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마

1 개요

夢魔, nighthag/nightmare.

인간의 꿈에 나타나는 마귀를 통칭하는 말. 보통 하급 악마로 그려지며, 남성형 몽마는 인큐버스, 여성형 몽마는 서큐버스라고 주로 부른다. 주로 반대쪽 성별의 인간의 꿈에 나타나서 정기를 빼앗는다고 알려져있다. 악몽을 보여주는 악마라는 나이트메어도 몽마지만 인큐버스서큐버스보다는 인지도가 약하다. 몽마가 인간과 관계를 가져서 태어난 반인 반마를 캠비온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사실 몽마가 정기를 빼앗는다고 알려진 점은 성 자체를 터부시한 중세 가톨릭 사회의 영향이다. 실제로 몽마에 의해 피해를 당했다는 사람들은 대개 사건 당시 몽유 증세나 가위눌림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았고, 잠을 자던 중에 성적으로 흥분하거나 몽정을 하는 것이 몽마에 의한 것으로 치부되었기 때문. 쉽게 말하면 몽정하고 쪽팔려서 몽마의 소행이라고 하는 것이다

또한 실제 성폭행에 의한 피해 역시 몽마에 의한 것으로 무마되는 경우도 있었다. 즉 잠자는 여성들만 노려 강간하는 경우가 그것인데, 이 경우 악마의 탓으로 돌려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실제 가해자는 가깝게 지내던 친구나 친척 관계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희생자들과 재판관들은 성범죄의 가해자가 가깝게 지내던 믿을만한 사람으로 여기기보다는 차라리 악마라고 여기는 편이 더 생각하기 쉬웠다. 이 점 때문에 실제 강간범이 누구인지 밝혀지는 일이 드물었다는 폐해가 있었다.

예전의 몽마의 이미지는 성적인 면과는 대비되게 흉악하고 못생기게 그려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에는 예쁘거나 멋지게 그려지고 모에화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1.1 창작물


몽마를 제외한 악마/마족을 찾는다면 악마 문서를, 더 많은 예시는 인큐버스서큐버스 문서를 참조하자.

2 관련 문서

  1. 사람의 꿈을 통해 나타나 그 사람을 해친다는 면에서 몽마의 일종이라고도 할 수 있다.
  2. 몽마를 퇴치하기 위해 현암이 의뢰인의 꿈에 들어가는 단편이 있다.
  3. 발음도 몽마(무우마). 하지만 진화한 무우마직은 몽마보다는 마녀에 가까운 이미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