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가톨릭대학교

전라남도의 4년제 대학교
국립대학목포대학교목포해양대학교순천대학교전남대학교
사립대학광주가톨릭대학교동신대학교목포가톨릭대학교세한대학교
영산선학대학교초당대학교한려대학교-

1 개요

전라남도 목포시에 위치한 가톨릭 계열 4년제 대학교.

2 역사

아일랜드 공화국에 본부를 둔 성 골롬반 외방전교 수녀회[1]에서 한국전쟁 직후 1953년에 의료시설이 부족한 목포 지역 주민의 질병퇴치와 건강증진을 위해 설립한 목포가톨릭병원 부설 간호학교로 시작한 게 전신이다. 결핵환자를 전문으로 치료하다 종합병원으로 바뀌고, 목포지역에서 저소득층의 진료를 담당했고 가난한 이들에게 무료진료까지 하던 병원이었으나, 의료시장의 변화로 결국은 2002년 폐업했다.[2]

현재는 병원은 존재하지 않지만, 1967년 목포가톨릭병원 부설 골롬반 간호학교로 시작해서 운영주체가 성 골롬반 선교회에서 천주교 광주대교구로 바뀌면서 3년제 성신간호대학으로 바뀌었다, 1992년 4년제 대학교로 승격하면서 학교를 이전하여 새로 건물을 짓고 현재의 목포가톨릭대학교로 명칭을 변경했다.

3 개설학과

개설학과는 간호학과(90명), 유아교육과(20명), 사회복지학과(20명) 3개 학과에, 입학정원 총 130명으로 정말 정말 작은 대학이다.
  1. 1933년 성 골롬반 외방선교회에서 광주전남지역을 교황청으로부터 위탁받아서 광주대목구를 책임지고 사목하기 시작했다. 광주대목구는 현 광주대교구의 전신으로 1971년까지 성 골롬바노 선교회 소속의 주교가 광주대교구장을 역임했었다.
  2. 병원과 학교가 위치하던 곳은 1956년까지 광주대교구청이 위치했던 목포시 산정동으로 광주전남지방의 가톨릭이 태동한 지점이기도 하다. 광주대교구에서는 성지로 선포하고 성 미카엘 대성당을 지을 예정으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