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이스미토모은행

(미츠이스미토모은행에서 넘어옴)

smbc.gif

三井住友銀行
홈페이지
Sumitomo Mitsui Banking Corporation[1]

통일금융기관코드0009
SWIFT 코드SMBCJPJT

1 개요


250px-The_Sakura_Bank_Logo.svg.png
SMBC. 2001년 4월 1일[2], 일본 재벌 중 하나인 미쓰이그룹의 사쿠라은행과 스미토모그룹(NEC의 모회사이기도 하다)의 스미토모은행이 합병되어 나타난 은행. 일본 3대 메가뱅크 중 하나이며, 다른 두 개는 미츠비시도쿄UFJ 파이낸셜 그룹(이하 MUFG)미즈호 파이낸셜 그룹.

산하에 100% 자회사로서 옛날 케미컬은행의 일본 신탁부문이었던 SMBC신탁은행(구 SG신탁은행, 구구 케미컬신탁은행.)을 소시에테제너럴로부터 인수하여 가지고 있으며 씨티그룹재팬의 개인금융부문도 2015년 11월 1일부로 여기로 인수하였다.

계열 카드회사는 미쓰이스미토모카드. 최근 나고야를 거점으로 둔 전업계 카드회사 세디나를 계열사로 먹었다. 그래서 밑에 씌여진 대로 세디나 카드 소유자도 수수료 혜택을 받게끔 된 것.

유사한 이름의 금융그룹이 하나 더 존재하여, 로고를 같이 보지 아니하면, 여간 헷갈리는 은행. 이체할 상대 계좌[3]가 이 은행이거나 하면[4]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일본은 송금을 잘못한 것을 철회할 때에 거액의 수수료를 물게 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지 않으면 심히 골룸해진다. 미쓰이스미토모트러스트홀딩스(SMTH) 그룹의 미쓰이스미토모신탁은행(SMTB)[5]과 헷갈리지 않도록. 이는 중앙미쓰이신탁은행과 스미토모신탁은행이 합병하여 2011년에 탄생한 금융지주회사, 은행이다.

2 서비스

지점 개수가 좀 적다. MUFG가 767개이고 미즈호의 470여개보다도 적은 437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다. 대신 굉장히 보수적으로 돈을 굴리는지라 자본금은 저 두 개보다도 많다.

각종 정기예금 금리는 처참할 정도로 낮지만, 대신 대출관련 이자는 꽤 낮은 축에 속한다.

ATM코너의 경우 24시간 가동하는 ATM코너를 찾아보기가 힘들다. 정말로 눈을 씻고 찾아봐도 24시간 영업하는 ATM코너는 전국에 열군데도 안된다. (24시간 영업하는 ATM코너가 존재하긴 한다. 잘 찾아보시라,에비스역 앞에 있는 ATM은 현재 24간 영업중이긴하다) 밤에도 유동인구 많은 신쥬쿠에 있는 지점도 23시가 되면은 ATM코너가 문을 닫아버린다. 다른 도시은행 (미쓰비시 도쿄 UFJ 은행, 미즈호은행)이 유동인구 많은 곳(신쥬쿠, 시부야, 롯폰기 등)의 ATM은 24시간 가동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대신에 AM/PM (現 패밀리마트으로 전환한 몇몇 점포)에 설치된 @BANK(アットバンク)의 ATM은 24시간 가동하고 미쓰이스미토모은행ATM과 같은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그걸 이용바란다.

지점의 경우 도쿄, 오사카에는 꽤나 많은 지점이 있다. 효고현의 경우에도 합병 전의 은행이 효고현 지정금융기관이었던 관계로 꽤나 지점이 있다.

최근에는 아이치현에 중점적으로 지점을 증설하고 있다.


2011년 전후로 평판이 매우 나빠지는데...

3 수수료

개악의 결정체.

사실 급작스런 개악으로 인한 욕은 주로 MUFG가 처먹었다. 메인뱅크 등급 개악이나 수퍼IC카드의 일반형 카드(연회비가 없다)를 쳐낸 것 때문에 엄청나게 욕을 먹고 있었는데,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서 그렇지 얘네의 수수료 개악은 기가 막힐 정도.

등급은 딱 정해져 있지 않지만, 과거에는 인터넷통장으로 개설할 경우 각종 편의점 ATM 시간외거래 수수료가 전부 무료였는데, 2011년 2월에 이걸 기습적으로 월 4회로 깎는 만행을 저지른 것도 모자라, 과거에는 별다른 복잡한 조건 없이 우대해 주었던 타행송금이체를 거래 실적에 따른 포인트 적립으로 퉁쳐버리는 미친 상황이 벌어졌다. 어디랑 너무 비슷하다?

이 은행을 주계좌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의외로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별 문제가 안 될 수도 있겠지만, 뒤통수 갈기기는 거의 갑인 수준.

3.1 수수료 면제 방법

SMBCファーストパック

면제되는 수수료는 ATM 이용 수수료(평일 8시45분~18시 이외)와 SMBC 다이렉트에서의 본지점간(계좌개설점 이외의 지점) 송금수수료이다.

ATM수수료는 미츠이 스미토모 은행 ATM과 @BANK(アットバンク)의 시간외 수수료가 면제. 편의점 ATM은 월4회까지 면제. 본지점간 송금수수료는 인터넷뱅킹, 폰뱅킹, 텔레뱅킹으로 했을 때만 면제. ATM에서 송금하면 절대로 면제안된다. 주의바람.

수수료 면제를 위해서는 종합예금계좌 개설 + SMBC 다이렉트 가입 + 미츠이 스미토모 카드 신청을 하고 6개의 조건중 하나를 만족시켜야된다. 일본어 원문

1. 급여나 연금수령시
2. 미츠이 스미토모 카드, 사쿠라 카드, 세티나 중 한 회사의 신용카드 결제대금이 자동이체 됐을 경우 [6]
3. 예금이 30만엔 이상 (적금, 정기예금, 외화예금등)
4. 주택 론 계약이 있을 때 영주권이 없으면 주택론을 이용할 수가 없잖아..
5. web통장을 이용시
6. 카드 론 계약이 있을 때

통장없이 현금카드와 인터넷뱅킹만으로 거래하는 WEB통장 이용하는게 속 편하다.

이 외에도...

  • 매월 25일,26일은 조건 없이 ATM시간외 수수료 면제. (25일이 토,일,공휴일이면 전영업일, 26일의 경우는 익영업일) #
  • SMBC포인트팩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거래시점에서 잔고가 10만엔 이상이면 자행 ATM 수수료 면제. (평일 한정) #
  • 유쵸은행, VIEW ALTTE, 관서 아반은행, 미나토 은행, 오사카부경찰신용조합의 ATM 이용시 경우 평일 8시45분~18시까지 수수료 무료. #
  • 미에은행, 나고야은행 ATM 이용시 평일 8시~18시까지 수수료 무료.

3.1.1 타 은행과의 제휴

송금수수료 항목

  • SMBC 다이렉트로 関西アーバン銀行、みなと銀行、SMBC信託銀行으로 송금시 송금수수료의 기준이 타행송금이 아닌 당행 타지점으로 취급된다. 즉 수수료 면제 조건을 만족 시키면 이 세 은행으로의 송금수수료도 면제된다.
  • JNB(재팬 넷 은행)으로 송금시 동일 명의간 계좌의 경우에는 송금수수료가 면제가 된다.[7] 단 SMBC 다이렉트의 수수료 면제 혜택을 만족시켜야되고 본인명의 계좌로만 송금수수료가 무료가 된다. 정확히는 카타카나 성명이 일치해야된다. 예를들어 미츠이 스미토모 은행 계좌의 예금주 성명이 タナカ タロウ라고 한다면 JNB 계좌의 예금주 성명도 タナカ タロウ여야 송금수수료가 면제된다.

4 해외송금시

4.1 국민 생활의 힘

한국의 국민은행과 매우 사이가 좋다. 그래서 미츠이 스미토모 그룹이 국민은행과 여러가지 업무적으로 협력하고 있고 실제로 고객들에게 서비스 제공하는 것도 있다. 그 중 하나가 미츠이스미토모카드(三井住友カード)를 가지고 있으면 국민은행에서 엔화를 원화로 환전할 때 환율 스프레드를 30% 우대해 준다. 미츠이 스미토모 은행의 국민은행과의 업무제휴계약 체결 공지(2007년 3월)(日本語)

만약에 한국에서 이 은행의 계좌로 해외송금할 일이 있으면 반드시 국민은행에서 할 것. 미츠이스미토모 은행의 계좌로 바로 송금된다. 중계은행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 2천엔이 절약된다.
(은행 지점에서도 이 부분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으니 미츠이스미토모은행으로 보낼 때는 중계은행도 미츠이스미토모은행으로 지정해 달라고 하면 된다.)

하지만 해외 송금 수취 수수료가 천 오백엔 + 엔화 취급 수수료가 최소 이천 오백엔이 든다. (총 사천엔의 수수료를 수취인측에서 부담하게 된다.)

근데 현지에 있으면 걍 한국씨티은행 등의 국제현금카드로 해결해도 된다. 어차피 국제현금카드는 1년에 5만달러까지는 신고없이 현금인출이 가능하니까. 그런데 국제현금카드에는 일일 인출제한이 걸려 있는 경우가 대다수인지라, 거액을 환전하여야 할 경우에는 전신송금이 편리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SMBC신탁은행의 ATM(구 씨티 ATM)에 설정된 해외 씨티은행국제현금카드를 이용한 계좌당 일회 출금 가능 금액이 1000달러 상응의 엔화, 하루 출금 가능 금액이 30만엔이라서 많은 금액이 필요할 때는 며칠 몇날을 왔다 갔다 해야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미츠이스미토모은행에서 국민은행으로 송금하는 경우는 모른다. 미츠이스미토모에 직접 문의해본 결과 지들도 모른덴다. 하지만 국민은행이 미츠이스미토모은행으로 송금 시 바로 송금되는 것처럼 국민은행도 바로 송금될 확률은 크다. 이 은행 상담원들 진짜 답답하다.

5 사건/사고

일본인 간부가 한국인 직원을 성희롱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1]
  1. 영어명과 일본어명의 회사 이름이 다르다. 오타가 아니다. 이거는 MUFG반다이남코에서도 발견되는 특징이다.
  2. 그래서 합병이 구라 아냐? 라는 소리도 돌았다고(...). 이는 일본의 대다수의 기업의 회계결산일이 3월 31일인 관계로 대부분의 일본 기업들이 이런 오해를 사고 있다. 입사식이 구라 아냐??
  3. 국립대학법인이거나 하면 대부분이다.
  4. 세상의 그 어떤 자동화 기기도 은행명을 선택할 적에 은행 로고를 같이 보여 주는 친절을 베풀지 않는다.
  5. 본 항목에 기술할 SMBC와 자본관계 전혀 없음.
  6. 연체됐을 경우에는 NG
  7. 상호적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