있을 때"
  3. 크리스천 밴드이다. 하지만 멤버들이 크리스천일 뿐 음악에 기독교적 요소를 담지는 않았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가사를 봐도 딱히 그런 요소가 보이지는 않는다. 그런데 뮤직비디오를 보면 크리스쳔인게 느껴지긴 한다. 보컬 Tim Lambesis 가 아내를 청부살인하려다 걸려서 감옥갔다가 보석으로 석방되었다. 청부살인혐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혐의로 풀려난것은 당시 Tim Lambesis가 투어 도중 과도한 스테로이드 약물 복용으로 인해 정신적인 혼란이 와 홧김에 저지른 것으로 법원이 판단을 내렸기 때문.
  4. 하지만 2014년 2월 말쯔음 보석을 통해 무혐의로 풀려난 Tim Lambesis를 법원에서 보석을 취소하고 무혐의에서 혐의로 상태를 변경함으로써 상황이 역전되었다. 징역 9년형을 선고했으나 순조롭게 재판이 벌어진뒤 본인이 스스로 죄를 인정했고 징역 6년형을 선고받음에 따라 이로써 Tim Lambesis를 6년동안 보지 못하게 되었다.
  5. 원년 드러머이자 리더인 Jordan Mancino를 제외한 나머지는 밴드를 탈퇴하고 Wovenwar라는 밴드를 새로 결성하게 된다. 현재 밴드의 상태는 무기한 활동정지.
  6. 영국에서 결성된 메탈코어로 밴드로 브레이크다운주법의 교과서인밴드이다. 1,2집은 메탈코어였고, 3집부터 헤비메탈적요소가 많이첨가됐다. 전 보컬 Danny Worsnop이 무리한 음주와 몸관리로 인해 1,2집에서 나왔던 깔끔한 클린과 언클린창법을 3집부터는 볼수 없게 되었다. 그리고 14년도 11월부터 Danny Worsnop이 탈퇴하고 Down & Dirty(지금은 해체)의 전 보컬 Denis Stoff 가 지금의 Asking Alexandria 보컬로 영입이되었다. 영입후 각 소셜네트워크에서는 Denis가 데뷔도안한 Down & Dirty에게 통수쳤다며 Asking Alexandria,Down & Dirty몇몇팬들은 야유와 비난을 보냈다.(Down & Dirty 활동하기전에는 Make Me Famous라는 밴드에서 1집을 발매하고 나중에 멤버들과 불화로인해 탈퇴당한적이있다.) 15년도에는 새 싱글 I Won't Give In 과 Undivided가 발매됐다. 이들은 메탈코어전문프로듀서 Joey Sturgis통해 2016년 3월 'The Black'이라는 새 앨범을 발매할 예정이다.
  7. 3집 이후로는 팝메탈로 전향.
  8. 데스코어로 오해를 많이 받는 밴드. 사실 브레이크다운이 데스코어급으로 빡세긴 하다 유투브 동영상만 가봐도 이 밴드가 데스코어 밴드라고 말하는 댓글이 심심찮게 보인다
  9. 1,2집은 데스코어였었다. 하지만 3집부터 메탈코어로 장르를 변경했고 오히려 후기 쪽이 평가가 더 좋다. 하지만 5집부턴 포스트 하드코어
  10. 메탈코어라면 빠질 수 없는 영국밴드였지만 Trivium과 마찬가지로 메탈코어에서 거리가 멀어졌다 신규 앨범 Venom으로, 다시 메탈코어로 돌아왔다.
  11. 초기만 메탈코어고 Blood 앨범부터는 얼터너티브로 갈아탔다.
  12. 멤버들이 고등학생 나이때 1집 Apologies are for the weak로데뷔하였다.
  13. 인디즈 데모는 데스코어. 이후 첫 싱글부터 비주얼계를 표항한 데스/메탈코어 음악을 연주하고 있다.
  14. 대전을 거점으로 활동하는 우리나라 5인조 메탈코어 밴드
  15. 포스트 메탈리카를 꿈꾸는 당찬 밴드이다. 하지만 최근 앨범들은 메탈코어랑은 거리가 많이 멀어졌다.
  16. 이그나이터와 마찬가지로 한국 밴드다.
  17. 혹은 칩튠의 하위장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