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odoru suika.gif
제령봉으로 혼백을 때리는 기행까지 저지른다.
동방프로젝트의 동인 캐릭터..라기에는 그냥 스이카가 무녀복을 입은것
하니와(葉庭)의 동인지 무녀무녀 스이카 시리즈에서, 이부키 스이카가 감기에 걸린 하쿠레이 레이무[1]를 대신하여 무녀복을 입고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노릇을 하게 된 것.(동인지 중 하나인 취무쌍의 3번째 에피소드) 레이무가 나은 후에도 계속 무녀복을 입고 나온다.
오니이면서 무녀일을 한다는 아이러니한 상황귀무녀?이지만, 스이카의 능력으로 새전과 참배객을 모으고 있으며 마을에서도 호평이라는 설정. 물론 현실에서도 스이카의 로리함과 무녀복과 겨드랑이의 조합이 굉장히 인기가 좋다.
이 시리즈에서 레이무는 전형적인 새전광(…)으로 등장한다. 아예 작중에도 "무녀가 그런 말을 해도 되냐"는 투의 딴지가 자주 걸린다.
무녀복 스이카의 인기에 힘입어 후에 유기도 모리야 신사의 무녀복을 입고 등장했다. 그런데 사나에의 여벌을 준 것이라 장신에 거유인 유우기에게는 조금 꽉 낀다는 듯(…).
참고로 시리즈가 대단히 긴 편, 대략 10편이 넘었다.
주요 등장인물
- 이부키 스이카 : 자칭 '하쿠레이 무녀 대리'. 항상 무녀복을 입고 다닌다.
- 하쿠레이 레이무 :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매 회 등장한다. 돈과 먹을 것에 무척 약하다. 모종의 이유로 하쿠레이 신사가 박살난다거나 하는 식으로 피해를 입는다. 거의 항상 피해자가 되는데, 개중에는 본인의 뻘짓으로 인한 일도 많이 있다.
레이무 불쌍해 - 코치야 사나에 : 사나에 하면 생각나는 비상식적인 이미지하고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제일 상식적인 인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2] 스이카를 제외한 다른 등장인물들 중에서는 레이무 다음으로 비중이 큰 편이다. 주변 인물(특히 레이무)에게 잘 휘둘리는 편. 동방비상천칙에서 보여준 것처럼 거대로봇에 관심이 많다. 연말을 맞아 모리야 스와코, 야사카 카나코와 함께 밴드 공연을 하여 보컬을 맡았는데, 인요 모두에게 호평인 모양이다.
- 카와시로 니토리 : 냉장고, 선풍기 같은 다양한 물건을 만드는 재능 있는 공순이. 하지만 레이무 못지 않게 비상식적인 인물인지라 아스트랄한 행동을 많이 한다.[3]
- 호시구마 유기 : 스이카가 하쿠레이의 무녀 노릇을 한 것에 영감을 받은(?) 야사카 카나코에 의해 사나에의 무녀복을 입고 등장한다. 스이카와 같은 오니이기 때문에 상당히 등장이 잦은 편이다. 엄청난 힘은 어디 안 가는지라 하쿠레이 신사와의 대결(?)에서 활약하기도 한다.
- 키리사메 마리사 : 비중은 별로 없다. 맨 처음에 감기 이야기를 하며 등장하고, 결과적으로 스이카가 무녀복을 입게 만드는 단초를 제공한다.
- 야쿠모 유카리 : 종종 등장하는데, 작품이 진행되면서는 영원정의 약을 먹고 작아진 모습으로 등장한다. 주로 레이무의 폭주를 막는 역할. 다른 동인작품들에서도 그렇듯, '나이'는 유카리의 역린.
- 히나나위 텐시 : 신사가 재건되는 새 몰래 숨어들어와 신사를 자기 것으로 만들려 하는 등, 여전히 지상에 관심이 많은 천인 아가씨. 유카리와 싸우거나 로봇 신사를 박살낼 때 등장한다.
- 카미시라사와 케이네 : 스이카나 레이무가 인간 마을을 방문할 때면 항상 등장한다. 가출한 사나에를 집에 묵게 해주는 등 자상한 면이 있다.
- 히지리 뱌쿠렌 : 자주 등장하지는 않는다. 머리카락 길이가 인기에 비례한다고 착각한 레이무에게 습격(…)을 당해 단발이 되기도 한다. 로봇으로 변신한 하쿠레이 신사의 '온바시라 포'에 의해 성련선이 격추되는 피해를 입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