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에일리언 2의 등장인물
죄송한데, 한 가지만 알려주쇼. 그놈들~ 지금~ 어딨냐고요?
LV-426과의 통신두절로 인해 파견된 미 식민 해병대 이병. 2편에서 엘렌 리플리와 함께 여전사의 양대 산맥으로 꼽히는 인물. 배우는 자넷 골드스타인.
같은 부대원인 드레이크와 무척 가까운 사이인데, 둘 다 죄수였다가 해병대에 종신복역하는 처지였다고 한다. 기질 탓인지, 여자라 보기 어려울 정도로 단련된 몸이라 허드슨에게 남자로 오해받지 않았냐는 농을 듣기도 했다.[1] 수면에서 깨어나자마자 천정의 파이프를 잡고 운동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부대원들 중에서도 전투력도 특출나고 용맹한 건지, 리플리가 대원들에게 에일리언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에서 리플리의 말을 가로막고 시시콜콜한 얘기 그만하고 (다 쓸어버릴 테니) 놈들이 어디에 있는지만 알려달라고 호기를 부리기도 했다. 그리고 작중에서의 활약상을 보면 이게 별로 틀린 소리 같지가 않다.(...)[2]
에일리언의 둥지에 잠입하기 전 그 곳이 핵기관이 있는 곳이라 섣불리 무기를 쓸 수 없다는 판단 하에 대원들 모두 탄창을 반환하는 가운데 드레이크와 함께 배터리를 몰래 짱박아두고 있었다.[3] 이는 이후 에일리언들이 쏟아져나오는 상황에서 탈출로를 여는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드레이크와 함께 단 둘이서 에일리언들을 도륙했으며, 드웨인 힉스와 허드슨이 빠져나가는 뒤에 서서 계속 에일리언들을 견제했다. 이 둘이 아니었으면 생존자고 뭐고 아무도 없었을 게 분명한 일이다.
그러나 탈출 과정에서 바로 눈 앞에서 드레이크를 잃고 만다.[4]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잠시 드레이크의 시신이 있는 곳으로 뛰쳐나가려 했을 정도였고, 탈출 이후 분노하여 자신들을 이런 지경으로 몰아넣다시피 한 고먼을 죽이려 하다가 힉스에게 제지된다.
이후 심심찮게 히스테리를 부리는 허드슨과 달리 묵묵히 할 일을 계속했으며, 에일리언들의 대공세 속에서 허드슨이 당한 뒤 좁은 환기구를 통한 탈출로를 뚫고 있을때 혼자서 일행의 후미를 맡아 펄스 라이플을 난사하며 에일리언들의 추격을 막아내고 있었다. 라이플 탄환이 다 떨어지자 권총 하나만 들고 이동하던 도중 위에서 뛰쳐오는 에일리언의 습격을 받게 되고, 몸싸움 도중 에일리언의 머리통을 발로 밟고 권총을 난사해 쓰러뜨리지만 산성피 때문에 다리에 큰 부상을 입고 만다. 그걸 본 고먼이 다가와 부축해주지만 이내 둘다 에일리언들에게 포위당한다.
결국 고먼이 꺼내든 자폭 수류탄을 함께 눌러 장렬히 최후를 맞이하게 된다. 마지막에 함께 가게 된 동료가 하필 언짢게 생각하고 있던 고먼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아이러니. 그래도 마지막 순간에 함께 있어준 게 기분 나쁘진 않았는지 농담조로 "당신은 언제나 바보였어."라고 말하기도 한다.
여담으로 이 역을 맡은 배우 자넷 골드스타인이 오디션을 볼 때 영화 제목(Aliens)을 혼동해서[5] 20세기 초 이민자 복장으로 나타났다는 루머가 유명한데 정작 스페셜 에디션 서플에서 배우 본인은 이를 사실이 아니라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이 작품이 개봉했던 해에 미국 잡지인 스타로그와의 인터뷰에서는 분명히 "이민자들에 대한 영화라고 생각하고 오디션 보러 갔다"는 말을 했다. 본인도 헛갈리는듯?[6] 자넷 골드스타인은 이 후 타이타닉에서 진짜 이민자 역할을 맡았으며 터미네이터 2에서는 존 코너의 양어머니 역할을 맡기도 했다. 커리어 중에 이 바스퀘즈 역의 구릿빛 피부와 탄탄한 근육질의 이미지가 너무도 강렬해서 다른 모습을 상상하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지만, 실은 얌전한 성향의 인물로 에일리언 2에서 특별히 트레이닝을 해 저런 캐릭터를 만들어냈다고 한다. 터미네이터 2에서 등장하는 모습을 보면 거의 같은 인물이라고 상상하기 힘들 정도. #
파이팅 바이퍼즈에 등장하는 제인의 모티브이기도 하다.
2 에이스 컴뱃 제로의 마르세라 바스퀘즈
- ↑ 그 질문에 대한 바스퀘즈의 대답이 걸작이다. "없는데. 넌 남자로 오해받은 적 없냐?"
- ↑ 사실 무기랑 상황만 더 받쳐줬으면 앞장서서 에일리언들을 몰살해버리고도 남았을 것 같다.
- ↑ DV9의 배터리. 스마트건의 특징인 자동추적조준장치 및 자체의 동력부로 추정된다. 우주해병대 기술집 참조.
- ↑ 마지막으로 합류하려는 드레이크 옆에 나타난 에일리언이 자신들에게 달려들려 하자 발포한 건데, 에일리언 몸에서 튄 산성피가 드레이크를 죽게 만든 것. 어찌 보면 팀킬. 안습.
- ↑ "Aliens"는 "이민자들" 이라고도 해석된다.
- ↑ 사실 극중에서도 허드슨이 "누구는 에일리언이라 하니까 불법이민자라고 생각하고 sign-up 했다나" 운운하는 대사로 바스퀘즈를 놀리는 장면이 나오긴 한다. 전에는 위 루머 때문에 이런 대사를 집어넣었다...였는데 요즘은 이 대사 때문에 저런 루머가 생겼다고들 해석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