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회손

1 개요

"명예훼손"을 잘못 쓴 것. 발음이 비슷해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일부러 이렇게 쓰는 것인지 꽤나 자주 보인다.바리에이션으로 명애훼손, 명회회손, 명웨훼손, 명외훼손 등이 있다. (본격_게슈탈트 붕괴를 일으키는_짤.jpg 참조)

자신의 블로그나 미니홈피에 욕설등이 달리면

명예회손으로 신고할 거에요.[1]

"명예훼손"이라는 죄로 신고하지 않으니 다행으로 여겨야 할까. 특히 동방신기2PM아이돌 에 관련있는 사건 및 사고 관련 댓글등에 반드시 등장하는데 맞춤법을 맞춰서 쓰는 법은 거의 없다. 30~40대라고 나이와 직업을 밝힌 네티즌도 틀리곤 한다.

그나마도 명예훼손죄는 진실 혹은 허위의 사실을 공연히 적시해야 성립되는 죄이므로 이걸로 고소드립을 치는 경우 중 실제 명예훼손이 성립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단순한 욕설이나, 진실 혹은 허위사실의 적시라고 해도 그 행위의 자체가 누구의 행위라고 특정되지 않는 이상[2]은 명예훼손죄가 아니라 모욕죄를 구성하며, 그 모욕죄마저도 모욕을 듣는 대상이 특정한 개인 혹은 그 집단에 속한 개인 한명한명을 뚜렷이 구분할 수 있는 집단으로 특정되지 않는 이상은 성립되지 않는다. "욕설을 들음으로써 그 사람의 명예가 훼손되었으므로 명예훼손죄도 성립하는 거 아닌가요" 라는 질문이 있을 수 있는데, 국내 형법에서의 명예훼손의 정의는 애초에 '진실 혹은 허위의 사실을~~'로 시작한다.
법에 대한 무지가 만들어 낸 소치인 셈이다.

그리고 이 때문에 유명한 인물이 있었는데 그것은 회손녀라 불리는 인물이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실제 발음시 모음 'ㅚ'와 'ㅙ', 'ㅞ'의 발음이 점차 그 차이를 잃어가기 때문이다. 특히 'ㅚ'의 경우 단모음 버전과 이중모음 버전 모두 표준 발음으로 인정받는데, 전자의 발음은 젊은 층에서는 점차 사라져가는 추세이다. 이는 'ㅟ'도 마찬가지.

2 관련 문서

  1. '거에요' 역시 '거예요(=것이에요)'라고 쓰는 것이 바른 표기이다.
  2. 쉽게 말해 '육하원칙이 갖춰지지 않은 이상'이라고 알아들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