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태(작곡가)

(2008년 기준)김구라 : 우리 열살짜리 전교생중에서 박근태 아는 사람은 우리 동현이밖에 없어요.
박근태를 아는 우리 동현이는 6년이 지나 MC그리가 되었습니다 김구라의 조기교육 효과

대한민국작곡가.

수지, 백현의 듀엣곡 'Dream' 발표를 기점으로 미스틱 엔터테인먼트로 이적했다.

조영수김도훈의 바로 윗세대에 위치하는 히트곡 메이커.

작곡한 대표곡으로는 발표 순으로 소찬휘의 '해어지는 기회', 젝스키스의 '폼생폼사', 에코의 '행복한 나를', 의 'Lying' 'Tell Me Tell Me' 'Sweety' '내 입술 따뜻한 커피처럼', 타샤니의 '경고', 윤미래의 '시간이 흐른 뒤', 쥬얼리의 '니가 참 좋아' 'Superstar', 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정말 사랑했을까', SG워너비의 'Timeless', 조PD&인순이의 '친구여[1], 신화의 'Brand New' 'Once In A Lifetime', 이효리&에릭(신화)의 'Anymotion', 백지영의 '사랑안해', 아이비(가수)의 '유혹의 소나타' '이럴거면', 양파의 '사랑... 그게 뭔데' 등이 있다. 데뷔곡은 의외로 룰라의 백일째 만남.

R&B부터 발라드, 댄스곡까지 대중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장르의 곡을 뽑아내는 능력을 보유했으며 곡 개개의 퀄리티 역시 높은 편이다. 동세대 작곡가 김형석, 윤일상 등 중에 히트곡의 수로는 단연 탑을 달린다. 게다가 현재는 유의미한 작곡 활동을 하지 않는 위 둘에 비해 현재도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이점으로는 유독 흑역사를 겪고 난 가수들이 박근태의 곡을 받고 대박난 케이스가 많으며[2], 이상민과의 협업이 많았다는 것이다. 데뷔작부터 룰라의 곡으로 시작을 했고, 상마인드와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었던 , 타샤니 윤미래를 비롯하여 백지영의 사랑안해라는 노래도 이상민 소속사 당시 작곡해준 곡이었다. 또한 SG워너비 1,2집 공동프로듀싱을 통하여 소몰이의 대가 조영수를 메인스트럼으로 발굴해낸 작곡가로도 유명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박근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친구여의 가사 중 등장하는 KTP가 바로 작곡가 박근태를 지칭하는 것이다.
  2. 백지영(스캔들 이후 '사랑 안 해'), 양파(소속사와의 분쟁 이후 '사랑... 그게 뭔데'), 쥬얼리(1집 부진, 멤버 교체 이후 'Again')